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식음료

전 세계인 2명 중 1명 입에 들어간 삼양식품 붉닭볶음면, 앞으로 어떻게될까 ? (ft. 기업분석 까다롭지만 정말 쉽게 설명드림)

Lsnb 2022. 12. 15. 08:17

산업

필수소비재
음식료
식품


주가모멘텀 :

1. 라면비율 : 97.23% ( 상당한 비중 불닭볶음면 : 60% 이상 / 수출 의존도)

높은 라면 의존도(특히, 불닭볶음면)
높은 수출 의존도


2. 원재료 가격 중요 : 밀가루, 팜유(기름)

3. 고환율수혜 : 모든 제품 국내생산 -> 수출
4. PB상품의 증가의 위험 : 유통사(이마트, 롯데마트, 편의점 등)의 자사제품 판매전략 증가




1. 매출액(노란색)이 주가(파란색) 상단에 위치


2. 영업이익(노란색)에 따라 증가, 감소하는 주가(파란색)


3. 영업현금흐름(노란색)에 따라 움직이는 주가(파란색)


삼양식품

삼양식품 제품군 / 개인적으로 다 먹어봤다.


꿀꿀이죽에서 라면으로 : 라면, 제2의 주식이 되다.


6.25전쟁이 끝나지 않은 1960년대. 배고픈시기였죠. 이때, 미군이 버린 음식들을 모아 잡탕으로 끓여먹었어요. 일명, 꿀꿀이죽이라 했죠. 이때, 삼양식품 창립자인 전중윤씨는 간단하게 끓여먹고 열량을 보충 할 수 있는 식품을 찾아나섭니다. 그렇게해서 찾은 곳이 일본의 묘조식품이라는 기업이었어요. 라면을 만드는 회사였죠. 라면의 기술과 기계를 한국으로 들여와 드디어 1963년 한국의 최초의 라면 '삼양라면'이 탄생하게 됩니다.

최초 삼양라면 / 닭고기 국물로 우려냈다

사실, 삼양식품은 국내에서 최초로 라면을 개발했을 뿐만 아니라, 현재 편의점에서 간편식으로 먹고 있는 컵라면도 당사가 개발했어요. 심지어 떠먹는 요구르트까지요.

최초 컵라면(삼양식품, 1972)


삼양식품이 대관령목장을 차리게 된 이유 : 쇠고기라면의 탄생비화


최초 라면이 보급됐을 때는 비싸서 먹고싶어도 사람들이 사먹을 수는 없었어요. 하지만, 점차 대량생산과 개인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라면소비가 늘어나기 시작했죠. 이는 박정희정부 때, 쌀을 아끼자는 국가적 차원의 노력(ex : 현재 식당 밥공기 사이즈 규격화)도 있었고 미국과의 교류로 밀가루가 대거 들어오는 등 공급측면에서도 라면시장성장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닭고기 육수로 우려낸 라면의 증가였고요. 사실, 소고기 육수로 우려낸 라면의 수요증가는 너무나 비싸서 엄두도 못냈습니다. 이에 삼양식품은 황무지나 다름없던 대관령에 목장을 차리게 되요. 당사가 직접 소를 길러서 원재료 비용을 낮추게는 발상이었죠.

삼양목장 대관령 / 삼양식품

이에 탄생한 것이 삼양식품의 '쇠고기면'인 것이죠. 삼양라면 만큼 아주 히트를 친 상품이었습니다.

대관령에서 태어난 쇠고기면



삼양식품의 핵심 사업 : 밀가루가 라면이 되어 진열대에 올리기


삼양식품은 식품만 만드는 회사는 아니에요. 아무래도, 외주를 맡기다보면 비용이 상승할 수도 있고 수직계열화가 안되서 소통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그래서, 당사는 밀가루 도소매, 유지류 보관, 심지어 원재료를 공급하기 위한 목장운영 등 자회사를 통해 공급망체인을 최대한 수직계열화하고 있습니다.

제가 간단하게 밑에 그림으로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시죠.

삼양식품 자회사를 통한 공급체인망

유튜브가 쏘아올린 삼양식품주가 : 때는 2012년...


삼양라면이 삼양식품의 제1의 탄생이었다면, 제2의 탄생은 2012년입니다. 왜냐구요? 바로 불닭볶음면이 이 해에 출시가 되었거든요. 사실, 불닭볶음면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어요. 삼양식품 전 경영자인 김정수(삼양식품창업가 며느리)가 명동을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불닭가게에 사람들이 줄 서 있는 것을 보고 라면을 맵게 만들어보자라고 생각해본거죠. 연구원들이 여러가지 매운소스를 찾아다니고 테스트해본 결과 나온 것이 현재의 불닭볶음면 소스라고 합니다.

붉닭볶음면 제품군 / 매워서 못먹는 필자

사실, 식품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에요. 국내에는 이미 포화상태라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어야 소비자들이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을 인식할 정도이죠. 다른 나라에서는 현지 업체들과도 경쟁해야하기에 더 살아남기 힘든 것이 식품시장이죠. 그런데, 삼양식품에게 유튜브가 한 줄기의 빛이 되어줍니다.

유튜브 MAU 추이 (2006~2020)


유튜브 같은 SNS가 활발해지기 시작하면서, 그 안에서도 인플루언서들끼리 경쟁하기 시작을 했죠. 그러다 보니, 더 자극적이고 더 재밌는 요소를 올려야하는 그들의 눈에 당사의 '불닭볶음면'이 딱 눈에 띈 것입니다. 너무 매워서 자극적이고 이에 대한 리액션을 만들어 업로드 할 수 있으니 불닭볶음면이 딱 알맞은 원재료가 되었던거죠. 점차 유튜브에 'Fire Noodle Challenge'라고 노출되게 되고 전 세계인이 모이는 유튜브플랫폼에 자연스레 당사의 불닭볶음면이 홍보가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합니다.

전세계 40억개 이상팔린 단일상품 불닭볶음면


2012년 최초 출시부터 유튜브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2016년을 주목해주세요.

2019년부터 매출액 수출 > 국내 : 수출 4억달러 달성(22년) / 파란색 : 매출액 / 노란색 : 영업이익률(2016년 수출본격화 때부터 영업이익률 상승) / 마케팅비용 유튜브효과로 인한 감소
삼양식품 주가 / 해외 불닭볶음면 매출증가로 주가 우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