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익큐브 사업
· 석유화학제품 유통 : 기초유분, 폴리머
· 건축자재 유통 : 목조주택용 자재, 실란트(Sealant, 실리콘 직접 제조)
· 인쇄기 유통 : HP의 Indigo 제품 유통
기회
·
·
리스크
· 석유화학, 건자재 등 경기민감도가 아주 높은 제품을 유통
·
업데이트 :
유통 산업의 특징이 영업이익률이 1% 초반이라는 것이다. 매출액은 원익그룹 계열사들의 사이즈가 커지면서, 발주량이 늘어난 덕분이다.
주주구성(22년말 기준) :
원익큐브
원익큐브는 석유화학제품, 건축자재, HP의 인쇄기 등을 유통 및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석유화학제품은 기초유분, 폴리머 제품을 다루고 있고요. 건축자재는 목조주택용 자재를 들여오기도 하고 실리콘을 직접 생산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접착제를 의미하는 실란트(Sealant)를 제조 및 유통 판매하고 있어요. 다른 사업으로는 매출비중은 전체 0.3% 밖에 안되지만, 유통을 할 때 종이상자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접기 위해 종이상자접이기를 개발하고 사용 중에 있습니다.
원익큐브는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경로를 먼저 파악해볼까요. 우선, 화학제품, 건자재 등을 국내외에서 들여오는데요. 무더기 짐을 의미하는 Bulk단위로 오면 동사의 탱크에 일시적으로 보관을해요. 그리고, 탱크 로리가 와서 실어갑니다. 드럼단위로 오면 원익큐브의 양산물류센터에서 일시적으로 보관후 화물차(Cargo)가 와서 운반하는 구조입니다.
원익큐브 직원이 공단지역에 위치한 페인트공장, 수지원료, 우레탄 발포가공, 접착제공장 및 건자재 유통업체 등을 수시로 순회하면서 제품을 소개합니다. 고객사가 주문을 넣으면, 위에서 설명한 유통망을 이용해 제품을 들여와 판매하는 구조인 것이죠.
화학제품 유통 :
원익큐브는 국내외 NCC업체들에게서 기초유분을 사와서 유통을 합니다. 국내 대표적인 NCC업체들은 LG화학, 롯데케미칼 등이 있죠.
폴리머 제품도 있는데요. '석유화학업체 단 번에 정리'를 아직 보지않았다면 헷갈릴 수 있으니 꼭 보고오길 추천합니다. 폴리머 제품들은 합성수지라고도 불리죠. 우리가 먹고 마시는 플라스틱 용기, 페트병 부터 시작해서 건설 마감재, 전자제품 내외장재 등 쓰이지 않는 곳을 찾기 힘들 정도입니다.
건축자재 유통 :
원익큐브는 건축자재를 건자재 부문과 실리콘부문으로 나누고 있는데요. 건자재 부문은 국내외 목재 및 건축자재 업체로부터 목조주택용 자재를 공급받아 국내에 유통합니다. 실리콘 부문은 직접 실리콘 품을 제조하거나 실란트 원재료를 유통하고 있어요. 참고로, 실란트는 빈 공간, 접합부 등을 메꾸거나 덮어서 물이나 공기가 세지않도록 하는 자재를 통칭하는 의미에요. 그리고, 실리콘은 실란트의 하위 범주입니다.
PnP(Printing and Packaging) :
원익큐브는 HP사의 디지털 인쇄기도 유통을 해요.
연구실적으로 보는 원익큐브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원익큐브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을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아래 최근 연구실적을 보면 대부분 실란트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실란트는 물이나 공기 같이 쉽게 흘러나올 수 있는 것들이 나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소재라고 했죠. 난연은 방화라고도 하며, 즉 열에 강한 실란트를 연구개발 한 것으로 나와있네요. RTV는 상온에서 경화(단단하게)할 수 있는 실리콘이라는 뜻이에요.
실란트 관련 R&D가 많은 이유는 동사가 직접 실리콘을 제작하는 공장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실, 다른 업체가 만든 제품을 유통판매를 하면 연구개발을 할 필요가 없죠. 있다면, 물류를 효율적으로 개선시키는 방법 정도가 있겠죠. 원익큐브는 실리콘을 직접 제작하기에 실리콘 관련 연구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익은 많은 상장사들을 거느리고 있는데요. 반도체 특수가스를 생산하는 '원익머티리얼즈 쉽게읽기' 와 증착장비인 '원익IPS 쉽게읽기'를 참고하고 투자아이디어를 얻길 바랍니다.
원익큐브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