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앤드림 사업
촉매(61%, 환경유해물질 저감=NOX, PM, CH, CO), 촉매시스템(14%, 매연저감장치), 기타(25%, 양극재용 전구체) / 신사업 : 양극재 전구체
1. 촉매 : 다른 물질들의 화학반응을 일으킴 > 효과 : 환경유해물질(NOx, CH, PM, CO) 저감 > 사용처 : 자동차, 선박, 가전
* 환경유해물질 발생이유 : 엔진에서 미처 연소되지 못한 것들이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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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촉매시스템 : 매연저감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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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극재용 전구체 : 하이니켈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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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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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4.1월 기준) :
에코앤드림
1. 촉매, 촉매시스템 : 환경유해물질 저감
촉매란 자신은 변하지 않고 다른 물질의 화학반응을 빠르게 하거나 늦추는 역할을 하는데요. 에코앤드림의 촉매는 자동차의 매연저감을 위해 쓰여요. 특히, 디젤차량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을 많이 배출하는데요. 이러한, 환경유해물질들을 저감시키는 것이 '촉매'의 역할입니다.
특히, 정부는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기준을 1~5단계로 나뉘었는데요. 5단계에 있는 환경유해 차량들에 의무적으로 매연저감장치를 탑재하기로 했어요. 동사는 정부와 함께 매연저감장치인 '촉매시스템'을 판매하기도 해요.
정리
촉매 : 다른 물질들의 화학반응을 일으킴 > 효과 : 환경유해물질(NOx, CH, PM, CO) 저감 > 사용처 : 자동차, 선박, 가전
* 환경유해물질 발생이유 : 엔진에서 미처 연소되지 못한 것들이 배출
촉매시스템 : 매연저감장치
2. 이차전지 양극재용 전구체 :
에코앤드림은 신사업으로 양극활물질 전구체에 베팅을 했어요. 양극재는 이차전지의 고출력, 고밀도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소재인데요. 여기서 양극재는 보통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각각의 소재들은 특성이 있는데요. 이들을 미리 합성시켜놓은 것이 전구체에요. 합성시키면, 동그란 형태로 뭉쳐지기 때문에 전'구'체라고 부르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에코앤드림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에코앤드림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가 새롭게 추진하는 양극재 전구체 사업은 광물확보가 굉장히 중요해요. 특히, 니켈, 코발트의 확보가 중요한데요. 대한민국 땅에는 이러한 금속들이 없기 때문에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래 동사의 R&D를 보더라도, 희소금속을 100% 재활용하여 양극재용 전구체를 만들려고 하는 노력을 볼 수 있어요.
에코앤드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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