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에스오토메이션 사업
모션제어(63%, 제어기=PLC,CNC,GMC, 드라이브=모터직접구동), 전력변환장치PCS(37%, 연료전지&태양광용=DC to AC) / 경쟁력 : Turn-key(제어, 드라이브, 모터, 인버터, 센서 등)
1. 모션제어(Motion Control) : 제어기(S/W), 드라이브(모터 직접구동)
* 제어 : PLC, CNC, GMC > 사용처 : IoT, 스마트팩토리, 로봇, 빅데이터
*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 기기를 제어하는 산업용 컴퓨터 > 사용처 : 자동화설비
*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 컴퓨터 수치 제어 > 사용처 : 산업용 로봇, 공작기계
* GMC(General Motion Control) : CPU를 사용하여 연산능력 UP > 고도의 통신기술 융합 가능 > 고정밀, 고속으로 제어 가능
* 드라이브 : 제어기로부터 명령받아 모터를 직접적으로 구동
* 엔코더(Encoder) : 모터의 핵심 부품 > 역할 : 드라이브와 모터가 소통할 수 있게 데이터전송역할 > 경쟁력 : 비트(bit)가 높을 수록 더 많고 정밀한 데이터전송가능(ex - 22bits)
* EtherCAT : Ethernet for Comtrol Automation Technology > 역할 : 산엽용 네트워크로 국제적 표준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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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전지용, 태양광용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 전력변환장치(DC to AC)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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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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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12월 기준) :
알에스오토메이션
1. 모션제어 : 제어기, 드라이브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모션제어기를 만들고 있는데요. 모션제어란 말 그대로 기기의 모션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면 돼요. 특히, EtherCAT(Ethernet for Control Automation Technology)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름 그대로, 자동화기술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죠. 예를 들면, 로봇이나 기계들 끼리 서로 빠른 소통을 하기 위해 Ethernet이란 기술을 통해 돕는 것입니다.
모션제어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PLC, CNC, GMC입니다. PLC는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약자로 기기를 제어하기 위한 산업용 컴퓨터로 많이 쓰여왔어요. 마찬가지로 CNC는 Computer Numerical Control로 계측(숫자)를 기반으로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PLC, CNC가 범용적으로 쓰여왔어요. 다만, 최근에는 GMC의 수요가 더 증가하기 시작했어요. GMC는 General Motion Control의 약자로 범용 CPU를 이용하여 연산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네트워크기술과 융합할 수가 있습니다. 즉, 더 빠르고 정밀한 제어가 GMC를 사용하면 가능한 것이죠.
정리
모션제어(Motion Control) : 컨트롤러(S/W), 드라이브(모터 직접구동)
* 제어 : PLC, CNC, GMC > 사용처 : IoT, 스마트팩토리, 로봇, 빅데이터
*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 기기를 제어하는 산업용 컴퓨터 > 사용처 : 자동화설비
* CNC(Computer Numerical Control) : 컴퓨터 수치 제어 > 사용처 : 산업용 로봇, 공작기계
* GMC(General Motion Control) : CPU를 사용하여 연산능력 UP > 고도의 통신기술 융합 가능 > 고정밀, 고속으로 제어 가능
* 드라이브 : 제어기로부터 명령받아 모터를 직접적으로 구동
* 엔코더(Encoder) : 모터의 핵심 부품 > 역할 : 드라이브와 모터가 소통할 수 있게 데이터전송역할 > 경쟁력 : 비트(bit)가 높을 수록 더 많고 정밀한 데이터전송가능(ex - 22bits)
* EtherCAT : Ethernet for Comtrol Automation Technology > 역할 : 산엽용 네트워크로 국제적 표준통신
2. 연료전지용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 직류전력 to 교류전력 변환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여 열과 전기를 생산하는 것인데요. 연료극에서 개질기에서 수소를 뽑아내 공기극에 있는 산소와 만나면, 열과 전기가 생산이 되죠. 이때, 생산된 전기는 직류전기인데요. 산업용으로 쓰기 위해서는 교류전기로 바꿔주어야합니다. 이를 인버터(Inverter)가 담당을 하죠. 이렇게 전류변환을 해주는 것을 PCS(Power Conditioning System)이라고 부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은 연료전지용 PCS를 하고 있죠.
정리
연료전지용, 태양광용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 전력변환장치(DC to AC)
연구실적으로 보는 알에스오토메이션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알에스오토메이션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알에스오토메이션은 모터의 핵심 부품인 엔코더에 집중을 하고 있는데요. 점차, 모든 산업에서 고정밀도가 요구되기 시작했죠. 앞서 설명했듯, 엔코더는 드라이브와 모터의 소통역할을 하는데요. 드라이브가 모터를 구동시키니 엔코더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엔코더는 데이터를 다루다보니 비트(Bit)로 표현을 합니다. 비트가 높을 수록 더 많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뜻인데요. 예를 들면, 동사는 22bits까지 개발완료했어요. 지금은 25bits를 R&D 투자 중에 있습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