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기계/공작기계

화천기공, 건설기계+조선업이 잘된다면 공작기계도 봐야지(쉽게설명!)

화천기공 사업

공작기계(80%), 소재(20%)
· 공작기계(Mother Machine) : 절삭공작기계(Cutting Machine), 성형공작기계(Forming Machine) > 중소형 공작기계 위주

22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
 
리스크
· 전방산업(건설, 조선, 자동차 등)에 굉장히 민감
· 공작기계업체들 수 천여개 난립
 
 


업데이트

 
주주구성(23.3월 기준) : 


화천기공 

 

화천기공은 기계를 만드는 기계를 생산하는 공작기계업체(Machine Tool)입니다. 공작기계는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이며 중소형 공작기계 위주로 시장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공작기계는 기계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절삭가공(Cutting Machine)과 성형가공(Forming Machine)으로 나뉘는데요. 절삭가공은 불필요한 금속부분을 절단하는 것이고, 성형가공은 소성로를 이용해 형태만 단순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공작기계가 있는 것은 기계라는 것을 만들 때 금속이 주로 쓰이는데, 금속은 사람 손으로 구부리고 절단할 수 없음으로 기계의 힘이 필요했기 때문에 탄생한 것이죠. 화천기공이 만든 공작기계는 국내에서는 자회사 화천기계를 통해 전량 판매하고 있고요. 해외는 해외법인 영업망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공작기계 : 절삭공작기계, 성형공작기계

 
공작기계란 영어로 Mother Machine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즉, 기계의 엄마이죠. 쉽게말해,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조선업, 건설업, 자동차업, 플라스틱성형업 등 기계가 들어가지 않는 산업을 찾기란 굉장히 힘들죠. 그만큼 기계는 필수적인데요. 그래서, 기계를 만들 때는 다품종 소량생산이 메인입니다. 그 현장에 맞게 기계를 제작해야하니깐요. 그래서, 자연스레 공작기계는 중소형이 위주이며 대기업(현대위아, 한화정밀기계)들도 중소형 공작기계 위주로 하고 있어요. 반대로, 중소기업인 한국정밀기계는 니치마켓을 뚫기 위해 대형공작기계 위주로 판매를 하고 있죠. '한국정밀기계, 3분만에 정리'를 보고 투자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랍니다. 화천기공은 자회사인 화천기계에 공작기계를 판매하고 화천기계가 고객사들에게 판매하는 구조를 띠고 있습니다. 
 
  공작기계의 핵심은 기계적이어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즉, 숫자에 맞게 정확하게 공작을 해야한다는 것이죠. 기계도 기계를 만들 때 컴퓨터화된 S/W, H/W로 만드는데요. 공작기계산업에서는 NC(Numercial Controller)라고 불러요. NC는 크게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DNC(Direct Numerical Control),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으로 나뉘는데요.

  • CNC는 가장 일반적인 NC Controller입니다. CNC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공작기계를 조작합니다.
  • DNC는 CNC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공작기계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 FMS는 다양한 공작기계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자동으로 공작물을 생산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공작기계에는 수치(Numercial)이 굉장히 중요하며 앞으로 더욱 더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연구실적으로 보는 화천기공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화천기공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경쟁사 한국정밀기계가 궁금하다면, '한국정밀기계, 단 번에 정리'를 참고하여 투자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랍니다.
 
화천기공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