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사업
MRO&PTF(50%, 유지-보수-정비, 여객기>화물기 개조), 항공기제조&부품(30%). 원소재(20%, 티타늄-니켈-철강 가공) / 주요고객사 : 록히트 마틴, 보잉, 에어버스, 한국항공우주, NASA 등
· 항공기 제조&부품 : 항공기 조립, 원소재 직접 소싱, 항공기 부품
· 항공기 원소재 : 우주항공원소재(티타늄, 니켈, 철강) 가공 능력 보유
· MRO(Maintenance, Repairing & Overhaul) : 유지-보수-정비(여객기 > 화물기 개조)
* PTF(Passanger to Freighter) : 여객기 > 화물기 개조
기회
· 민간 우주항공 발사업체 수 증가 > 고객사 파이 커질 가능성 UP
· 미국시장 전체 항공시장 60% 이상 > 미국향 매출액 80% 이상 차지하는 동사 포트폴리오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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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10월 기준)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1. 항공기 제조&부품 : 완제기, 완제기 부품, 엔진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우주발사체를 직접 만들기도 하고 이곳에 들어가는 부품을 납품도 하고 있는데요. 특히, 동사는 미국에서 최초로 설립이 되었기 때문에, 고객사가 미국 업체들이 많아요. 보잉, 록히드 마틴, 블루오리진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에어버스향까지 수주를 따내고 있죠.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동사는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이 말은 즉슨, 항공기를 하드웨어적으로 만들 수 있는 Capa를 보유했다는 뜻이죠. 그리고, 항공기에 필요한 부품들의 원소재와 조립공장 모두 보유하고 있어 수직계열화로 턴키방식으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2. 항공기 원소재 : 티타늄-니켈-철강 가공
동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자회사를 통해 우주항공원소재인 티타늄, 니켈, 철강 등 특수금속 소재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캐파(Capa)를 보유하고 있어요. 특히, 금속을 다루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를 하죠. 표면처리, 열처리, 비파괴 검사 등을 진행해야하기 때문인데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직접 원소재 소싱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3. MRO(Maintenance, Repairing & Overhaul) : 유지-보수-정비(여객기 > 화물기 개조)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MRO(Maintenance, Repairing & Overhaul)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MRO사업이란 유지(Maintenance)와 보수(Repairing) 그리고 정비(Overhaul)까지 하는 것을 의미해요. 항공기, 우주발사체 등은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수 많은 부품들이 들어가 있어요.그러다 보니, 가격대가 비쌉니다. 그러면, 최대한 오래쓰려고 하겠죠? 그래서, 만들었다고 끝이 아닌 중간중간 MRO를 꼭 해줍니다. 특히, 정비(Overhaul)가 동사의 주력인데요. 페인트도 벗겨지고 실내 인테리어도 망가진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사업이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는 직접 소형완제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즉, 항공기에 필요한 능력은 충분히 보유하고 있다는 말인데요. 최근 UAM 시장의 급격히 성장과 더불어 드론시장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아래 R&D 실적을 보면, 드론제조에 필요한 플랫폼, SW/HW 모두 구축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우주발사체 모두 수 만개 이상의 부품들이 들어가는데요. 심지어 소품종 대량생산이 아닌 다품종 소량생산이기에 굉장히 많은 장치들이 필요하죠. 그러면, 급격히 늘어나는 감가상각비를 유지하기가 벅찬데요(=항공기제조&부품사들의 적자이유). 이에대한 해결방안으로 3D 프린팅으로 부품들을 제작하는 R&D 진행을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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