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단석, 바이오연료+폐배터리+폐플라스틱, 이보다 친환경적일 수 있을까?(쉽게설명!)
DS단석 사업
바이오에너지(65%, 바이오경유&중유&선박유=폐식용유+화석연료), 배터리리사이클(21%, 납축전지,이차전지), 플라스틱리사이클(7%, PVC안정제,스판덱스첨가제), 기타(6%) / R&D : 이차전지 폐배터리 리사이클, HVO(바이오연료), PCR(폐플라스틱)
· 바이오에너지 : 바이오 연료(식물&동물성 기름, CH계열) + 화석연료(CH계열) > 제품 : 바이오디젤(승용, 중장비), 바이오중유(발전용), 바이오선박유(선박용) > 바이오 연료 비중이 높아질 수록 더 친환경
* 바이오연료 : 폐식용유, 콩, 팜유
* HVO(Hydroprocessed Vegetable Oil) : 기존 폐식용유 고분자물질(PE, 금속, 불순물) 정제 어려움 > 수소첨가 방식으로미세가공 가능 > 경유와 100% 같은 바이오 식물성기름 생산 가능
------------------------------------
· 납축전지 리사이클 : 양극(납), 음극(황산) > 리사이클링(납 획득) > 사용처 : 재생연(전선피복, 방사선 차폐물), 합금연(납축전지 극판, 연결단자)
* 재생연 : 납 '연(鉛)'
------------------------------------
·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 : PVC안정제, 스판덱스 첨가제 획득 > 역할 : PVC 열가공 시, 물리화학적 변형 방지
* PCR(Post-Consumer Recycled) : 소비자에 의해 최종사용된 플라스틱을 재활용 원료로 리사이클링
기회
· 바이오에너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수출 비중 유의미(40% 이상) > 해외 인증통과했다는 의미
·
리스크
·
·
업데이트 :
주주구성(23.12월 기준) :
DS단석
1. 바이오에너지 : 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 바이오선박유(벙커유)
DS단석은 바이오연료를 갖고 기존 화석연료에 섞어 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 바이오선박유 등을 만들고 있어요. '바이오에너지= 바이오+화석연료'라고 이해하면 돼요. 바이오연료는 식물성, 동물성 기름에서 추출하여 만들어요. 예를 들면, 디젤(C12H23), 중유(C12H26O2), 선박유(벙커유, C12H26O2) 모두 원유에서 나온 탄화수소(CH)계열입니다. 옥수수, 사탕수수 같은 곳에서 나온 연료들도 똑같이 기름성분이라 탄화수소계열이에요. 그래서, 섞을 수가 있죠. 바이오 함량이 더 높을 수록 화석연료 비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친환경 적이라고 부르는 것이에요. 이것이 바이오에너지이죠.
참고로, 동사가 만드는 바이오중유는 발전용, 바이오선박유는 선박용 연료로 사용됩니다.
정리
바이오에너지 : 바이오 연료(식물&동물성 기름, CH계열) + 화석연료(CH계열) > 제품 : 바이오디젤(승용, 중장비), 바이오중유(발전용), 바이오선박유(선박용) > 바이오 연료 비중이 높아질 수록 더 친환경
* 바이오연료 : 폐식용유, 콩, 팜유
2. 배터리 리사이클: 납축전지 리사이클
DS단석은 납축전리 리사이클링 사업도 하고 있는데요. 납축전지는 양극에 납, 음극에 황산을 사용하여 배터리역할을 시켜요. 다만, 에너지밀도가 낮고 수명이 짧기 때문에 자동차에 간단한 기능만 할 수 있을 정도의 전력생산용도로 납축전지를 사용해요.
납축전지를 리사이클링하면 '납(Pb)'을 얻을 수 있겠죠. 다시 합금하여 납축전지 전극용으로 다시 쓸 수 있어요. 합금을 하지 않고 납 그대로 사용을 한다면, 무거운 금속성질을 살려서 전선피복, 방사선 차폐물 같은 곳에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인체에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신체와 접촉하는 곳에는 산업에서는 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리
납축전지 리사이클 : 양극(납), 음극(황산) > 리사이클링(납 획득) > 사용처 : 재생연(전선피복, 방사선 차폐물), 합금연(납축전지 극판, 연결단자)
* 재생연 : 납 '연(鉛)'
3. 플라스틱 리사이클 : PVC안정제, 스판덱스 첨가제
동사는 폐플라스틱을 리사이클하여 석유화학 중간재를 얻는데요. 동사가 주로 리사이클링하여 얻는 것은 PVC안정제입니다. PVC안정제는 이름 그대로 PVC를 만드는데 안정적 화학구조를 유지시켜주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PVC를 열가공할 때, 물리화학적 변형을 방지해주죠. 또한, 동사는 스판덱스 첨가제도 추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리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 : PVC안정제, 스판덱스 첨가제 획득 > 역할 : PVC 열가공 시, 물리화학적 변형 방지
연구실적으로 보는 DS단석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DS단석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는 폐납축전지 리사이클리에서 성장성이 더 큰 이차전지인 리튬이온배터리 리사이클링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어요. 이미 이차전지 파쇄설비 장치에 투자를 했습니다. 이차전지는 가공정제하기 전에 전처리 과정을 밟는데요. 전처리란 가공하기 전 알맞은 형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해요. 전처리 순서는 '방전-해체-열처리-파분쇄-배터리 파우더'. 여기서, '파분쇄' 설비를 투자한 것이죠.
바이오에너지에서 동사가 가장 공들이는 것은 HVO에요. HVO는 Hydroprocessed Vetable Oil의 약자인데요. 말 그대로, 수소처리된 식물성 오일이에요. 기존 폐식용유 같은 경우는 안에 고분자불순물, 금속, 염소, PE 같은 무거운 물질 들 때문에 분리가 안됐는데요. HVO 방식을 사용하면, 가공이 정밀하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바이오연료의 비중을 더 높여서 100% 경유와 같은 효율을 낼 수 있다고 하네요.
디에스단석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