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 국내최초 슬래그 아스콘 상용화업체. 특허보호로 Okay (쉽게설명!)
SG 사업
아스콘(63%, 아스팔트+콘크리트 for 도로포장, 주차장), 시공(37%) / 경쟁력 : 슬래그첨가 아스콘(천연골재 대체)
1. 아스콘(Ascon, Asphalt+Concrete) : 아스팔트(경제성,방수성) + 콘크리트(내구성,평탄성,방음성) for 도로포장, 주차장
* 아스콘 특성 : 120분 이내 사용, 덤프트럭이용(저렴 > 레미콘트럭)
* 슬래그 아스콘 : 천연골재(모래,자갈) 70%대체, 포장두께(5 to 2.5cm)
* 슬래그(Slag) : 부산물 while 철강제조
----------------------
2. 시공
기회
· 도로공사 90% 아스콘 사용
·
리스크
· 원유부산물 '아스팔트' 전량 수입의존 > 원유 가격에 따른 가격민감
· 국내 아스콘업체 520여개 > 시장 포화상태
업데이트 :
주주구성(24.3월 기준) :
SG
SG는 도로포장, 주차장 바닥 시공에 쓰이는 '아스콘'을 만드는 건자재업체에요. 아스콘은 아스팔트(Asphalt) + 콘크리트(Concrete)의 합성어입니다. 즉,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를 섞은 것을 줄여서 '아스콘'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아스팔트는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에요. 콘크리트는 시멘트 + 골재(모래, 자갈 등) + 물을 섞어서 만들죠.
슬래그(Slag)는 철강을 생산할 때 나오는 부산물이에요. SG는 이러한 슬래그를 아스콘의 재료로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해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천연골재(자갈, 모래)를 슬래그로 대체를 한 것이죠. 단순히 친환경요소뿐만 아니라 내구성(1.5배)도 더 뛰어납니다.
정리
아스콘(Ascon, Asphalt+Concrete) : 아스팔트(경제성,방수성) + 콘크리트(내구성,평탄성,방음성) for 도로포장, 주차장
* 아스콘 특성 : 120분 이내 사용, 덤프트럭이용(저렴 > 레미콘트럭)
* 슬래그 아스콘 : 천연골재(모래,자갈) 70%대체, 포장두께(5 to 2.5cm)
* 슬래그(Slag) : 부산물 while 철강제조
연구실적으로 보는 SG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SG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SG를 앞으로 지켜봐야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기존 아스콘생산방식에 슬래그를 추가하면서 비용절감, 친환경, 효율성 증대를 일으켰다는 것이에요. 슬래그(Slag)는 제강공정에서 나오는 부산물로 폐기물 처리되거나 다시 철강을 만드는데 사용되고는 했는데요. 기존 아스콘의 재료로 사용하던 천연골재(자갈, 모래)를 70% 이상 대체할 것으로 기대돼요. 폐기물을 사용하니 비용도 절감되고 내구성도 1.5배 높습니다. 화물차량 처럼 무거운 차량들이 다니는데 쓰이면 효율적이겠죠. 또한, 포장두께도 더 얇은데요. 기존 아스콘은 5cm 정도입니다. 반면, 슬래그 아스콘은 2.5cm로 절반 이상 두께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어요. 기술입증은 아래 특허번호를 확인하면 알 수 있어요.
SG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