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전지장비/조립공정장비

하나기술, 이차전지 조립-활성-팩-검사장비 모두 가능. 반고체전지까지?(쉽게설명!)

하나기술 사업 

이차전지장비(100%, 노칭&슬리팅-조립-활성화-팩-검사) / 주요거래처 : LGES, SK온, 삼성SDI /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 R&D : 반고체전지용 조립,활성,팩,검사장비 

· 조립공정장비 : 양극, 음극, 분리막을 조립 > 조립방식 : 젤리롤(원통형, 각형), 스태킹(파우치, 각) 

----------------------------------

· 활성화공정장비 : 전해액을 주입하고 충방전 테스트 > 순서도 : 전해액주입 -충방전-에이징-충방전-디게싱 

----------------------------------

· 팩&검사공정장비 : 셀 패키징 + 검사 

 

단위 : 백만원

 

 

기회

· 원형, 파우치, 각형 모든 장비제작 가능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12월 기준) : 

 

 


 

 

하나기술 

 

  

  하나기술은 이차전지공정인 조립공정, 활성화공정, 팩공정, 검사공정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장비를 생산&판매하고 있어요. 아래 그림은 이차전지공정 전부를 나타낸 것인데요. 맨 앞단인 전극공정을 제외한 나머지 장비를 모두 생산할 수 있는 Capa를 하나기술은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조립공정장비 : Winding장비, Stacking장비

 

  조립공정은 전극공정에서 제작한 전극(양극, 음극)을 갖고 분리막과 함께 조립을 하는 공정이에요. 원통형, 각형은 와인딩방식(Winding), 파우치는 스태킹(Stacking) 방식으로 조립을 하는데요. 쉽게 말해, 원통형, 각형은 김밥마는 것 처럼 각 사이드에 양극, 음극을 배치하고 중앙에 분리막을 넣어서 돌돌 마는 것이에요. 파우치형은 'Z'형태 모양으로 양극-분리막-음극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것이죠. 참고로, 각형배터리는 와인딩, 스태킹 방식 둘 다 됩니다.

 

와인딩(Winding) 방식 : 젤리롤(Jelly Roll)이라고도 부름

 

Z-Stacking 방식

 

정리 

조립공정 : 양극, 음극, 분리막을 조립 > 조립방식 : 젤리롤(원통형, 각형), 스태킹(파우치, 각형) 

 

 

 

2. 활성화 공정 : 전해액 주입, 충방전, 디게싱

 

  조립이 끝났다면, 이제 전해액을 주입하고 성능테스트를 해봐야겠죠? 활성화공정에서는 말 그대로 이차전지가 잘 활성화 되는지를 테스트해봅니다. 배터리에 전압을 걸어서 충방전을 해보죠. 그리고 나서 어느 정도 숙성을 시켜요. 에이징공정(Aging)공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충방전을 해보고 활성화가 잘 되었는지를 봅니다. 충방전-에이징공정을 거치고 나면, 배터리 안에는 불순물인 가스가 남는데요. 이를 빼주는 작업이 필요해요. 디게싱(Degassing)공정이라고 불러요. 

 

정리 

활성화 공정 : 전해액을 주입하고 충방전 테스트 > 순서도 : 전해액주입 -충방전-에이징-충방전-디게싱 

 

 

 

3. 팩공정 & 검사공정 : 

 

  활성화공정이 끝난 후, 셀들을 패키징을 합니다. 전체적으로 성능테스트는 모두 합격한 셀들이겠죠. 그래도, 패키징을 하면서 셀에 충격이 가해졌을 수도 있으니 마지막 검사까지 완료를 해주면 이차전지 공정은 끝이 납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하나기술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하나기술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하나기술의 핵심 경쟁력은 바로 '조립공정-활성화공정-팩공정-검사공정' 모두 Turn-key 방식으로 납품이 가능하다는 것이에요. 즉, 모든 기술을 갖고 있는 것이죠. 또한, 전극공정에 포함되는 슬리칭, 노칭공정장비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차전지공장을 지으려고 하는 셀업체 입장에서는 하나기술과 협력을 하면 편안한 상황이 되겠죠.  

 


 

 

하나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