조선사/LNG보냉재

동성케미컬, LNG보냉재 동성화인텍 놓쳤다면, 모회사는 어떨런지요? (쉽게설명!)

Lsnb 2023. 9. 15. 06:11

동성케미컬 사업

Chemical(88%, 중간용제, 폴리우레탄), 중장비&자동차부품(9%,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복합소재), 바이오(3%, 창상피복재, 화장품 등)
· 케미컬 : 중간용제(Hexane), 폴리우레탄(PU, PolyUrethane), 합성피혁(PU+PVC)
* 폴리우레탄 : 스판덱스, 스펀지, 신발창, LNG보냉재 등에 사용
* 합성피혁 : 피혁이란 '가죽 피(皮)', '가죽 혁(革)' > 의류,  자동차 내장재, 깔창 등에 사용
원리 : 부직포, 직물 같은 섬유질 위에 PU, PVC를 올려 가공하여 만듦
· 중장비 & 자동차 부품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복합소재로 중장비&자동차 내외장재 제작
· 바이오 : 창상피복재(PU원료), 화장품

단위 : 백만원


기회
·
· 생분해 바이오 플라스틱 R&D

리스크
· PU의 원재료는 원유 > 원유가격에 민감도 아주 큼
·



업데이트 :



주주구성(23.3월 기준) :



동성케미컬

동성케미컬은 석유화학의 중간원료 역할을 하는 용제인 Hexane, 일반용제를 만들고 있어요. 또한, 내열성, 내마모성, 탄성력이 우수한 폴리우레탄(PU, PolyUrethane)을 나프타를 가져와 만들기도 하죠. 참고로, 자회사 동성화인텍이 LNG보냉재를 만드는데 여기에 폴리우레탄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요. 친환경선박과 연료가 큰 관심거리가 되면서 LNG의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요. 그래서, LNG의 영하 -163도를 유지해줄 수 있는 LNG보냉재의 수주가 크게 상승하고 있죠. 동사는 석유화학업체로서 중간용제, 폴리우레탄을 팔기도 하지만, 직접 이를 갖고 중장비&자동차 부품(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복합소재 사용), 창상피복재(습윤밴드), 화장품 등을 만들어서 팔기도 합니다.  

동성케미컬 사업포트폴리오 / 출처 : 동성케미컬


1. 폴리우레탄 :


  동성케미컬은 폴리우레탄 수지(PU, PolyUrethane)를 주로 만들고 있는데요. PU는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화학약품에 잘 견딤과 동시에 신축성이 좋아서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많이 쓰여요. 예를 들면, 스판덱스, 스펀지, 쿠션, 베게에 쓰입니다. 또한, 열가소성, 경화성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딱딱한 보냉재(냉온을 보존)에도 주로 쓰이죠.

PU(PolyUrethane) 사용처

  특히, 동성케미컬은 자회사 동성화인텍(주)를 통해서 LNG보냉재를 납품하고 있는데요. 점차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이슈가 큰 관심이 되자 석탄, 석유 같은 기존 화석연료를 대신해서 천연가스가 각광을 받자 LNG보냉재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동성화인텍, 3분 정리'를 보고 투자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랍니다.

자회사 동성화인텍 사업 / 출처 : 동성케미컬 IR자료

2. 합성피혁 :


  동성케미컬은 합성피혁도 제조하는데요. 합성(인위적)으로 피혁을 만든다는 뜻이죠. 피혁이란 '가죽 피(皮)',
'가죽 혁(革)'이란 뜻으로 말 그대로 가죽이에요. 결국, 합성피혁이란 인조가죽을 만든다는 뜻이죠. 원리는 간단해요. 직물, 부직포 같은 섬유질 위에 폴리우레탄 or PVC(Polyvinyl Chloride, 폴리염화비닐)수지를 올려주면 됩니다. 합성피혁의 원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PU, PVC이죠. 합성피혁은 가죽이 들어갈만한, 자동차 내장재, 가구, 의류, 신발창 등 다방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 복합재료 : 자동차, 중장비


  동성케미컬은 자회사 동성티씨에스(주)를 통해 중장비, 자동차의 부품도 생산을 하는데요. 앞서 폴리우레탄을 성형하여 스펀지, 의류, LNG보냉재, 건자재 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봤죠. 마찬가지로 복합소재 or 플라스틱을 성형하여 중장비, 자동차 부품도 생산을 하고 있어요.

자회사 동성티씨에스 사업 / RIM : Reaction Injection Modling / SMC : Sheet Molding Compounding

4. 바이오 : 창상피복재, 화장품


  폴리우레탄의 사용처는 스판덱스, 초저온보냉재, 합성피혁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습윤밴드라고도 불리는 창상피복재의 원재료로도 쓰이는데요. 창상피복재는 상처에 습윤기가 있는 밴드를 붙임으로써 상처를 더 빨리 치유하고 외부 세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대표적으로 여드름 패치가 있죠. 제가 포스팅한 '티앨엔, 단 번에 정리'를 보고 투자아이디어를 얻길 바랍니다. 이때 폴리우레탄은 외부충격을 막아주고 동시에 다른 이물질이 침투하거나 내부물질이 새어나가지 않게 막아주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동성케미컬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동성케미컬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성케미컬은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 원유를 원재료로 케미컬 사업을 하는 업체이죠. 탈탄소정책으로 원유가 1순위로 올랐기 때문에 앞으로 원유를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케미컬 사업을 해야하는 숙명입니다. 그래서, 친환경 바이오를 통해 PU 같은 원료를 만들려고 노력 중이죠. PU가 원유가 아닌 친환경 바이오로 만들어진다면 PU의 사용처인 신발 밑창, 차량용, 의류 등 모든 PU 범위안에서는 지금보다는 친환경이라는 이름을 붙이기가 쉽겠죠.



동성케미컬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