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머트리얼즈 사업
슈퍼커패시터(98%), 기타(2%)
· 울트라커패시터(Ultra Capacitor) : 활성탄전극에 양,음이온 저장 > 충전 = If 전압, 양이온 to 음극, 음이온 to 양극 > 전기적으로 이온을 저장
* 경쟁력 : 고전압, 고용
* 장점 : 고속충전(전기적으로 양음이온 활성탄전극에 흡착), 고전압, 장수명(충방전 1M회), 내열성(-40도 ~ + 65도)
* 단점 : 단순 물리적 이온흡착 > 전기화학반응에 비해 전극에 이온밀도 낮음 > 에너지밀도 DOWN
* 적용분야 : 풍력발전기, 수소버스(보조전원), AGV, 중장비 > 순간 출력과 장수명이 요구되는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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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루미늄(자회사 LS알스코) : PA코팅튜브(PolyAmid+알루미늄), Rod(전선), Profile(프레임, 선반, 작업대 등) , 경관재
* PA코팅튜브 사용처 : 차량용 배관, EV 배터리팩
* 알루미늄 사용처 : SOFC(Solid Oxide Fuel Cell, 고체산화물전지), EV Battery Pack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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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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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11월 기준) :
LS머트리얼즈
1. 울트라 커패시터(Ultra Capacitor)
LS머트리얼즈는 울트라커패시터(Ultra Capacito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업체에요. 울트라커패시터를 알기 전 커패시터를 알아야하는데요. 커패시터는 전하를 저장하는 역할을 해요. 전하를 가지고 있으니 방출도 할 수 있겠죠. 즉, 배터리 처럼 작동을 합니다. 다만, 이차전지와 큰 차이점이 있어요. 바로, 전기적으로 반응을 한다는 것이에요. 이차전지는 화학반응을 통해 리튬이온이 양극재<-->음극재로 이동하면서 충방전이 되는 것인데요. 반면, 커패시터는 전기적반응을 해요. 화학반응보다 전기적 반응이 훨씬 빠르겠죠? 그리고 에너지가 덜 사용이 되고요. 커패시터는 이차전지배터리보다 고전압, 충전속도, 장수명에서 유리합니다. 다만, 화학적에너지 밀도가 낮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가 작은 단점이 있어요. 참고로, 울트라커패시터는 일반 커패시터 보다 훨씬 많은 용량의 전하를 담을 수 있어서 앞에 Ultra- 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정리
울트라커패시터(Ultra Capacitor) : 집전극-활성탄전극-전해액-분리막-전해액-활성탄전극-집전극 > 활성탄전극에 양,음이온 저장 > 충전 = If 전압, 양이온 to 음극, 음이온 to 양극 > 전기적으로 이온을 저장
* 장점 : 고속충전(전기적으로 양음이온 활성탄전극에 흡착), 고전압, 장수명(충방전 1M회), 내열성(-40도 ~ + 65도)
* 단점 : 단순 물리적 이온흡착 > 전기화학반응에 비해 전극에 이온밀도 낮음 > 에너지밀도 DOWN
2. 알루미늄제품(자회사 LS알스코) : PA코팅튜브, 전선, Profile
동사는 자회사 LS알스코를 거느리고 있는데요. LS알스코는 LS전선에서 알루미늄 사업부가 물적분할되면서 생겨난 업체에요. 알루미늄은 가볍고 단단한 금속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여러 산업 두루두루 쓰이고 있는데요. LS알스코는 주로 PA코팅튜브(PolyAmid를 알루미늄에 코팅), 전선(Rod), Profile(긴 형태의 알루미늄)으로 만들고 있어요. PA코팅튜브는 알루미늄 위에 합성수지를 얹은 것인데요. 알루미늄의 가벼움 + 합성수지의 내구성&내열성을 합친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EV 배터리팩으로도 쓰이고요. 차량용 배관으로도 쓰여요.
정리
알루미늄 제품 : PA코팅튜브(PolyAmid), Rod(전선), Profile(프레임, 선반, 작업대 등)
연구실적으로 보는 LS머트리얼즈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LS머트리얼즈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울트라커패시터는 전기화학반응이 아니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훨씬 덜하죠. 그래서, 순간고출력을 낼 수 있는데요. 순간고출력이 요구되는 산업은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풍력발전기, AGV가 있죠. 풍력발전기는 터빈 블레이드 1개당 130m 짜리를 돌리기 때문에 많은 힘이 필요하고요. AGV(Automated Guided Vehicle)은 산업용으로 무거운 짐을 나를 때 쓰이기 때문에 울트라커패시터가 필요해요. 아래 R&D를 보면, 중국향 풍력업체, AGV업체에 해당목적에 맞는 울트라커패시터를 납품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유럽에는 트랩(Tram)들이 참 많죠. 트램은 위에 전선에서 전기에너지를 받아 이동을 하는데요. 가다가 선이 없는 구간도 있습니다. 지형이 다양하니깐요. 또한, 전선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요. 중간 선이 없거나 보조전원이 필요할 때 고출력이 가능한 울트라커패시터가 쓰일 수 있습니다.
LS머트리얼즈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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