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X-ray장비

레이언스, 1위업체 바텍의 X-ray 검사장비 수혜를 받는 업체 (쉽게설명!)

레이언스 사업

TFT Detector(32%, 트랜지스터기반 0,1 x-ray 인식 = 넓은면적, 저비용), CMOS Detector(43%, N형, P형반도체 기반 0,1 인식 =고해상도, 전력효율), I/O Sensor(18%), 기타(6%) / 저전력, 고해상도 구현가능한 CMOS 검사장비 수요 증가 / 2차전지 검사장비 납품이력
· 의료용 X-ray 검사장비 : 치과, 일반의료
· 산업용 X-ray 검사장비 : 칩, PCB, 디스플레이 등
* TFT vs. CMOS : 두 가지 기술을 이용하여 각기 다른 목적으로 Detector를 제조
* TFT(Thin Film Transistor) detector : FPD에 주로 쓰이며 회로가 그려진 반도체소자로 전하의 게이트 역할 > 대면적, 낮은 원가가 필요할 때 쓰임
*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N, P 타입 반도체의 차이를 이용 >  N(전압이 높아지면, 채널 열림), P(전압이 낮으면 채널 열림) > N, P를 섞어가며 만들어주면, N(orP)가 열렸을 때 하나는 닫혀 있음. > 전력효율, 고집적도, 고속성
· 동물용 X-ray 검사장비 :

단위 : 천원



기회
·
· 1인가구 증가와 애완동물 키우는 사람 수 증가 > 동물용 X-ray 검사장비 수요 증가 가능성

리스크
·
·



업데이트 :


주주구성(23.8월 기준) :




레이언스

레이언스는 X-ray 검사장비를 만드는 업체에요. X-ray 검사장비는 영어로 X-ray detector라고도 불립니다. X-ray detector는 의료용, 산업용으로 크게 쓰이고 있는데요. 의료용으로는 치과, 일반의료에서 쓰여요. 산업용으로는 반도체, PCB, 이차전지에 쓰이죠. X-ray 검사의 핵심은 결국 광원인 X-ray를 얼마나 잘 인식을 하고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디지털로 구현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결국, 사람이 보고 판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예전 사진 현상, 인화하던 과정이 디지털로 옮겨지다 보니 자연스레 디지털 기술들이 X-ray 검사장비에 적용되고 있어요. 크게 2 가지 인데요. 1. TFT detector / 2. CMOS detector입니다. TFT(Thin Film Transistor) detector는 트랜지스터 스위치역할이 주된 역할로 하얀 뼈가 나오면 1, 잇몸 같이 X-ray가 안튕겨져 나오면 0입니다. 1과 0을 TFT detector가 인식하여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해주는 것이죠. CMOS는 N, P형 반도체의 서로 다른 성질을 이용한 것인데요. 전압을 쌔게 가했을 때는 N형 반도체의 전하 채널이 활성화. 약하게 가했을 때는 P형이 활성화 입니다. 같은 전압을 가하는데 서로 다르게 반응하니 이들을 잘 교차해서 만들면 전력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겠죠. 그래서, CMOS 방식은 반도체 웨이퍼 기판으로 만들어져서 가격대가 좀 있지만, 고효율, 고해상도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3D 영상 같이 요즘 추세에 부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레이언스는 동물용 X-ray 장비도 생산하면서 현재 CAGR 9% 정도 나오는 애완동물 시장의 수혜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의료용 X-ray 검사장비 : 일반의료, 치과


