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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타이어코드

효성첨단소재, 왜 이제야 알았을까? 타이어코드, 탄소섬유 사업(쉽게설명!)

효성첨단소재 사업

산업자재(89%,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슈퍼섬유=탄소섬유,아라미드, 산업원사=나일론,카페트), 스판덱스(11%, 자회사 효성티앤씨) 

1. 타이어코드 : 타이어의 뼈대 역할 
* 원재료(나일론, 폴리에스터)
* 전기차용 타이어코드 : 전기차성장성, 타이어코드 사용량증가, 교체주기 짧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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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슈퍼섬유 : 탄소섬유, 아라미드 
* 탄소섬유 원료 : 프로필렌 > 원료 AN(AcryloNitrile, 아크로니트릴) >  탄소함량 90%이상의 섬유, 강철의 10배강도, 무게 20%불과 > 고압용기, 풍력&태양광용(폴리실리콘, 잉곳 설비 내 단열재), 항공 등 사용
* 기존 인장강도를 높이기위해 탄소섬유의 표면을 매끄럽게 함 > 접착력 부족 > 에폭시수지를 얹어서 해결하는 R&D
* 아라미드 : 강철의 5배 강도 > 타이어보강재, 광케이블, 방탄&방호복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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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업용사 : 나일론 원사, 폴리에스터 원사, 카페트용 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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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판덱스(자회사, 효성티앤씨) : 원료(PTMG, BDO)


 

단위 : 백만원

 

 

 

기회
· 효성화학 - 효성중공업+독일 린데(액화플랜트 전문기업) - 효성첨단소재로 이어지는 수소벨류체인


리스크
· 중국 탄소섬유 생산량 증가 > 공급과잉 > 탄소섬유 영업이익률 하락 가능성 
·



업데이트 :


주주구성(24.1월 기준) :

 

 


 

효성첨단소재

  효성은 1968년 최초 '동양나일론'으로 탄생하였고 나일론으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타이어코드에 쓰이는 나일론코드는 자연스레 효성의 사업이 되었습니다. 이후, 1978년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1987년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타이어보강재 3대 대표제품을 모두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슈퍼섬유라 불리는 탄소섬유, 아라미드까지 생산을 시작하여 더 높은 부가가치의 제품들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효성첨단소재사업 / 출처 : 효성첨단소재


1. 타이어보강재 : 타이어코드(나일론, 폴리에스터),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우리는 흔히 타이어라고 생각을 하면, 큰 동그라미와 검정 고무덩어리를 생각하죠. 특히, 내부를 볼 수 없으니 여러개의 홈이 파져있고 땅과 접촉하는 면을 보게됩니다. 그 부분을 트레드(Tread)라고 해요. 하지만, 타이어에는 트레드만 있는 것이 아니에요. 우리 몸처럼 겉 피부의 연약함을 보호하기 위한 속근육이 있듯이, 타이어도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을 '타이어보강재' 라고 합니다.

정리리
타이어의 구조를 알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 트레드(Tread) : 도로와 직접 접촉하는 부분. 가속, 제동, 승차감과 밀접한 관련
· 벨트(Belt) : 트레드의 노면에 닿는 부위를 넓게 유지해 주행안정성을 높이고 동시에 노면충격을 흡수
· 스틸코드 : 카카스를 강하게 잡아 트레드의 탄성을 높여 안정성유지
· 카카스(Carcass) : 타이어의 모양을 유지해주는 뼈대. 자동차의 하중을 견디고 외부충격을 흡수하는 역할
· 비드(Bead) : 타이어를 림에 고정시켜 높은 압력의 공기를 품을 수 있도록 도움
· 비드와이어(Bead Wire) : 카카스층이 마모되는 것을 막아줌

출처 : 효성

  특히, 벨트에서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나일론 타이어코드가 있고 카카스에서는 폴리에스터로 만들어진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가 있죠. 타이어코드는 한 소재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코드의 주요 원재료는 같은데요. PET Chip라부릅니다. PET Chip과 타이어코드 가격이 2020년이후 비례해서 간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효성첨단소재는 타이어코드를 전세계 4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기준). 타이어코드 세계1위 기업인 것이죠. 당사는 타이어코드 뿐만 아니라,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등 3대 타이어보강재 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것도 잊지말아야합니다.

