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장비/세정장비

DMS, 중국 디스플레이시장이 커질 수록 수혜보는 업체 (자회사 : 비올)

Lsnb 2024. 10. 18. 06:39

DMS 사업

디스플레이장비(57%, 습식세정, 현상, 습식식각, 박리), 기타(43%, 풍력발전기, 피부미용 의료기기) / 거래처 : LGD, VOE, CSOT, TIANMA / 생산지역 : 중국 / 경쟁력 : 풍력발전기 / 자회사 : 비올(피부미용 의료기기) 

1. 디스플레이장비 : 습식세정(Wet Cleaner, 주력), 현상(Developer, 감광액제거), 습식식각(Wet Etcher, 산화막제거), 박리(Stripper, 감광액 제거)

* 습식세정장비 : 기판 위 증착 전, 이물질 제거 

-------------------------------

2. 자회사 : 비올(피부미용 의료기기), 풍력발전기

 

 

23.3분기 기준 / 단위 : 억원

 

 

기회

·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4.2월 기준) : 

 

 

 


 

 

DMS 

 

 

 

  DMS는 디스플레이 습식세정장비를 만드는 업체에요. 디스플레이는 기판 위에 빛을 내기 위한 다양한 것들이 올라가는데요. 예를 들면, OLED 같은 경우는 OLED 유기물층들이 증착되죠. 그런데, 만일 기판 위에 이물질이 껴있다면, 증착의 어려움이 있겠죠. 그래서, 증착전 세정장비로 세정하는 공정이 필수적입니다. 

 

 

LCD, OLED 구

 

 

  동사는 현상(Develope), 식각(Etch), 박리(Strip)장비도 판매하고 있어요. 현상장비는 노광되지 않은 감광액(PR, Photo resist)f를 제거하는 것이죠. 식각은 노광된 부분을 제외한 산화막을 제거하고요. 박리는 식각 공정 이후에도 남은 감광액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세정장비

 

 

정리 

디스플레이장비 : 습식세정(Wet Cleaner, 주력), 현상(Developer, 감광액제거), 습식식각(Wet Etcher, 산화막제거), 박리(Stripper, 감광액 제거)

* 습식세정장비 : 기판 위 증착 전, 이물질 제거 

 

 

연구실적으로 보는 DMS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DMS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DMS의 주력은 습식세정장비인데요. 습식세정장비의 목표는 증착 전 기판 위에 있는 이물질들을 제거하는 것이죠. 그래서, R&D도 어떻게하면 이물질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하는지에 집중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물분자를 나노단위로 쪼개서 쏘개되면, 더 세밀하게 세정을 할 수가 있겠죠. 아래 연구실적을 보면, 물을 나노사이즈로 만들어 분사하여 세정력을 높인 것을 알 수 있어요. 참고로, 표면장력은 뭉치려는 힘인데요. 물을 바닥에 떨어뜨려보면, 사방으로 퍼지기보다는 일정부분 뭉쳐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표면장력을 감소시켜야 흩어지게 되는 것이죠. 

 


 

 

DMS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