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편의점

GS리테일, 편의점의 성장은 Go or Stop? (쉽게설명!)

GS리테일 사업

편의점(71%, GS25), 수퍼마켓(13%, GS THE FRESH), 홈쇼핑(10%, GS SHOP), 호텔(4%, 파르나스, 나인트리), 기타(2%)  / 경쟁력 : 해외진출(베트남, 몽골) / 자회사 : GS네트웍스(물류)

1. 편의점(Convenience Store) : 직영점, 가맹점, 해외(라이센스, 마스터 프랜차이즈)

---------------------------------

2. 수퍼마켓(Supermarket) : 브랜드(GS THE FRESH) 

---------------------------------

3. 홈쇼핑 : GS SHOP > 수익모델 = 판매수수료 - 방송송출료

---------------------------------

4. 호텔 : 파르나스, 나인트리

 

23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

 

리스크

· 홈쇼핑 채널 성장 둔화-ing 

·

 

 

 


 

업데이트

 

주주구성(24.3월 기준) : 

 

 

 

 


 

 

GS리테일 

 

 

 

1. 편의점(Convenience Store)

 

  GS리테일은 'GS25'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에요. 편의점은 이름 그대로 '편의'를 위한 상품들이 있는 리테일(Retail)샵이죠. 여기선, 식품(도시락, 샌드위치), 가공식품(라면, 소세지,스낵,음료 등), 비식품(생활잡화), 담배 등을 구매할 수가 있는데요. 특히, 이 중에서도 대부분의 매출액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가공식품, 담배 입니다. 생각해보면, 편의점 가면 대부분 간단한 핫바, 음료, 라면 등을 먹죠. 흡연자들은 담배를 사고요. 

 

 

 

 

정리 

편의점(Convenience Store) : 직영점, 가맹점, 해외(라이센스, 마스터 프랜차이즈)

 

 

2. 수퍼마켓(GS The FRESH)

 

  GS리테일은 경쟁사와 다르게 다른 사업들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수퍼마켓(Suparmarket)'입니다. 즉, 마트이죠. 동사의 브랜드로는 'GS THE FRESH'에요. 수퍼마켓의 특징은 집과 가까운 거리에 있다는 것이에요. 대형마트는 크기가 대형이다 보니 차를 몰고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퍼마켓은 집앞에 위치해있고 간단하게 장보기가 편리합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중간 정도의 사업을 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돼요. 

 

 

 

정리 

수퍼마켓(Supermarket) : 브랜드(GS THE FRESH) 

 

 

3. 홈쇼핑

 

 

  GS리테일은 홈쇼핑도 운영하고 있어요. 'GS SHOP'이죠. 홈쇼핑의 주요 수익원은 '판매 수수료'에요. 제품을 팔려고 하는 광고주가 GS홈쇼핑에 의뢰하면, 동사는 TV를 통해 판매를 해주는 대신에 총 매출액의 일정 수수료를 가져가죠. 보통 30% 정도에 수수료가 형성되어 있어요.  

 

GS홈쇼핑

 

 

정리 

홈쇼핑 : GS SHOP > 수익모델 = 판매수수료 - 방송송출료

 

4. 호텔

 

  동사는 호텔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파르나스호텔(삼성역 위치), 나인트리(서울)가 있어요. 

 

 

 

정리 

호텔 : 파르나스, 나인트리

 

 

 

연구실적으로 보는 GS리테일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GS리테일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의 매출액 비중 70% 이상을 차지하는 편의점사업부가 가장 중요할텐데요. 다만, 국내 편의점 점포수가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해외로 눈을 돌려야해요. 그래서, GS리테일은 베트남, 몽골 지역에 진출을 하기 시작했어요. 해외진출시에는 '라이센스', '마스터 프랜차이즈' 2가지 판매형태가 있는데요. 라이센스는 브랜드 사용권을 주는 것인데, 사실 큰 도움은 안됩니다. 현지에서는 GS25를 모를테니깐요. 반면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편의점을 운영하기 위한 브랜드, 시스템, Know-How 등을 전부 알려주는 것이에요. 현지 파트너사는 투자와 운영만 담당하면 돼죠. 앞으로 해외에서의 편의점 성과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GS리테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