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보험&증권

이크레더블, 앞으로 기업신용이 중요한건 다들 아시죠? (쉽게설명!)

이크레더블 사업

신용조회(91%, 전자신용인증+기술평가), 기업정보(5%), 결제형B2B(3%)

· 신용조회사업 : 전자신용인증서(대기업에게 협력업체 신용인증), 기술평가(금융회사에 해당업체 기술평가)

· 기업정보사업 : 위더스풀(대기업 구매담당자 > 판매업체의 정보조회) 

· 결제형B2B사업 : 기업간 상거래 중개플랫폼 > if 거래체결 > 수수료 수취

단위 : 백만

기회

· 신용인증 매년마다 갱신의무 > 해마다 수익화 가능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9월 기준) : 

 


 

이크레더블 

 

이크레더블은 크게 3가지 사업을 하고 있어요. 1. 신용조회 / 2. 기업정보 / 3. 결제형 B2B 입니다. 1. 신용조회사업은 신용인증서비스, 기술평가서비스 2가지로 나뉘는데요. 이 중 신용인증서비스가 동사의 주력 상품입니다. 신용인증서비스는 기업과 기업간의 협력업체로 등록하기 전에 서로 간의 신용정보를 보여주는 사업인데요. 중간에서 이크레더블 같은 신용정보회사들이 이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2. 기업정보는 대기업 구매담당자가 여러 협력업체들의 상품을 구매하기 전 기업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위더스풀(Widuspool)이라는 사이트를 동사는 운영하고 있어요. 3. 결제형B2B는 기업간의 상거래를 이커머스 형태로 운영을 하는 것이에요. 기업간의 상거래가 이루어지면, 일정 수수료를 수취하는 식이죠.

 

1. 신용조회사업

 

1) 전자신용인증서비스

 

  이크레더블의 주력은 '전자신용인증서비스'인데요. 기업과 기업간의 신용정보를 교환할 때 중간에서 플랫폼 역할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가 대기업의 협력업체들의 신용인증입니다. 대기업은 규모가 크다 보니 그 만큼 일감을 따내려고 여러 업체들이 달려드는데요. 대기업 입장에서는 각 업체들의 신용정보를 알아야 구별하고 더 나은 선택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이크레더블 같은 신용정보회사들이 중간에서 각 업체들의 신용정보를 인증해주고 보여줍니다. 

 

  그리고, 신용인증을 받은 협력업체들은 매년 신용을 갱신해야하기 때문에 구독경제처럼 꾸준한 매출액을 올릴 수 있는 사업입니다. 

 

 

2) 기술평가서비스

 

  기술평가서비스는 한 회사가 금융회사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요한 기술력, 사업성 등을 평가한 자료들을 대신 금융회사에 제출해주는 것을 의미해요. 만일, 기술평가서비스 전문업체가 없다면, 직접 대출을 받으려는 회사가 금융회사에 다양한 기술적 평가와 인증을 제출해야만 합니다. 자신들의 사업에 집중하기도 바쁜데, 금융쪽에도 손 대려고하니 머리가 지끈거릴 거에요. 그래서, 이크레더블 같이 기술평가서비스를 하는 업체를 통해 금융회사의 금융을 이용하려는 수요가 있습니다. 

 

 

2. 기업정보사업

 

  기업정보사업은 대기업의 구매 담당자들이 온라인구매를 하기 전 해당 판매업체들의 신용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동사는 위더스풀(Widuspool)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기업정보를 보여주고 있어요. 

위더스풀 사이트

 

3. 결제형 B2B 사업

 

  결제형 B2B사업은 기업간의 이커머스를 운영을 하고 있다고 보면 돼요. 만일, 한 업체가 철근이 필요하면, 철근을 제조하는 철강회사랑 이어줍니다. 서로 판매체결이 완료되면 일정 수수료를 수취하는 식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이크레더블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이크레더블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따로, 이크레더블은 R&D를 공시하고 있지는 않아요. 다만, 개인적으로 기업신용정보는 수 많은 데이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질 좋은 데이터와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다른 협력업체의 기업+신용정보를 조회할 때 한눈에 알아보기도 편해야하고 최근 데이터로 만들어져야 신뢰가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만드는 이크레더블 같은 업체들은 데이터를 얼마나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다루는지가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크레더블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