출처 : 효성첨단소재


  점유율이 크다는 것은 타이어코드산업에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타이어는 안전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쉽게 신생기업이 진출해서 다른 기업과 손잡기가 힘들기 때문이에요. 완성차업체들 입장에서 혹여나 검증되지 않은 신생기업과 손잡고 제품출시를 하였는데, 타이어문제로 사고가 난다? 엄청난 비용손실과 이미지훼손을 입게됩니다.  효성첨단소재의 주요고객사로는 국내에 잘 알려진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있으며 해외고객사로는 굿이어, 미쉐린 등이 있습니다.

출처 : 효성첨단소재

 

2. 슈퍼섬유 : 탄소섬유, 아라미드


  효성첨단소재의 앞으로의 핵심은 슈퍼섬유입니다. 동사의 슈퍼섬유는 탄소섬유, 아라미드로 이루어져있는데요. 그 중 탄소섬유는 강철에 비해 무게는 1/4 수준이면서 강도는 10배나 강합니다.  수소연료전지탱크, 우주항공, 방산, 고급자전거, 자동차 등 차세대 섬유로 가장 각광받고 있죠.

만든이 : LSNB



  아라미드는 강철보다 5배 강하고 온도 500도에서도 타지않는 강력한 섬유이기 때문에 군대의 방탄에도 쓰이고 자동차 고무 보강용, 광케이블, 산업용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군용물품소재로 쓰이는 아라미드 / 출처 : 효성첨단소재

 

3. 수소연료탱크 : 탄소섬유로 제작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연료탱크사업도 하고 있는데요. 동사의 슈퍼섬유 중 하나인 탄소섬유 기술 덕분입니다. 효성그룹의 수소벨류체인을 보면 더 쉽게 이해가 가능해요. 우선, 효성화학이 화학제품을 만들면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만들고요. 그리고, 기체형태인 이러한 부생수소를 액화시키는 것을 효성중공업이 담당합니다. 효성중공업은 독일의 액화플랜트 전문기업 린데와 손을 잡고 수소액화플랜트를 짓기로 했어요. 그리고,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충전소를 전국에 120여개 설치할 예정이죠. 마지막으로 효성첨단소재가 이러한 수소를 담을 용기인 수소연료탱크를 만드는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수소에 대한 쉬운 설명 참고).

만든이 : LSNB

 


연구실적으로 보는 효성첨단소재의 현주소 :


  개인적으로 효성첨단소재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상황과 미래 비전을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위에서 타이어보강재는 나일론,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로 나눠진다고 했죠. 그 중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를 효성첨단소재가 세계시장점유율 1위라고 했습니다. ESG에 맞춰서 동사도 타이어보강재를 제작하는데 있어 친환경 원재료를 연구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탄소섬유를 이용한 수소연료탱크 사업을 동사가 진출했다고 했죠. 연구실적에서도 보입니다. 또, 프리프레그란 단어가 많이 보이는데요. 프리프레그란 영어로는 'Pre-impregnated material'이란 뜻인데요. impregnated는 '스며들다'라는 뜻입니다. Pre는 '앞서서'란 뜻이니 앞서 무언가 스며들게한다는 것인데요. 바로, 탄소섬유와 수지를 배합하는 것을 뜻해요. 수지는 열경화성 수지를 보통사용하는데, 열경화성이란 열을 가할 수록 딱딱해지는 것을 생각하면됩니다.  프리프레그란 한 마디로 탄소섬유의 부족함을 수지 같은 소재로 채워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효성첨단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