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엔알시스템 사업
* 유동적 / 유압로봇시스템(30%, 완제품, 부품=컨트롤러,엑츄에이터,조인트,서보밸브 for 극한상황=철강,조선,건설,방산,원자력,우주항공), 시험장비(44%, 시험 for 기능&내구성 of 중장비, 자동차, 기차, 원자력발전소 등), 용역파견(20%, 용역 for 시험장비), 기타(6%) 경쟁력 : Servo Valve(유압로봇+유압조절필요한 곳)
1. 시험장비 : 테스트 for 기능 & 내구성 of 부품s of 자동차, 기차, 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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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로봇 시스템 : 완제품, 부품(Controller, Actuator, Joint, Servo Valve) > 사용처 : 극한환경(철강, 조선, 건설, 방산, 원자력, 우주항공)
* 유압로봇 : 기름 '유', 압력 '압' > 원리 : 액체의 힘을 이용하여 작동
* 원리 : 유압펌프(액체 밀어냄)-유압튜브(액체이동)-유압실린더(피스톤 움직임)-제어밸브(액체흐름조절&피스톤속도제어)
* 장점 : 높은 토크(10배 vs. 전동로봇), 제작용이 / 단점 : 소음, 환경오염
* 로봇 구동방식 : 유압식 vs. 전동식(범용)
기회
· 유압로봇 시장 성장가능성(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기, 중장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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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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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4.3월 기준) :
케이엔알시스템
1. 시험장비 :
케이엔알시스템은 기계들을 S/W, H/W적으로 실험할 수 있는 '시험장비'를 만드는 업체에요. 시험장비는 이름 그대로 테스트를 진행하는 장비인데요. 동사는 큰 규모의 기기들을 대상으로 시험장비를 만들고 있어요. 예를 들면, 자동차, 기차, 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기에 들어가는 부품 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능 &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해요. 시험은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으로 모두 테스트합니다.
동사의 시험장비는 누구보다 본인들이 잘 사용을 하겠죠. 그래서, 케이엔알시스템은 시험장비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할 용역파견까지 하고 있습니다.
정리
시험장비 : 테스트 for 기능 & 내구성 of 부품s of 자동차, 기차, 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기 등
2. 유압로봇 시스템 :
로봇은 엑츄에이터(Actuator) 종류에 따라 유압제어, 전동제어로 나뉘는데요. 즉, 실제로 로봇을 움직이는 엑츄에이터에 유압식으로 제어할 것이냐 아니면 전동식으로 제어할 것이냐로 나뉘어요. 동사는 유압로봇을 만들고 있어요. 유압로봇의 가장 큰 장점은 토크(출력)이 전동로봇에 비해 9~10배 강해요. 토크가 강하기 때문에 기계를 직접 다루는데 유리하겠죠. 동사의 유압로봇은 제철소 고로작업, 원자력발전소 해체작업 & 수중작업 등을 합니다.
정리
유압로봇 부품 : 완제품, 부품(Controller, Actuator, Joint, Servo Valve) > 사용처 : 극한환경(철강, 조선, 건설, 방산, 원자력, 우주항공)
* 유압로봇 : 기름 '유', 압력 '압' > 원리 : 액체의 힘을 이용하여 작동
* 원리 : 유압펌프(액체 밀어냄)-유압튜브(액체이동)-유압실린더(피스톤 움직임)-제어밸브(액체흐름조절&피스톤속도제어)
* 장점 : 높은 토크(10배 vs. 전동로봇), 제작용이 / 단점 : 소음, 환경오염
* 로봇 구동방식 : 유압식 vs. 전동식(범용)
연구실적으로 보는 케이엔알시스템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케이엔알시스템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아래 동사가 공시한 R&D 내용은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이해하면 쉬워요. 결국, 로봇팔의 관절 부위(조인트)에 특수한 코팅(폴리머 코팅)을 해서 마찰을 줄여 더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했다는 의미입니다.
동사는 사업 초창기에는 시험장비, 용역파견 등으로 시작을 했어요. 이제는 캐시카우(Cash Cow) 역할을 하고 있죠. 동사의 앞으로의 경쟁력은 바로 '유압로봇시스템'입니다. 매출액 비중도 점차 올라오고 있고, 사용처(원자력발전소, 풍력발전기 등 극한환경) 등에는 필수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이엔알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