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로봇 산업 강국
일본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 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반도체소재 수출규제, 잃어버린 20년, 소니, 도요타 등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잊고 있던게 있어요. 바로 일본의 로봇산업이죠. 무려 일본은 전세계 산업용로봇을 45%. 심지어 이 중 절반은 중국에 공급하고 있죠. 생각보다 일본과 중국의 관계가 끈끈하다는 증거입니다. 미국의 산업용로봇 22% 점유율도 가지고 있죠.
로봇이 뜨고 있으니 지는 산업도 있겠죠. 역설적으로 자동화되지않은 공작기계 같은 경우는 수요가 제자리거나 떨어지고 있죠.
그렇다면, 반대로 로봇기계의 수요는 어떨까요. 계속해서 우상향을 그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인플레이션, 고금리 등 경기악화가 되면서 기업들의 투자가 감소했다고 하지만, 로봇수요만큼은 계속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공작기계와 로봇기계의 차이 그래프인데요. 둘 사이의 스프레드가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업을 뽑으면 Yaskawa라는 기업이있어요. 모션컨트롤과 로봇기계를 파는 기업인데요. 다른 기업대비 결산도 한 달여정도 빠르기 때문에 실적과 수주동향을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우상향하는 아름다운 차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로봇산업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가져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특히, 미국의 몇 개 기업이 제 머릿속에 기억이 나는데, 기업분석으로 올리도록 할게요 :)
'로봇 > 아이디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론(Drone), '양력-중력-추력-항력' 세상 제일 쉽게 알려드림. (0) | 2024.04.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