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대양제지, 자회사 화재났음에도 골판지 기회 있을까? (쉽게 설명!)

신대양제지 사업 

· 골판지원지(제지업, 41%) : 테스트 라이너지 - 골심지 - 크라프트 라이너지
· 골판지원단+상자(골판지업, 59%) : 대영포장(주), 신대양포장(주), 대양판지(주), 관신판지(주)

골판지원지 41%, 골판지원단+상자 59%

기회
· 기존 전자제품용, 제조업제품 등의 골판지원지 주문량 감소 > E-Commerce 발달로 택배, 농산물, 식품 등의 수요량 증가
· 단가인하 경쟁심화 > 물류비 감소가 핵심 > 가까운 거래처 확보시 마진 개선

리스크
· 계열사 대양제지(골판지원지 생산) 안산공장 화재 > 생산중단 상태(Capa : 대양제지 31만톤, 동사 포함 다른계열사 68만톤)
· 골판지 상자 사이즈는 크지만, 가격은 저렴 > 물류비 부담
· 골판지는 무상표성 특징 > 경쟁사와 품질 차이 거의 없음 > 가격인하경쟁 치열
· 고객사 제품에 맞는 제품생산(다품종 소량생산) > 대량생산 어려움 > 생산비용이 높은 골판지사업
 


업데이트 : 

 
주주구성(23.3월 기준) :  


신대양제지

 

신대양제지는 원재료 펄프, 고지(폐지)를 가지고 골판지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골판지는 '골판지원지-골판지원단-골판지상자' 총 3단계로 생산이 되는데요. 이 중 신대제지는 골판지원지를 제조하지만, 계열사들을 통해 골판지원단, 골판지상자 모두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골판지사업은 다품종 소량생산(고객사 제품 사이즈별 다르기에) 시스템이기 때문에 대량생산으로 인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힘든 일입니다. 더군다나, 골판지에 제조사의 브랜드를 새기지 못하기도 하고 품질에서 경쟁사끼리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단가인하로 경쟁하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다만, 가까운 고객사확보로 물류비 감소와 이커머스 발달로 택배, 농산물, 식품향 골판지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기회요인이에요.  

골판지 : 

 
  신대양제지는 골판지원지를 만드는데요.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골판지가 들어간 제품은 택배상자이죠. 그만큼 없어설 안될 것이 골판지인데요. 골판지원지는 이면지-골심지-표면지로 3겹입니다. 참고로, 이면지, 표면지를 라이너지라고도 불러요. 이면지는 테스트 라이너지, 표면지는 크라프트 라이너지이죠.

  골심지는 골이 있어서 골심지라고 불리는데요. 왜 골이있을까요? 바로 충격을 흡수해주기 때문입니다. 튀어나온 부분(마루)이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죠. 그래서, 골판지가 물품파손우려가 있는 택배상자, 식품상자 등에 쓰이는 것이죠. 
 
  원래 골판지업계는 골판지원지사, 골판지원단사, 골판지상자사 등 나뉘어져있었어요. 그러다, 점차 같은 재료로 만드는 것인데, 한 번에 수직계열화하면 매출액을 올릴 수 있다는 생각에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업체가 한 꺼번에 하고 있죠. 이만큼, 골판지업계가 시장포화상태입니다.

골판지 업체 현

  골판지사업은 다품종 소량생산인데요. 아무래도, 고객사는 제각각 자신들의 제품 사이즈별로 골판지 주문을 넣겠죠. 그래서, 골판지는 대량 생산이 어렵습니다. 심지어 골판지는 펄프, 고지(폐지)를 원재료로 하기 때문에 품질 차이가 경쟁사들끼리 별로 없어요. 생산비용은 비싼데, 경쟁력도 비슷하니 가격인하로 대응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물류비용을 아끼면 마진이 올라가기에 가까운 거래처를 발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지만, 물류비를 아끼는 것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골판지 상자는 사이즈가 크지만 단가는 낮아요. 그러면, 물류비용이 부담이 되겠죠. 다이아몬드1g이 택배 1t규모 상자보다 더 비싸다면, 트럭에 다이아몬드 가득 채우고 가면, 큰 골판지 상자를 몇 개나 날라야할지 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골판지상자

참고로, 제지의 원재료인 펄프, 고지로 크라프트라는 제품도 만드는데요. 포장용, 사료용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크라프트입니다.

크라프트

 
 

연구실적으로 보는 신대양제지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신대양제지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신대양제지는 아직 연구실적을 공시하지 않았어요. 동사가 공시하는데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대양제지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