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재생에너지/원자력

한전KPS, 전력수요UP > 원자력발전소UP > 정비UP (쉽게설명!)

한전KPS 사업

발전정비(71%), 송변전정비(6%), 해외정비(8%, 인도,필리핀,인도네시아,요르단,아프리카,미국, UAE)
· 발전소 정비 :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 모회사 한국전력+지역난방공사 : 국내 최다 발전소, 송배전망 보유 > 송배전망 정비 

단위 : 백만

기회
· 원자력발전소,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Q 증가 > 일감+수익성 증가 
· 화력, 원자력, 양수 정비 국내 M/S 1위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9월 기준) : 


 

한전KPS

 

발전소 정비 : 경상정비, 계획예방정비

 
  발전소 정비는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요. 경상정비와 계획예방정비입니다. 경상정비의 경상은 지날 경(經), 항상 상(常)를 써서 항상 정상을 유지한다는 의미인데요. 즉, 항상 정상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시로 정비하는 것을 뜻합니다. 정비인력이 상시 상주를 하고 있어야해요. 
 
  반면, 계획예방정비는 각을 잡고 정비하는 것을 의미해요. 앞서 경상정비는 발전소가 가동하고 있어도 상관없는데 계획예방정비는 발전소를 멈춰야해요. 세밀하게 정비를 봐야하기 때문이죠. 다만, 여름, 겨울 처럼 전력소비가 많은 시기에는 계획예방정비를 하지 않아요. 전력소비가 적은 봄, 가을에 주로 실행을 하죠. 참고로, 화력발전소, 원자력발전소를 주로 해왔는데 원자력발전소의 수익성이 더 높습니다. 기술적 난이도가 더 높기 때문이죠.
 

  결국, 정비라는 것은 발전소를 더 효율적으로 오래 쓰기 위함이겠죠. 그래서, 발전업체들은 정비를 필수적으로 합니다. 그게 더 경제적(수익 > 비용)으로 효과가 있거든요. 특히, 동사 같은 경우 최대주주가 한국전력입니다. 이말은 즉슨 국내에서 가장 많은 발전소운영과 송배전을 책임지고 있는 모회사가 일감이 많기 때문에 한전KPS가 정비를 볼 수 있는 양(Q)도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Valuation 상 경쟁사인 수산인더스트리, 금화피에스시 보다 PER, PBR 측면에서 더 고벨류를 받고 있어요. 
 
 

연구실적으로 보는 한전KPS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한전KPS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한전KPS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