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브레이크 사업
브레이크 마찰재(97%, Pad, Lining, Assembly, etc), 기타(3%, 마찰재설비 판매) / 브레이크 패드 국내MS 1위(50%) / 전기차용 브레이크 납품시작(22년)
· 브레이크 마찰재 : Pad, Lining, Assembly
· 핵심경쟁력 : 제동감, 저소음, 긴 수명
* 마찰재 시장 양분화 : 완성차업체용(OE용), 보수용(RE용)
* 주요고객사 : 현대차, 현대다이모스, 현대모비스, HL만도
기회
· 전기차용 리어 패드(Rear pad) 납품 시작(22년)
·
리스크
· 미국(트레일러용 액슬 어셈블리 생산), 맥시코 법인 적자 기록 중(물류비용, 제품원가) > 영업이익 하락원인
·
업데이트 :
주주구성(23.6월 기준) :
상신브레이크
Brake(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목적이죠. 굴러가는 바퀴에 마찰을 가해서 정지를 시키는 원리인데요. 과학적으로 표현하면, 운동에너지를 마찰열 에너지로 바꾸고 이것을 대기로 방출시켜 감속 or 정지하는 것을 의미해요.
브레이크 마찰재 종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Pad(패드)이죠. 사실, Pad 입장에서 본다면, 100km/h 이상의 속도로 굴러가는 바퀴를 수시로 멈춰야하는데 정말 가혹한 환경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Pad를 포함한 마찰재로 쓰이는 재료들은 마찰계수가 적당히 높으면서 속도, 압력, 온도, 습도에 의한 변형이 적고 내마모성도 훌륭해야합니다. 쉽게말하면, 브레이크 마찰재는 제동감, 저소음, 긴 수명이 핵심이라 할 수 있어요.
참고로, 상신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패드만 판매하고 있지 않아요. 어셈블리 형식으로 판매도 하고 있는데요. 어셈블리(Assembly)란 조립이란 뜻이죠. 즉, 부품들을 모아 쓸 용도에 맞게 조립한 제품인 것이에요.
참고로, 흥미로운 사실은 상신브레이크는 세탁기용 브레이크도 판다는 것이에요. 통돌이 세탁기를 떠올려볼까요. 세탁물을 탈수 할 때 정말 빠른 속도로 통돌이는 원운동을 하죠. 관성의 법칙이라고 한 번 돌기 시작하면 멈추기 힘든데요. 이때, 브레이크를 걸어주면 멈추겠죠. 그래서, 세탁기 안에는 브레이크가 들어가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실제 세탁기에 쓰이는 전용 브레이크 입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상신브레이크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상신브레이크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브레이크 산업도 점차 전동화, 친환경화가 추세에요. 아래 R&D를 보면, 회생제동 시스템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많이 목격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운동에너지(굴러가는 바퀴)가 열에너지(제동)으로 바뀌면서 전기를 충전하여 연료와 전기를 하이브리드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그러면, 자연스레 브레이크 마찰재도 회생제동에 맞게 변화를 해야겠죠. 두 번째 R&D로는 전자제어식 브레이크이죠. 원래 운전석의 브레이크 밟는 Step부분봐 브레이크는 와이어로 연결되어 있었어요. 이는 와이어의 증가로 복잡한 제조공정과 공간제약을 남겼죠. 이게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공간제약도 사라지고 더 빠른 반응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게 되었어요.
마지막으로 전자식으로 브레이크가 변한다면, 사이버보안도 자연스레 필요하겠죠. 이와 관련한 연구개발투자도 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상신브레이크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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