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신산업 사업
차체 핫스탬핑(100%) / 매출액 비중 : 테슬라70% : 현대차&기아30%
· 차체 핫스템핑(Body Hot Stamping) : 차량 경량화, 생산시간 단축, 공간효율성, 생산비용절감(레이저트림 필요x)
* 핫스탬핑(Hot Stamping) 원리 : 고온 950도 이상(Hot) 철강소재 달굼 > 프레스로 찍어누름(Stamping) > 내구성향상(분자압축), 열변형방지를 위한 빠른 냉각 >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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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 차량 경량화 필요성(연비&전비 UP, 제동력UP, 전기차경량화) > 핫스탬핑 공법 부각 중 > 동사 매출액 증가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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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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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
주주구성(23.10월 기준) :
명신산업
핫스탬핑(Hot Stamping) 공법은 차량의 바디(Body)를 경량화 시키는 것이 주요 목적이에요. 차체가 가벼워지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1. 연비개선 / 2. 전기차 경량화 / 3. 제동력 향상'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차량이 가벼워지면, 엔진, 모터가 힘을 덜 써도 되니 연비(or전비) 개선이 되겠죠. 특히,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 때문에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500kg 이상 평균적으로 무거운데요. 그러면, 모터가 돌아가는데 더 많은 전기를 써야겠죠. 하지만, 핫스탬핑 공법으로 무게를 줄인다면 전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제동력이 증가하는데요. 무거운 차량이 달리고 있는 것을 갑자기 멈추려면 그만큼 관성의 힘을 막아줘야하는데요. 무거울 수록 앞으로 나아가고 있던 관성의 힘이 더 크겠죠. 즉, 멈추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이 역시 차량이 경량화되면 좀 더 수월해지는 것 입니다.
정리
차체(Body) 경량화
장점
1. 연비(or 전비) 개선
2. 전기차 경량화
3. 제동력 향상
그렇다면, 핫스탬핑 공법은 뭘까요? 영어로 Hot Stamping인데요. 말 그대로 고온(Hot)으로 찍어 누르는(Stamping) 공법이에요. 차체 소재로 쓰이는 철강을 950도 이상의 고온으로 가열을 하면, 금속인 철강 속 분자들을 엄청난 흥분 상태에 있습니다. 즉, 건들이면 바로 움직이죠. 흥분 상태일 때, 찍어 누르면 철강 모양이 변하겠죠. 이때, 빠르게 냉각을 시켜주면 빠르게 흩어져 있던 분자들을 '그대로 멈추게' 해줍니다. 이것이 포인트 인데요. 엄청난 고온 상태인 철강을 빠르게 냉각시키지 않으면 내부 균열이 일어나거나 열 변형이 생겨 기껏 고온으로 높여놨던 철강 분자들이 힘을 잃기 시작해요. 내구성, 열변형방지를 위해 빠르게 냉각을 시키는 것이죠.
정리
핫스탬핑(Hot Stamping) 공법 :
고온 950도 이상(Hot) 철강소재 달굼 > 프레스로 찍어누름(Stamping) > 내구성향상, 열변형방지를 위한 빠른 냉각 > 완성
연구실적으로 보는 명신산업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명신산업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핫스탬핑 공법은 '고온에서 철강 달굼 > 프레스로 찍어누름 > 빠른 냉각'의 공정이라고 했는데요. 동사의 대부분 R&D 및 특허 내역을 보면 핫스탬핑에 필요한 금형장치와 냉각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최근 특허인 2018~2022년도 내역을 아래에 가져와봤어요.
명신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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