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가 한국에 기가팩토리 지으려고 하는 이유? (ft. 까다롭게 분석해볼까요)
대한민국 정부와 화상면담한 일론 머스크 : 머스크야 한국에 들어오면 좋아
22.11.23일 윤석열 대통령과 테슬라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 일론 머스크와 화상면담을 했죠. 한 기업의 오너와 한 국가의 수장이 화상면담하는 것은 전 처음 보는 것 같아요. 그 만큼 중요한 거래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지금 가장 핫한 테슬라 공장이 한국에 들어온다면 경제적인 영향이 꽤나 클 것 같습니다. 테슬라 공장은 총 전세계적으로 4개입니다. 현재 캘리포니아의 프리몬트, 텍사스의 오스틴, 독일의 베를린, 중국의 상하이 이렇게 총 4개 기가팩토리가 있죠. 여기에 한국이 추가 된다면, 미국, 중국, 독일, 한국 이렇게 테슬라의 G4국가가 탄생하는거죠. 테슬라의 1개의 공장에서 연간 뽑아내는 자동차대수가 100만대인데요. 이미 달성한 상하이공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공장들도 매년 목표100만개 자동차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공장이 들어온다면, 비슷하게 100만대 양산목적이 되겠죠. 참고로, 현대차, 기아차, 쌍용, 르노, 한국GM을 포함해 국내 자동차 2021년 기준 생산량이 170만대입니다. 만일, 1개의 기가팩토리 한국공장이 돌아가게 된다면, 한국의 현 모든 자동차 생산량의 58%나 차지하게 되는거죠.

아무리, 공장자동화를 추진한다고 해도 인력을 아예 안쓸 수는 없으니 고용유발도 되겠죠. 그리고, 자동차가 국내만 돌 것이 아니라 해외로 나가기 때문에 자동차화물, 해운 시장등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돼요.
테슬라는 왜 한국을 눈독들이고있나? : 배터리소재, 배터리공장, 전기인프라, 구매력, 해운 등
자동차 제조업을 하는 국가는 가파른 성장을 대부분 했죠. 포드, GM이 있는 미국. 도요타, 혼다가 있는 일본. 벤츠, 아우디가 있는 독일. 르노, 스텔란티스 등이 있는 프랑스. 그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라는 것은 많은 협력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동차에만 수천개의 부품이 들어가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많은 노동자도 필요하죠. 물류는 말 할 것도 없고요. 경제적파이가 굉장히 크다보니 이를 많은 사람들이 나눠먹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국가의 몸집이 더 커지죠.
한국도 현대차, 기아차, 쌍용 등 자국내에서 자동차생산 -> 수출까지 모든 과정들이 수직계열화 되어있습니다. 즉, 자동차를 양산하는데는 문제가 없는거죠. 전기차라고 다를 것이 없습니다. 왜냐면, 이미 전기차만드는 필요한 배터리 같은 것들은 한국이 국산화를 완성해가고있죠.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재는 이미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이 하고있고 음극재도 포스코케미칼, 고려아연, 대주전자재려, 이녹스 등이 하고있죠. 심지어 테슬라는 엘앤에프에게 배터리소재 양극재를 납품받고 있고 LG에너지솔루션에게는 배터리를 납품 받고 있죠.
물론, 100만대를 다 한국 내에서 소화할 수는 없겠죠. 수출길로 나가야하는데, ’Made In 코리아‘ 테슬라를 무역관세가 덜 하거나 없는 국가를 찾아야하는데, 참고로 한국은 신남방정책으로 아세안국가들과 무역하려고 하고있고 미국을 필두로한 구매력있는 국가들과 FTA고 체결한 국가가 한국이죠.
테슬라가 한국에 들어오면 전기차인프라와 자율주행개발속도가 확연이 빨라진다고? : 자동차 소프트웨어 1위 테슬라.
테슬라 자동차 1대당 뿜어내는 데이터양이 어마무시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셀프드라이빙+오토파일럿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테슬라는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따로 데이터센터를 가지고 있기도 하죠. IT회사들이 보통 데이터센터를 가지고있는데, 하나의 자동차 기업이 가지고있다고 하니 정말 자동차에 많은 반도체와 전자장비가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차가 팔리든 안팔리든 국내에서 생산이 된다면, 테슬라는 자동차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한국 국토내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실험을 하겠죠. 물론, 한국정부도 이러한 테슬라의 사업에 탑승하려고 노력할 것이구요. 그러면, 선두주자인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을 보면서 현대기아차가 완전히 따라가지는 못해도 보고배울 수는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전기차이다보니 전기충전소, 전기에너지 등 관련 인프라성장이 더더욱 가속화될 것 같습니다.
기가팩토리공장이 들어오는 것이 마냥 좋은건가..? : 아니, 들어오기는 하는거야??
테슬라는 미국기업이죠. 즉, 그들이 수많은 기가팩토리를 여러 국가에 짓는다고 하더라도 거기서 발생한 수입은 자국내로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물론, 세금은 내야겠죠.
다만, 테슬라입장에서 한국에 기가팩토리를 짓는 것은 ‘생산하는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괜찮을텐데,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한국시장이 크지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한국인구는 0.5억명입니다. 미국3.3억명, 중국 14.1억, 독일 0.8억명입니다. 독일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독일은 유럽연합 국가 일원이죠. 유럽인구는 7.4억명으로 굉장히 큰 시장입니다. 테슬라입장에서 한국 시장은 굉장히 작은 규모에요. 차라리 일본인구 1.2억명을 선택 할 리스크도 존재하죠.
앞으로 지켜보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