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편의점

BGF리테일, 더 이상 국내 편의점 점포수 증가는 기대x. 해외로 눈 돌리자(쉽게설명!)

BGF리테일 사업 

편의점(94%, 식품=도시락,샌드위치, 가공식품=소시지,스낵,음료,아이스크림, 비식품=생활용품, 담배), 기타(5%, 물류 )  / 경쟁력 : 해외진출(말레이시아, 몽골) 

1. 편의점 :  식품=도시락,샌드위치, 가공식품=소시지,스낵,음료,아이스크림, 비식품=생활용품, 담배

-------------------------------

2. 자회사 : BGF로지스(물류)

 

 

23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해외진출-ing 

·

 

리스크

· 국내 편의점 시장 포화상태 

·

 

 


 

업데이트

 

 

주주구성(24.3월 기준) : 

 

 

 


 

 

BGF리테일 

 

 

  BGF리테일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리테일(Retail)'사업을 하고 있는 '편의점' 업체입니다. 대표적으로 'CU'를 운영하고 있는 업체이죠. 편의점은 이름 그대로 '편의'를 위한 매장이기 때문에 일상에서 필요한 왠만하 것들이 다있어요. 크게, 식품(도시락, 샌드위치 등), 가공식품(라면, 만두, 통조림 등), 비식품(생활잡화), 담배 등이 있죠. 

 

 

  이중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카테고리는 '가공식품', '담배'에요. 생각해보면, 편의점에가서 주로 간단한 음료, 스스낵, 담배 사는 것이 대부분이죠. 그 다음으로는 도시락, 샌드위치, 생활용품 등이 차지해요. 

 

 

 

정리 

편의점 :  식품=도시락,샌드위치, 가공식품=소시지,스낵,음료,아이스크림, 비식품=생활용품, 담배

 

 

 

연구실적으로 보는 BGF리테일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BGF리테일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편의점 점포 수의 증가는 이제 한계에 봉착을 했어요. 정확히는 국내에서는 이제 점포수 증가로 인한 매출액 증대는 기대하기 어렵죠. 그래서, 동사는 해외로 진출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어요. 해외진출 시, 라이센스계약, 마스터 프랜차이즈 게약 총 2가지가 있는데요. 라이센스는 동사의 편의점명을 사용하거나 비슷한 영업마케팅을 하는 것이에요. 반면,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동사가 브랜드, 시스템, 사업 노하우 등 편의점에 대한 A to Z까지 비법을 전수하는 것입니다. 이때, 현지 파트너사는 투자와 운영을 담당하죠.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이름 그대로 프랜차이즈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마스터하도록 솔루션판매를 하는 것이에요.   

 


 

 

BGF리테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유통 > 편의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GS리테일, 편의점의 성장은 Go or Stop? (쉽게설명!)  (1) 2024.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