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사업
합성섬유로프(32%, 내구성, 마찰스파크x, 경량성), 스테인리스 와이어(33%, 사용처=스프링,볼트,자동차부품 등), 와이어로프(35%, 일반로프) / 경쟁력 : 합성섬유로프 국내 1위(해양플랜트용, 선박정박용,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고정용) / 생산지역 : 국내, 베트남, 중국, 미국(도매) / 원재료 : 합성수지(합성섬유), 니켈(스테인리스 와이어)
1. 합성섬유로프 : 합성수지로프 for 선박 정박용, 해양플랜트용,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고정용, 레저 등 > 장점(내구성 철의 15배, 경량성, 마찰스파크x) , 단점(높은 신장률 > 대처 : 아라미드 믹싱)
* 신장률 : '늘릴 신', '길이 장', '비 율' > 뜻 : 늘어나는 비율 > 공식 = (늘어난길이/원래길이)x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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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테인리스 와이어 : 철+크롬+(니켈+규소+망간+모리브덴) for 볼트&너트, 자동차부품, 스프링, 산업용 부품 등
기회
· 경쟁자 세아메탈 철수
· 합성섬유로프 사용처 다각화 : 선박 정박용, 해양플랜트용,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고정용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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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4.6월 기준) :
DSR
DSR은 '로프(Rope)'를 주력으로 만드는 업체에요. 로프 종류로는 '합성섬유로프', '스테인리스 와이어', '와이어로프'가 있습니다.
1. 합성섬유로프 :
합성섬유로프는 이름 그대로 '합성섬유(PE, PP)' 등을 원재료로 로프를 만든 것을 의미해요. 철로 만들면 무겁고 서로 부딪힐 때 스파크(Spark)가 일어나기 때문에 부식성에도 문제가 있어요. 심지어, 합성섬유로프가 내구성도 15배나 강하죠. 합성섬유로프는 어업용, 건축용 등 일반 산업에 주로 쓰이는데요. 앞으로의 핵심 사용처는 선박 정박용,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고정용, 해양플랜트용이 될 거 같습니다.
정리
합성섬유로프 : 합성수지로프 for 선박 정박용, 해양플랜트용,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고정용, 레저 등 > 장점(철 대비 내구성15배, 경량성, 마찰스파크x) , 단점(높은 신장률 > 대처 : 아라미드 믹싱)
* 신장률 : '늘릴 신', '길이 장', '비 율' > 뜻 : 늘어나는 비율 > 공식 = (늘어난길이/원래길이)x100
2. 스테인리스 와이어 :
DSR은 '스테인리스 와이어'도 만들어요. 로프(Rope)에서 와이어(Wire) 형태로 바뀐 것인데요. 스테인리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 위에 크롬으로 도금하고난 후, 니켈, 규소, 망간, 모리브덴 등을 적절히 믹싱하여 섞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녹이 슬지않는(Stainless)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것을 와이어형태로 만든 것이 '스테인리스 와이어'입니다.
스테인리스 와이어의 쓰임새는 다양해요. 볼트&너트, 자동차부품, 스프링, 산업용 부품 등으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정리
스테인리스 와이어 : 철+크롬+(니켈+규소+망간+모리브덴) for 볼트&너트, 자동차부품, 스프링, 산업용 부품 등
연구실적으로 보는 DSR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DSR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DSR의 매출액 90%는 도매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데요. 나머지 10% 정도는 대형 선박업체들과 1:1 거래를 하고 있어요. 중간 유통을 거치지 않다보니 영업이익률이 높게 나오겠죠. 동사는 앞으로 합성섬유로프 처럼 선박, 해상풍력 부유식 등 사업자와 직거래를 통해 마진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동사는 전 세계 핵심 항구 거점에 동사의 물류창고를 건설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 이유는 국내 조선사에 주로 로프를 납품하면, 꾸준히 교체수요가 일어나는데요. 선박은 전 해양을 떠돌고 있기 때문에 A/S를 해주기 위해서는 전 세계 거점망이 있어야해요. 그래서, 동사는 이러한 A/S 수요를 잡기 위해 핵심 항구들에 물류창고를 지으려고 합니다.
DSR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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