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기기

코어라인소프트, 유럽지역에 이미 팔리고 있는 의료AI 업체 (쉽게설명!)

코어라인소프트 사업

의료AI(83%, 임상용>연구용), 용역(16%), 기타(1%)  / 경쟁력 : 유럽지역 레퍼런스 /  R&D : 심장, 두경부

· 의료AI(흉부 위주) : 딥러닝을 기반으로 학습, 추론 

* 경쟁력 : 알고리즘보다 양질의 데이터학습&추론 경험이 더 중요  

* 바이오마커(QIB, Quantitative Imaging Biomarker) : 인간의 주관적인 측정보다 객관적으로 정량화가 가능한 특징

 

 

단위 : 천원

 

 

기회

· 유럽지역 내 의료AI 공급 레퍼런스 > 추후, 신규 고객사 모집 경쟁력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12월 기준) : 

 

 


 

 

코어라인소프트 

 

 

  코어라인소프트는 CT(Computed Tomography)를 기반으로 흉부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의료AI를 만드는 업체에요. CT는 단면 촬영인 X-ray를 여러 장 얻어서 3D 차원으로 만든 것인데요. 2D에서는 보이지 않던 암세포, 결함 같은 것들이 훨씬 잘보여서 의료계에서 적극적으로 쓰일 예정입니다. 

 

 

 

 

  의료AI는 딥러닝 기반으로 만들어져요. 딥러닝이란 사람이 학습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인데요. 사람은 어떤 지식을 알기 전에 시행착오를 겪죠. 예를 들면, A노트북을 샀는데 별로였고, 추후 B노트북을 구매했는데 만족했어요. 그러면, B노트북에 딥러닝이 더 가중치(Weight)를 두게 되고 앞으로 노트북을 살 때는 B노트북과 최대한 유사한 것을 추천하게 됩니다. 딥러닝이 가장 혁신적인 것은 인간이 이러한 알고리즘을 일일히 입력을 안해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이러한 알고리즘은 다른 경쟁사도 똑같이 사용을 합니다. 

 

  그래서, 의료AI 업체의 더 큰 경쟁력은 양질의 학습, 검증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요. 즉, 데이터가 중요하죠. 또한, 3차원인 CT는 데이터부족인데요. 그래서, 전처리, 후처리를 통해 데이터부족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리 

의료AI : 딥러닝을 기반으로 학습, 추론 

* 경쟁력 : 알고리즘보다 양질의 데이터학습&추론 경험이 더 중요  

* 바이오마커(QIB, Quantitative Imaging Biomarker) : 인간의 주관적인 측정보다 객관적으로 정량화가 가능한 특징

 

 

연구실적으로 보는 코어라인소프트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코어라인소프트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X-ray는 방사선이기 때문에 고선량으로 조사하면, 신체의 세포에 이상 징후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최근에는 최대한 저선량 X-ray를 조사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어요. 다만, 저선량이면 이미지를 뚜렷하게 얻을 수가 없어요. 빛이 덜 발사가 됐으니깐요. 그래서, 코어라인소프트는 저선량의 저화질 CT 이미지를 고화질로 바꾸어 질병을 잘 발견할 수 있게 AI를 개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AI를 서울아산병원에 납품한 레퍼런스가 있어요. 

 


 

 

코어라인소프트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