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하우시스
· 건축자재 : 창호, 바닥재, 단열재, 솔리드서피스 등 / 내수70%, 수출30%(중국, 미국)
· 자동차소재, 산업용필름 : 인테리어필름, 데코필름, 가전필름 / 내수 47%, 수출 53%
기회
· 아파트 매매 거래활성화된다면 수익상승
·
리스크
· 22~23년 아파트매매 거래량과 이사수요 감소로 매출액, 영업이익 하락
· B2C가 B2B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데, 이사수요 감소로 마진감소
· 정부 부동산정책, 국내 건설경기, 환율상승, 건축자재원재료비용(PVC, MMA)에 영향을 크게 받음
업데이트 :
매출액은 탄탄하나 영업이익률은 건자재원재료 비용 상승 + 부동산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음
주주구성(22년말 기준)
LX하우시스
LX하우시스는 건축자재와 자동차소재, 산업용 필름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건축자재로는 창호, 바닥재, 벽지, 유리, 솔리드서피스 등이 있고 자동차소재로는 000, 산업용 필름은 인테리어 필름, 가전필름 등이 있습니다. 플라스틱 등의 원재료를 압출, 캘린더링 공정 등을 통해 가공하여 제조 및 판매하기 때문에 원재료 비용과 전방산업인 건설, 자동차 시장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주요 상표로는 건축자재부문은 Z:IN, 하이믹스, 비아테라가 있고요. 자동차소재, 산업용필름으로는 뉴트렉스, 베니프가 있습니다.
건축자재 : 집안에 벽지부터 시작해서 가구까지 모든 것을 영위
LX하우시스는 집안 인테리어에 필요한 왠만한 것들은 공급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바닥재, 벽지, 창호, 중문, 인조대리석, 식탁, 카페트 등 집안에 보이는 왠만한 물건들을 판매하죠. 건축자재라고 하니 벽지나, 바닥재 같은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데, 집안에 자재부터 완성품 가구까지 모두 공급한다고 알고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창호를 한 번 볼까요. 창호는 단열성이 우수한 플라스틱, 알루미늄 창호와 기능성 유리, 중문 사업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요.
이러한 창호를 건설사에 납품을 하죠. 인테리어 매장, 홈쇼핑, 온라인에서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B2C형태가 마진율이 높습니다. 소비자가 건축자재를 구매하면 설계, 시공까지 벨류체인을 만들어 버리는 것이죠. 아파트 입주현장이나 주요 상권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죠.
LX하우시스는 플라스틱 같은 것을 압출성형하여 판매한다고 했죠. 그러다 보니, 원재료 비용통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원재료는 PVC, 가소제, MMA, 페놀 등이 있으며 LG화학, LX MMA 등에 주문을 넣고 있어요. PVC란 PolyVinyl Chloride로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하나로 유연하면서 동시에 강합니다. 포장재, 바닥재, 전기절연체 등에 쓰이기 때문에 여러 산업에 두루 걸쳐 사용됩니다. MMA(Methacrylate MethAcrylate)는 투명한 것이 특징인데요. 아크릴 수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원재료비용이 20년부터 시작하여 22.3분기까지 급격하게 늘어 수익성악화로 이어졌습니다.
자동차소재, 산업용필름 :
점차 전기차로 전환을 하면서 그동안 가솔린, 디젤로는 엄두를 못냈던 여러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영화를 보거나 작업을 하는 것이 점차 가능해지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자동차내부 인테리어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죠. 특히, 전기차의 무게가 내연기관차보다 250kg정도 무겁다 보니 경량화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자동차 내부에 들어가는 실내 인테리어소재들도 경량화가 되어야겠죠. 뿐만 아니라 자동차외관의 도장이나 색 관련한 필름도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산업용필름은 자연스레 가구, 창호를 제작하는 건축자재 사업부문과 연결이 됩니다. 예를 들면, 창호에는 데코필름이란 것이 쓰이고요. 가전제품 등에는 마감재로 가전필름 등이 있어요. 산업용필름은 중간재 역할을 합니다. 건설사 같은 고객사들이 직접 건물을 지을 때 사용하기도 하고 LX하우시스가 직접 시공이나 제품판매도 하니 스스로 사용하기도 하죠. 산업용필름은 B2B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LX하우시스의 현주소 :
개인적으로 LX하우시스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헨리포드가 자동차를 컨베이어벨트공정을 도입하여 대량생산을 본격적으로 찍어내기 전까지는 화려한 무늬, 독특한 색감 등이 각광을 받았어요. 하지만, 이마저도 대량생산되고 흔해지다보니 소비자들에게 더 이상 끌리는 디자인이 되지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사의 연구실적 중 욕실용 벽판넬을 보면 반복무늬 최소화를 하는 것이 연구목표이죠. 물론, 벽지의 일체감을 형성하기 위함도 있겠지만요. 양변기도 오염물 세척을 쉽게 하기 위한 소재 개발을 한 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자동차환기창에 들어가는 창호는 앞서 설명했듯 경량화추세에 맞게 슬림한 디자인 연구개발을 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부자들이 부를 티를 내는 것이 유행이었죠. 그래서, 자동차 외관을 주로 유광으로 처리하는 것이 인기가 많았는데요. 그러나, 벽지 무늬 최소화 처럼 겉으로 티내는 것보다는 감출수 록 더 드러난다고 소비자 관심이 옮겨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LX하우시스의 연구는 심리학 연구라고 할 만큼 소비자들의 욕구를 잘 파악하고 이끌어가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집안에는 정수기, 안마의자, 매트리스도 들어가죠. 특히, 국내, 동남아시아에서 점유율 1위인 '코웨이 쉽게 이해하기'를 참고하면 투자 아이디어에 도움이 될 겁니다.
LX하우시스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