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론오토모티브 사업
브레이크 마찰재(98%, Pad, Lining,Rotor Facing, etc), 기타(2%) / 내수비중 84%(22년) / 극내MS 3위(16%)
· 브레이크 마찰재 : Pad, Lining, Rotor Facing
· 핵심경쟁력 : 제동감, 저소음, 긴 수명
* 마찰재 시장 양분화 : 완성차업체용(OE용), 보수용(RE용)
* 주요고객사 : 현대차, 기아, 현대다이모스, 현대모비스, HL만도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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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 새론오토모티브 내수비중 84% vs. 상신브레이크 내수비중 30% > 경쟁사 대비 국내 의존도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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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6월 기준) :
새론오토모티브
Brake(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것이 목적이죠. 굴러가는 바퀴에 마찰을 가해서 정지를 시키는 원리인데요. 과학적으로 표현하면, 운동에너지를 마찰열 에너지로 바꾸고 이것을 대기로 방출시켜 감속 or 정지하는 것을 의미해요.
브레이크 마찰재 종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Pad(패드)이죠. 사실, Pad 입장에서 본다면, 100km/h 이상의 속도로 굴러가는 바퀴를 수시로 멈춰야하는데 정말 가혹한 환경이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Pad를 포함한 마찰재로 쓰이는 재료들은 마찰계수가 적당히 높으면서 속도, 압력, 온도, 습도에 의한 변형이 적고 내마모성도 훌륭해야합니다. 쉽게말하면, 브레이크 마찰재는 제동감, 저소음, 긴 수명이 핵심이라 할 수 있어요.
새론오토모티브는 국내 M/S 3위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1위업체인 상신브레이크가 50% 이상의 점유율로 압도적이고 그 다음이 KB오토시스입니다. 3개 업체 M/S만 모아봐도 90%정도가 되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새론오토모티브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새론오토모티브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새론오토모티브는 친환경 트랜드에 맞춰서 친환경 마찰재를 개발하고 있어요. 브레이크 마찰재는 계속해서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내구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구리로 보통 만들어지는데, 구리가 마모되면서 구리산을 대기중에 뿜게 되죠. 이는 곧 산성비나 호흡기질환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구리소재 마찰재 사용을 금지하는 추세입니다.
다음 R&D를 보면,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를 대응하는 마찰재를 개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회생제동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굴러가는 바퀴(운동에너지)를 멈추었을 때(열에너지 발생),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연료로 쓰는 것이죠.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는 그만큼 제동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회생제동용 마찰재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또한, 마찰재 자체를 공장에서 생산 시 탄소배출 감소를 어떻게 할지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레이크 마찰재 국내 M/S 1위 상신브레이크의 주가 퍼포먼스는 남다른데요. 그 이유를 '상신브레이크, 단 번에 정리'를 에 담아놨으니 보고 투자아이디어를 얻기를 바랍니다.
새론오토모티브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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