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 사업
공조시스템(100%, HVAC(에이치백) / 주요고객사 : 현대차, 현대모비스, Ford / 경쟁사 : 두원공조
· 공조시스템 : HVAC(에이치백), Cooling Module(Pump-Valve-Compressor-Cooling fan)
* HVA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 열, 환기, 에어컨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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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 전기차 열관리 + 친환경 공조시스템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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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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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10월 기준) :
한온시스템
공조시스템 :
HVAC(에이치백,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
에이치백(HVAC)이라 불리는 HVAC는 열(Heating), 환기(Ventilation), 에어컨(Air Conditioning)을 관리하는 것을의미해요.쉽게 생각하면, 차량이 움직이면서 쓰는 유체(기체, 액체)의 기능들을 통합관리한다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봐볼까요. '간단한 공식 = 모터(외부 바람 끌어옴) > 증발기(압축하여 밀도UP) > 히터코어 통과(히터기능 시) or 피해감(쿨링 작용시)'이라고 보면 됩니다.
위 그림에는 각각의 기능들을 하는 부품들이 숨겨져 있죠. 모터, 증발기, 히터코어, 공조방향(정면, 유리창), 펌프, 밸브, 쿨링모듈, 유체이송장치 등이 있어요. 이 모든 부품을 동사는 다루고 있고 이것을 모듈화하여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HVAC의 핵심은 열관리, 환기, 에어컨 기본기능은 물론이거니와 저전력, 저소음, 저중량을 실현하는 기술이 중요하기도 해요.
특히, 한온시스템은 기존 내연기관차 뿐만 아니라 전기차향 공조시스템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에서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차량 난방으로 쓰는 열난방장치를 납품을 주로 했고요. 전기차향으로는 배터리에서 나오는 열을 가지고 난방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한온시스템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한온시스템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전기차는 수 많은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열으 발생량이 상당한데요. 배터리의 수명을 떨어트릴 뿐만 아니라 폭발위험도 있죠. 배터리에서 방출되는 열을 공조시스템으로 식히는 솔루션도 동사가 제공하고 있지만, 이 폐열을 갖고 난방으로 돌리는 시스템도 구축한 것으로 나옵니다. 겨울철에 난방에 따로 배터리용량을 쓸 필요 없이 방출된 열을 활용한다면 에너지효율 적인 측면에서 훌륭하겠죠.
전기차 뿐만아니라 현대차가 내놓은 넥소같은 수소차량도 앞으로 뛰어난 성장성을 보여줄텐데요. 수소차는 연료전지(Fuel Cell)를 사용을 하죠. 수소를 품고 있다가 대기 중 공기를 끌어와 수소+산소가 서로 만날 때 전기가 발생하는 원리인데요. 공조시스템을 설계하는 동사는 대기 중 공기를 압축하여 끌어오는 R&D 추진한 것으로 보이네요.
한온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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