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사업
중고차판매(97%, B2C, B2B=경매), 렌터카(3%) / 경쟁력 : 온라인판매비중(42%)
1. 중고차판매 : 온라인(케이카), 오프라인(지점, 경매), 오토론 > 판매유형 : 소매, 도매(경매)
* 부가수입 : 자동차보험 광고료(중고차 판매 시, 보험가입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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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렌터카 : 장기, 단기
기회
· 중고차 소매판매 온라인 비중 높음(42%) > 수익성 증가
· 중고차 플랫폼 시장침투율 10% 미만
리스크
· 현대차, 기아 중고차시장 진출 > 경쟁심화 가능성
·
업데이트 :
주주구성(24.2월 기준) :
케이카
케이카는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에서 중고차 판매를 하는 업체에요. 100% 직매입을 해서 온라인, 오프라인(47개지점)에서 판매를 하고 있어요. 중고차 판매는 누구한테 파느냐에 따라 소매, 도매로 나뉘어요. 소매는 말 그대로 바로 소비자에게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죠. 도매는 경매를 통해 주로 중고차업체에게 판매를 해요.
케이카의 소매판매 중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비중(42%)이 오프라인(34%)보다 높습니다. 지점을 직접 운영을 하면, 인건비, 임차료, 유틸리티 비용이 드는 반면 온라인 판매는 수익성이 더 높죠. 동사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어요.
케이카는 차량을 직접 갖고 있기 때문에 렌트카 사업도 같이 하고 있어요. 렌트카는 기한에 따라 장기, 단기로 나뉘는데요. 렌탈업은 최대한 자동차의 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에요. 그래서, 장기렌탈을 선호하고 고객을 끌어모으려고 프로모션 같은 것을 진행하죠. 렌터카를 돌리다가 중간에 중고차로 매각도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중고차판매 : 온라인(케이카), 오프라인(지점, 경매), 오토론 > 판매유형 : 소매, 도매(경매)
* 부가수입 : 자동차보험 광고료(중고차 판매 시, 보험가입 의무)
렌터카 : 장기, 단기
연구실적으로 보는 케이카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케이카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케이카는 온라인 판매에 집중을 하고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최대한 구매자가 오프라인에서 보는 것 처럼 현실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예를 들면, 360도 회전으로 차량을 볼 수 있고 뚜렷한 화질로 제대로 차량 상태를 보여주죠. 뿐만 아니라, 차량의 시세, 보험이력, 정비이력, 리콜 정보 등을 한 눈에 보기 쉽게 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케이카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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