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날씨빅데이터플랫폼

케이웨더, 공기측정기+환기청정기+빅데이터 for 날씨빅데이터플랫폼 (쉽게설명!)

케이웨더 사업 

공기측정기(26%), 환기청정기(32%), 기상장비(4%, 기상관측센서, 관측장비), 빅데이터(38%, 공기질&기상정보 판매) / 경쟁력 : 날씨빅데이터플랫폼(공기측정기+환기청정기+빅데이터 > DSP: Data(데이터수집)+Service(소모품)+Product(측정+환기장치)) /  거래처 :  거래처 : B2G(공공기관), B2B(언론사, 방송사, 회사), B2C(소비자)    

1. 공기측정기 : 실내외 공기측정기 for 데이터 수집

-------------------------------

2. 환기청정기 : 

-------------------------------

3. 빅데이터 : 데이터 수집 from 공기측정기 > 거래처 : B2G(공공기관), B2B(언론사, 방송사, 회사), B2C(소비자)    

* DSP(Data Service Product) : 날씨빅데이터플랫폼 판매 > 효과 : 데이터수집 + 소모품 매출(ex-필터) 

 

 

23.3분기 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실내 공기환기, 청정기 설치 의무화-ing > 동사 플랫폼 매출 증가 

· DSP(Data Service Product) : 공기청정기 사용 > 데이터수집 + 소모품 매출발생 > 지속적인 매출증가 

 

리스크

· 국내 매출비중 100% 

·

 

 


 

 

업데이트

 

 

주주구성(24.2월 기준) : 

 

 

 


 

 

케이웨더 

 

 

 

  케이웨더는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K(Korea)-날씨(Weather)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으로 다루는 날씨 플랫폼업체에요. 구체적으로 기상빅데이터플랫폼, 공기빅데이터플랫폼으로 나뉘는데요. 크게 보면 공기측정기와 환기청정기를 사용해서 공기를 분석&청정시키는 것은 같아요. 다만, 기상빅데이터플랫폼은 '실외공기', 공기빅데이터플랫폼은 '실내외공기'를 주력으로 합니다. 

 

출처 : 케이웨더

 

 

 

날씨빅데이터플랫폼 : 공기측정기+환기청정기 > 빅데이터수집 > 분석&예측

 

  동사는 공기측정기, 환기청정기를 실내외에 설치하여 공기오염도를 측정하고 그 오염물질을 환기시켜주는 장치까지 판매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공기측정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전국 각지에서 모아 빅데이터화시키고 있죠. 이는 다시 공기예측 및 측정용 데이터로 사용하는 선순환구조를 띠고 있어요. 거기다가, 공기측정기, 환기청정기 모두 소모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모품 매출도 꾸준히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동사의 날씨빅데이터플랫폼을 기상빅데이터플랫폼(실외 공기), 공기빅데이터플랫폼(실내외 공기)로 나눌 수가 있다고 했죠.

 

 

1) 기상빅데이터플랫폼

 

  우선, 기상빅데이터플랫폼을 볼게요. 최근들어 다양한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폭염, 홍수, 태풍, 폭설, 폭우, 낙뢰 등 다양하죠. 기상예측이 더 힘들어졌는데요. 케이웨더는 기상청에서 수집하는 데이터+자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상예측을 합니다. 실제로 동사의 날씨정보는 조선일보, 방송사(KBS, MBC 등) 같이 날씨상황을 보여주는 언론사에서 쓰이고 있어요. 참고로, 케이웨더는 기상청에 데이터를 사와서 가공합니다. 

 

 

 

2) 공기빅데이터플랫폼

 

  공기빅데이터플랫폼은 실내외 공기를 측정하는 것인데요. 공기청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가정에 공기청정기를 들여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만, 실제 공기를 청정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환기'에요. 실제로 실내 공기는 실외 공기보다 100배 정도 오염되어있어요. 즉, 공기청정기의 성능이 100배가 아닌 이상 실외공기보다는 깨끗할 수가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인데요. 동사는 실내환기청정기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요. 다만, 황사 같이 실외공기가 더 오염된 경우가 있을 때는 실내에서만 공기를 순환시킵니다. 

 

 

 

 

 

정리 

날씨빅데이터플랫폼 : 공기측정기, 환기청정기, 빅데이터 > 거래처 : B2G(공공기관), B2B(언론사, 방송사, 회사), B2C(소비자)    

DSP(Data Service Product) : 날씨빅데이터플랫폼 판매 > 효과 : 데이터수집 + 소모품 매출(ex-필터) 

 

 

 

 

 

연구실적으로 보는 케이웨더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케이웨더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공기분석으로 사람의 밀집도도 분석할 수가 있어요. 사람은 공기를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뱉죠. 그러면, 공기 중 이산화탄소 비중이 증가할 것이에요. 즉, 이산화탄소 비중이 갑자기 높아진 장소를 보면 사람이 밀집되어있을 확률이 늪은 것이죠. 물론, 산업체가 있을 수도 있지만, 이산화탄소를 일으키는 곳을 빅데아터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AI환기청정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공기측정기, 빅데이터를 합쳐 분석하여 이에 적절한 환기청정기를 가동시키는 것이죠. 이를 사람이 다 조작하기에는 전국적으로 너무나도 많겠죠. 이를 AI로 자동화하여 환기청정을 시키는 솔루션을 동사는 주력으로 내새우고 있습니다. 

 

 

시간순서 : 왼쪽 > 오른쪽(끝 : 23.3분기)


 

 

케이웨더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