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진기계/배기밸브 스핀들

케이에스피, 선박엔진에 들어가는 배기밸브 스핀들. 꼭 알아둘 것(쉽게설명!)

케이에스피 사업

중&대형선박엔진부품(66%, 배기밸브 스핀들 for 배기가스 배출, 밸브 시트 for 가스 누출방지), 형단조(19%, 정해진 금형틀 for 대량생산), 기타(15%, 수입상품유통)

1. 선박엔진 부품 : 배기밸브 스핀들, 밸브 시트

1) 배기밸브 스핀들(Exhaust Valve Spindle) : 배기가스 배출 from 엔진 연소실 

* 스핀들(Spindle) : 회전하는 축 > 이유 : 회전하며 배기가스 배출

2) 밸브 시트(Valve Seat) : 배기가스 누출방지, 기밀유지 between 배기밸브 & 실린더 헤드

---------------------------------

2. 형단조(Die Forging) : 정해진 금형틀 for 같은 제품 생산 

 

 

23.3분기 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4.2월 기준) : 

 

 

 


 

 

케이에스피 

 

 

 

1. 배기밸브 스핀들(Exhaust Vavle Spindle), 밸브시트(Vavle Seat)

 

  케이에스피는 대형&중형엔진에 들어가는 '배기밸브 스핀들', '밸브 시트'를 만드는 업체에요. 배기밸브 스핀들은 이름 그대로 기체를 배출하는 밸브라는 뜻인데요. 여기서, 스핀들(Spindle)이란 '회전하는 축'이란 뜻으로 회전을 하며 밸브 개폐를 하기 때문에 '배기밸브 스핀들'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죠. 

 

 

배기밸브 스핀

 

 

정리

배기밸브 스핀들(Exhaust Valve Spindle) : 배기가스 배출 from 엔진 연소실 

* 스핀들(Spindle) : 회전하는 축 > 이유 : 회전하며 배기가스 배출

 

  케이에스피는 밸브 시트(Valve Seat)도 만드는데요. 밸브 시트는 배기밸브와 실린더 헤드 사이에서 기밀을 유지하고 배기가스가 누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요. 

 

 

밸브 시트(Valve Seat)

 

 

정리 

밸브 시트(Valve Seat) : 배기가스 누출방지, 기밀유지 between 배기밸브 & 실린더 헤드

 

 

 

2. 형단조 : 쇠불릴 '단', 지을 '조'

 

 

  단조(Forging)은 쇠불릴 '단', 지을 '조'란 뜻으로 이름 그대로 쇠를 불려서 형태를 만드는 것을 의미해요. 단조 종류로는 형단조(Die Forging), 자유단조(Free Forging)이 있는데요. 케이에스피는 '형단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어요. 형단조는 정해진 금형틀에 그대로 찍어내는 것을 의미해요. 동사는 형단조 제품인 프랜지, 링기어 등을 산업기계, 건설장비, 선박부품향으로 납품하고 있어요. 

 

케이에스피 형단조 제품군

 

 

 

정리 

형단조(Die Forging) : 정해진 금형틀 for 같은 제품 생산 

 

 

 

 

연구실적으로 보는 케이에스피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케이에스피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국내 선박엔진업체들은 자체적인 기술력이 아직 부족해요. 그래서, 덴마크, 스위스에서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며 제작을 하고 있는데요. 아래, MAN Energy Solutions사로부터 사용승인을 받았다는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죠. MAN ES사는 덴마크 업체로 대부분의 엔진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면 돼요. 엔진업체들의 앞으로의 경쟁력은 자체 엔진기술로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케이에스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