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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09.09) 영업이익 5년 이하 연속적자 or 매출액 30억원 미만이면 상장폐지 가능성(코스닥규정). 19~21년까지 영업이익 적자. 22년도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봄. 다만, 매출액은 22년 2분기 매출이 41억원(>30억)을 넘음으로써 한숨 돌림.
기업소개
오늘의 기업 '노랑풍선'을 보려고 한다.
노랑풍선 : 노랑(밝은 이미지) + 풍선(가볍고 희망찬)
회사연혁
2001년 8월13일 설립
2019년 1월 30일 코스닥신규 상장.
재무제표
시가총액 : 1,244억원
코스닥 : 703위
주식발행수 : 15,747,096
숫자로 먼저 노랑풍선을 뜯어보자.
부채
22기 반기 말(22.06.30 왼쪽) 21기 말(21.12.31 오른쪽)
미지급금 & 기타채무 증가 : -29 > -62억(113%증가)
단기차입금 증가 : -193억 > -273억(41%증가)
전환사채 감소 : -59억 > -27억(54%감소)
신주인수권부사채 감소 : -59억 > -23억(61%감소)
파생상품부채 감소 : -70억 > -34억(51%감소)
평가 : COVID-19이 끝이나면 여행수요가 폭발할 것을 예상한 시장은 여행사들의 주가를 끌어올렸다. 주가가 오르니 노랑풍선에 돈을 빌려준 개인과 기관들이 주식으로 전환가능한 '전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금융부채를 50% 이상 모두 갚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융부채와는 별개로 고인플레이션과 끝나지않은 COVID-19으로 인해 여행수요가 예상과는 다르게 더디고 있다. 이에 영업과 마케팅, 광고, 인건비를 계속 지출해야하는 노랑풍선의 '미지급금과 단기차입금 부채가 금융부채의 쇄신을 뛰어넘는 것을 볼 수 있다. (총 부채 -444억 > -503억 증가 : 13% 증가)
자본
22기 반기 말(22.06.30 왼쪽) 21기 말(21.12.31 오른쪽)
이익잉여금 : 170억 > 24억(-146억. 85%감소)
자본금 : 71억 > 78억(+7억. 9.8%증가)
자본잉여금 : 150억 > 290억(+140억. 93%증가)
평가 : 이익잉여금이 146억 감소하였지만, 자본금과 자본잉여금이 147억이 증가하여 상쇄시킨 것 같지만 여기에는 아주 큰 위험성이 있다. 이익잉여금은 회사가 영업을 열심히 해서 벌어들인 돈으로 배당금이나 고정지출비 줄 것 다 주고 남는 돈이다. 즉, 회사의 당기순이익이다. 하지만, 자본잉여금은 영업으로 벌어들인 돈이 아닌 환율효과나 주식이 갑자기 호황이 되었을 때 자본잉여금이 쌓인다. 다만, 노랑풍선은 해외법인도 일본밖에 없고 그러다보니 환율효과도 미미할 것이고 최근 주식시장이 바닥권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위 3가지 원인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그건 바로 위 부채에서 봤던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가 주식으로 전환되며 액면가액과 전환가액의 가격차이가 회사의 자본금으로 쌓인 것이다.
22.05.27일 가장 최근에 신주인수권부사채 행사를 보면 처음 액면가액은 500원에 발행을 했지만, 실제로 채권자들이 8206원을 받고 들어왔음으로 7,526원 만큼 더 노랑풍선 주식시장 파이를 더 키운 것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노랑풍선의 영업적자는 증가했으며, 자본금 증가는 채권의 주식전환으로 인한 착시효과라 할 수 있다.
하는 일
노랑풍선은 뭐하는 회사일까. 필자는 한 번도 이용해본 적은 없지만, 다른 여행사와 같은 비지니스를 하는 것 같다.
수익구조
1 .여행상품을 직접 고객에게 판매하여 여행알선 수수료와 항공권판매수입(원가제외하고 남은 수수료만 매출인식)으로 수익창출.
2. 항공사가 여행사에게 0~7% 수수료 통상적으로 지급 + 판매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볼륨인센티브).
3. 여행사의 판매방식은 직접 & 간접 판매. 간접판매는 전국에 대리점을 두고 판매하는 방식. 수수료를 줘야하기에 직접을 채택하는 중. (노랑풍선 공식사이트에서는 8개 대리점 두는 중. vs. 다트에는 대리점 안두고 있다고 공시)
4.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음.
2021년 말 기준 전체여행업체 20.906개(100%). 국내외 종합여행업체는 6,139개(29%). 시장점유율이 19년 대비 21년 점유율이 0.9%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음.
자회사
1. 노랑버스시티 : 노랑풍선시티버스(DDP 옆 정류소에서 티켓 판매, 직판+제휴). 모두 2층버스, 총 6대 버스운행. 승차권1회구입으로 모든 노선커버(동대문-청와대-남대문-인사동=전통문화코스 / 서울숲-잠실
-올림픽=한강잠실코스)
2. 위시빈(Wishbeen) : 여행준비 및 여행관련 컨텐츠 작성자에게 수익을 공유하는 플랫폼. 여행데이터 수집.(노랑풍선_위시빈.jpg)
산업 특성
1. 현지 호텔, 항공사, 관광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가 중요.
2. 치킨게임(과포화상태)
최근 사업 및 역량
1. 파워블로거들의 여행후기들을 카드뉴스로 꾸준히 발행 중.
2. 인플루언서들과 협업
3. 가치소비확대로 프리미엄상품 확대(고급호텔, 비지니스좌석, 고급렌트카 등등)
4. IT 통합정보시스템 구축(Chorus) - 영업,판매,홈페이지,재무,회계 투명성
5. 일본현지법인 설립(후쿠오카/해외진출, 자본금 1억회사 중 3천만원 투자 with 일본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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