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_후공정장비/외관검사장비

바이옵트로, PCB검사장비인데 FC-BGA도 한답니다(쉽게설명!)

바이옵트로 사업
PCB Tester(98%, PCB, FPCB, PKG, FC-BGA 등 Vision 검사), Screw자동체결기(3%, 전자제품 자동조립기능)

· PCB Tester 장비 : PCB, FPCB, PKG, FC-BGA 등 Vision 검사
· Screw 자동체결기 : 나사조립 연결 > 특히, TV 전자제품 조립(LG전자, 삼성전자)

22년 연간기준 / 단위 : 백만

기회
· 메모리, 비메모리용 PCB 모두 검사 가능한 장비 보유
· FC-BGA 검사장비 R&D(23E 하반기 출시 예정)
· Screw 자동체결기 > 전장부품 조립 진출 가능성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6월 기준) : 


바이옵트로 

 
 
바이옵트로는 PCB Tester 장비를 납품하는 업체에요. PCB는 Printed Circuit Board의 약자이죠. PCB 위에는 기판(Substrate)와 결합된 칩(Chip)이 올라가는데요. 칩이 CPU, AP, GPU 처럼 두뇌역할을 한다면, 두뇌의 명령을 신경망(전자회로)를 통해 전달해주는 것이 PCB의 역할이에요. 

PCB : 전하가 이동하는 통로를 만들어야하는데, 구리로 배선을 만든다.

  반도체가 들어가는 곳에는 PCB가 빠질 수가 없죠. 다른 말로, PCB를 검사하는 장비도 빠질 수가 없다는 얘기이죠. 특히, 바이옵트로의 PCB Tester가 기대되는 것은 FC-BGA(Flip Chip - Ball Grid Array)기판 검사도 이제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FC-BGA는 서버, AI, 자동차 등 고성능이 요구되는 곳에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 FC-BGA는 일반 스마트폰, 컴퓨터에 들어가는 PCB보다 4배 이상이 더 크기 때문에 ASP(Average Selling Price)도 높고 그에 따라 검사장비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바이옵트로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바이옵트로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바이옵트로는 선이 없는(Wireless) 형태인 PCB Tester 장비를 개발했는데요. Wire의 역할은 서로 전기적으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서이죠. 헤어드라이기를 콘센트에 꼽고 사용하듯이 말이죠. 다만, 컴퓨터 아래 선들이 쌓이면 지저분해보일 뿐만 아니라 공간적 제한까지 생기기 마련입니다. 만일, Wireless 타입으로 변경한다면 공간적인 자유를 얻어 설치하는데 있어서 유연해지겠죠.


 
바이옵트로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