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모듈/아이디어

카메라모듈이 대체 모길래 (세상에서 제일 쉬운설명!)

아래글은 콩프로가 분석한 LG이노텍의 글 일부입니다 :)


카메라모듈이란?


요즘 카메라 화질이 정말로 좋아졌어요, 여기 저기서 찰칵찰칵, DSLR처럼 전문 카메라를 들고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화질만으로 많은걸 담을수 있는 그 카메라! 사실 한국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은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를 디지털신호로 변환시키는 부품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스마트가전 등에서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는 제품이에요.

참고로 모듈(Module)이란 건물을 지을 때 기준으로 삼는 척도, 또는 그 척도의 집합을 의미해요. 즉, 건물이 완성되기전에 일부 조립된 상태를 지칭하는 것이죠. 레고블록을 생각하면 쉬워요. 이미 형태가 만들어진 블록을 조합만 하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었잖아요? 요즘 한참 인기인 주택을 모듈러 주택이라고 하죠. 이미 70% 이상 지어진 상태로 주택이 오니까말이죠.

여기서잠깐!!
카메라모듈의 구조를 간단히 알아볼까요.
· 이미지센서(Image Sensor) : 카메라 모듈은 사람의 눈으로 치면 망막의 시세포에 해당(주요 기업 삼성LSI, Sony, 옴니비전, SK하이닉스 등).
· 렌즈모듈(Lens Module) : 눈의 수정체 역할을해 빛을 모아 이미지 센서면에 상이 맺히게함(주요업체 Largan, Sunny, 세코닉스 등)
· 엑츄레이터(Actuator) : 렌즈 모듈과 결합되어 이미지 센서면에 최적의 초점을 맺을 수 있도록 상,하,좌,우,앞,뒤로 움직여주는 역할(주요업체 삼성전기, 미네비아미쯔미, 알프스)
· IRCF(IR Cut Filter) : 사람이 눈으로 보는 영역인 가시광 파장을 기록하는 역할을 해요.

카메라 모듈 구조(왼쪽부터 AF Motor > Lens > IR Filter > Image Sensor)

카메라 모듈의 성장

스마트폰 뒤에 보이는 자그마한 카메라보이죠? 정말 작고 좁은 공간에 맞춰서 여러 렌즈와, 이미지 센서, 포커싱 장치들을 설계하고 조립해야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전문 카메라와 비교했을때 화소, 화질, 화각 등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아주 많이 차이가 났었죠.

초기 모바일 기기인 2002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렌즈 하나로 구성된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어요(지금처럼 여러 제품들이 결합한게 아님). 약 30만화소였죠.. 카메라의 기능이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처참했었어요. 상상도 못하겠죠? 그래서 화소수 향상을 위한 연구와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졌고, 2007년에는 500만화소, 2009년 800만화소, 2012년 1300만화소까지 빠르게 성장했어요.

또한 이미지 품질을 더 높이기 위해 피사체에 초점이 자동으로 맞춰지도록 하는 오토포커스(Auto Focus) 기능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렌즈가 사람 눈처럼 미세하게 움직여 초점을 맞춰 깨끗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기능을 탑재해 사용자가 보다 선명한 사진과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했어요.

카메라 모듈의 변화 편집자:콩프로


하지만 모바일 카메라에는 분명한 한계가 존재했는데, 바로 '화각'이였습니다, 전문 카메라는 렌즈를 상황에 맞게 망원, 광각 렌즈로 바꿔 화각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지만, 모바일에 탑재된 카메라는 하나이다보니 멀리있는걸 찍거나, 줌을 땡기는 것이 어려웠던 것이죠..  그때 두둥!하고 등장한게 렌즈 두개로 구성된 초기의 카메라 모듈이에요. 폰에 광각, 표준 두개의 렌즈를 탑재해 스마트폰으로도 화각을 조절할 수 있게 한거죠 이 모듈이 대성공을 거두자 이후 표준화각, 망원, 초광각 3대의 카메라로 구성된 트리플카메라 모듈이 개발되면서 전문 카메라처럼 다양한 화각으로 고품질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게되었죠.

카메라 모듈이란? 제작자:콩프로

LG이노텍의 카메라모듈

그 역사를 살펴보면 모바일 카메라의 중요성을 인지한 LG이노텍은 2005년 50원짜리 동전크기의 세계최소형 200만 화소의 오토포커스 기능을 갖춘 카메라 모듈 개발에 성공하였고, 2013년에는 세계최초로 1300만 화소에 손떨림 보정 기능(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을 탑재한 카메라 모듈을 개발해 프리미엄폰 카메라들을 제치고 글로벌 평가업체인 폰아레나로부터 품질평가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세계최초 후면 듀얼 카메라 2016년, 세계최초 후면 트리플 카메라 2018년을 구축해 냈죠.(주요 고객사는 애플! 아이폰에 들어가는 카메라의 진실)

LG이노텍 카메라모듈 역사 편집자:콩프로

TOF모듈

  TOF(Time Of Flight)모듈은 피사체를 향해 발사한 빛이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으로 거리를 계산해 공간을 입체감있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고 피사체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부품이에요. 이 제품을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기기 등에 장착하면 운동 동작, 움직임의 세밀한 측정이 가능하게되죠. 헬스케어분야에서는 환자의 자세 및 체형 측정등에 사용할 수 있어 여러분야에 적용 되고 있어요~

TOF의 구조 제작자:콩프로

이상 카메라모듈에 대한 설명이었어요. 기업적인 측면에서 보고 싶다면, LG이노텍 분석글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