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전지장비/X-Ray외관검사장비

이노메트리, 2차전지 검사장비 M/S 1위 기업, 국내 3사배터리제조사가 단골(쉽게설명!)

이노메트리 사업

이차전지 X-ray검사장비(71%, 비파괴검사), A/S(26%), 이차전지 조립장비(3%, 장비s=슬리팅, 노칭, 스태킹)  / 거래처 : LGES, 삼성SDI, SK온 

1. 2차전지용 X-Ray 검사장비 : 전극, 조립, 활성화 공정에 모두 쓰임  

-------------------------------------
2. 이차전지 조립장비 : 슬리팅, 노칭, 스태킹 

 

 

23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국내 2차전지용 X-Ray 검사장비 점유율 90%로 1위업체
· 2D X-ray 검사장비 -> 3D CT 검사장비로 신규개발 중(느린속도를 개선하는 것이 관건)

 


리스크
· 스태킹장비 고객사 한정(중국 이차전지OEM 중소형사)


업데이트 :

 

주주구성(24.4월 기준) : 

 

 


이노메트리

 

이노메트리는 2008년 설립된 2차전지 X-Ray 검사장비 전문제조업체이며 국내 M/S 90%로 1위 기업입니다. 2차전지제조사 삼성SDI, SK온이 모든 양산라인에 동사 X-Ray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로 LG에너지솔루션의 원통형 생산라인 진입에도 성공했어요. 그리고, 현재는 2차전지 노칭 / 스태킹 장비도 개발하는 중입니다.

 

출처 : 이노메트리


X-Ray를 한 번쯤 다들 찍어봤을거에요. 가슴흉곽을 찍어서 가슴뼈를 보았을 것이고 치과갔을 때 치아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도 X-Ray를 봤을 것입니다. X-Ray는 말 그대로 X선이에요. X선은 뼈 같은 부위는 빛을 반사하고 그렇지 않으면 빛을 흡수하여 어둡게 나옵니다. 2차전지를 검사할 때도 마찬가지에요. 이상이 있으면 하얗거나 어둡게 나오겠죠.

이차전지 X-ray 장비 :


  이노메트리의 X-Ray는 2차전지용인데요. 2차전지는 여전히 액체인 전해액을 쓰기 때문에 폭발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2차전지의 안정성이 중요해지고 있음으로 X-Ray 검사장비 같은 것들이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이노메트리는 2차전지 조립공정에서 와인딩, 스태킹 방식에서 양극, 음극, 분리막이 잘 구분되서 조립되었는지를 검사합니다. 예를 들면, 극판의 정렬이 제대로 안되어있으면, 아래 그림처럼 X-Ray에서 티가 나겠죠. 뿐만 아니라 완성이전 단계인 패키징 단계에서도 필요한데요. 2차전지의 상하부 또는 측면의 용접상태나 외부 부착물간의 거리측정에도 쓰이기 때문이죠.

출처 : 이노메트리

 

  그러면, 하드웨어적인 장비만 잘 만들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결국 이미지화를 시켜야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도 하드웨어만큼 중요해요. 이노메트리는 AI머신러닝을 이용하여 수 많은 데이터를 학습시켰는데요. 기존의 정상적인 데이터와 조금이라도 다르면 바로 문제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X-ray을 발사하는 x-ray tube를 먼저 준비합니다. 그러고 2차전지에 쏩니다. 그러면 팅겨져 나오는 x선을 잡고 이미지로 변환시켜야하기 때문에 x선 감지기가 필요합니다. x-ray Detector라고 해요. 이렇게 잡은 x선이 정상이면 OK, 비정상이면 NG를 주는 것이죠. 여기서 아까 설명한대로, AI머신러닝기법이 들어가는 것이고요.

출처 : 이노메트리



 

 


연구실적으로 보는 이노메트리의 현주소 :


  개인적으로 이노메트리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현상황과 미래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간단하게 몇 개만 살펴볼까요.

  우선, 2017년부터 현재까지 2차전지 AI불량 알고리즘개발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아까도 설명했듯이, 검사장비는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그것을 이미지화 시켜주는 소프트웨어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얘기했죠. 특히, 동사는 전극과 분리막이 여러겹으로 쌓이는 Stacking(스태킹) 방식에서 검출의 어려움을 겪은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2차전지의 패키징 단계에서 용접이 잘됐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연구하고 있네요. 2차전지 양극집전체는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있죠. 그리고, 그 전극의 전류를 모아주는 곳을 탭(Tab)이라고 부르는데 용접을 해줘야합니다. 이때, 용접이 잘 되어있는지에 대한 X-ray장비를 연구하고 이러한 제품들이 중국 업체들에게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노메트리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