  레이언스는 X-ray를 이용해서 진단을 하는 검사장비를 제조하는 업체에요. 검사장비를 영어로는 Detector(디텍터)라고 부르며, 흔히 업계에서도 디텍터란 이름으로 불러요. Detector 이름 앞에는 쓰이고 있는 산업이름이 보통 적혀있는데요. 예를 들면, 의료용 디텍터란 식이죠. 동사는 의료용 디텍터 전문 업체로 치과,  일반의료에 주로 쓰이죠. 일반의료라 하면 흔히 결핵검사할 때 사람의 폐를 X-ray 검사하죠. 이러한 곳에 쓰인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참고로, 레이언스의 모회사는 '바텍'인데요. 국내 치과용 X-ray 검사장비 M/S 80%로 압도적인 국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Detector에는 반도체가 들어가는데요. 두 가지 타입이있어요. 1. TFT / 2. CMOS 이죠. TFT는 주로 FPD(Flat Panel Display)에 들어가는 얅은(Thin) 박막(Film)의 트랜지스터(Transistor)에요. 트랜지스터는 전하의 이동 스위치 역할을 하죠. 예를 들면, 치아 X-ray 이미지를 떠올려보죠. 뼈가 있는 부분은 흰색으로 나오죠. 빛이 반사되니깐요. 여기는 디지털입장에서 보면 '1'로 처리해야합니다. 빛이 반사되서 돌아오니깐요. 반대로, 잇몸 같이 빛이 부딪치지 않은 곳들은 0으로 처리해야겠죠. 빛이 없으니깐요.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는 반도체의 N Type, P Type의 차이를 이용해서 전하를 흘려보내고 말고 하면서 조절하는 것이죠. 레이언스는 TFT, CMOS 두 개 기술 모두를 적용하여 Detector를 만들 수 있어요. 참고로, TFT는 FPD에 쓰이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면적이 넓고 낮은 원가를 원할 때 주로 사용해요. 반면, CMOS는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 같이 가격은 비싸지만 성능이 뛰어난 것을 바랄 때 CMOS로 Detector를 제작합니다.


  Detector의 가장 큰 목적은 '발견'이죠. 그래서, detect(발견)이라는 영어단어를 사용하는 것이고요. 다만, Detector는 기계에 불과합니다. 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죠. 병원에서 쓰일 때는 환자도 보기 때문에 전문가만 알아볼 수 있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X-ray Detector의 제2의 핵심은 X-ray로 들어오면 빛을 디지털로 얼마나 실제와 유사하게 변환하는지에요. 즉, 이미지를 잘 만들어내야하죠. 그래서, 레이언스는 Detector 장비 뿐만 아니라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레이언스만의 특징은 아니고 치과용 Detector 전문업체인 '레이' 같은 업체들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둘 다 커버하고 있죠.  


2. 동물용 X-ray 검사장비 :


  X-ray는 사실 빛의 광원이기 때문에 사람이든 다른 생명체든 X-ray 입장에서는 무언가에 부딪히면 '흰색', 안 부딪히면 '검정색'으로 받아들여요. 그래서, 레이언스는 X-ray 검사장비를 동물전용으로 만들었어요.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2012년 애완동물 수만 815만마리였다가 2022년에는 1,851만 마리로 증가를 했어요. CAGR(매년 성장률)로 따져보면 14.9%씩 성장한 것입니다. 아래 표는 동물용 X-ray Dector 시장성장률를 나타낸 것인데요. 동물용 X-ray 검사장비도 매년(2024년 까지) 금액으로만 9% 이상의 성장률을 보여줄 것이라고 다들 예측하고 있죠.


3. 산업용 X-ray 검사장비 : 반도체, PCB, 이차전지


  X-ray는 사람 눈으로 보지 못하는 곳을 볼 수 있다보니 자연스레 정밀도가 중요한 산업에 두루두루 적용이 되고 있어요. 예를 들면, 반도체칩, PCB, 전자부품 등이 있죠. 최근에는 이차전지 검사장비까지 납품을 하면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까지 모두 아우르는 검사장비 업체가 되었습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레이언스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레이언스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앞서 설명했듯, X-ray 검사장비는 검사하는게 주된 목적이지만 사용자가 보기 편해야한다고도 말했는데요. 레이언스의 R&D 실적을 보면, 최적화된 UI/UX 지원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X-ray 검사답게 뼈의 나이(Bone Age)를 예측하는 AI도 탑재한 것으로 나와습니다.

  레이언스는 X-ray 검사장비를 TFT Detector, CMOS Detector 두 방식 모두 적용해서 만들 수 있다고 했죠. TFT는 주로 FPD에 쓰이고 그러다 보니 넓은 면적에 저렴한 원가비용의 니즈가 커질 때 사용이 되요. 반대로, CMOS는 N, P형 반도체의 서로 다른 특징을 이용해 전력을 왔다갔다 교차하면서 전기를 아끼고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래 R&D에서 고해상도 CMOS Detector를 개발했다고 나와있어요. 앞서, CMOS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했죠. 그러니, 초고해상도 구현도 가능해집니다. 그것을 말하는 거에요.



레이언스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