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보 사업
· 2차전지소재 전해액 : 미국, 중국, EU회사법인 설립 -> 제조원가 절감후 만들어진 부산물 재활용 예정
· 반도체소재 에칭가스 : 식각공정 소재, MLCC 옥살산소재
· 디스플레이 소재 : LCD 식각소재, OLED 발광소재
· 정밀 화학 소재 : 유리강화제, 타이어제조 화합물, 질산칼륨, 질산 리튬
· 의약품 중간체 : 결핵치료제(: 동아제약에 판매), 당뇨병치료제(LG화학에 판매)
기회
·
·
리스크
· 유럽전력비 상승 > 헝가리(전지박공장), 룩셈부르크(동박공장) 생산원가 증가 > 수익성악화
·
업데이트 :
(23.03.01) 테슬라 SiC 전력반도체 비용절감위해 사용량 75% 줄일 예정 : LFP, 삼원계 배터리 중요성 부각되며 LFP의 리튬염 첨가제 독점적 기업 + 중국업체보다 가격경쟁력있는 천보가 주목받고 있음.
한국 이차전지판매 매출액 꾸준히 증가 -> 이차전지전해액을 하는 후성입장에서 호재
주주구성(22.9월 기준) :
천보
천보IR자료를 보면 친절하게 자신들이 하는 사업과 주요고객사들을 정리해놨어요. 간단하게 살펴보죠. 우선, 이차전지소재인 전해액과 첨가제를 국내 배터리 대표3사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 점유율 1,2위를 하고 있는 CATL, BYD에도 공급을 하고 있어요. 다만, 비중은 안나와있기에 어느정도로 대형고객사가 천보에게 전해액과 첨가제를 주문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디스플레이소재 같은 경우는 국내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에 주로 공급하고 LCD생산량이 가장 많은 중국의 BOE 업체에게도 공급합니다. 반도체식각소재로는 삼성전기에 주로 납품하는 것을 알 수 있고요.
사업별 매출액 비중을 보면 천보의 주력 사업이 뭔지 알 수 있겠죠.
매출액 비중에서 이차전지 소재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가 있어요. 그 다음이 디스플레이, 반도체소재인 것이죠. 둘이 합쳐서 90%가 넘으니 천보는 이차전지소재와 반도체, 디스플레이소재가 기업이라고 알고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후성의 지역별 매출액 비중을 봐볼까요. 중국이 45.4%로 압도적인 1위인 것을 알 수 있어요. 중국시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모두 큰 시장이라 후성입장에서 놓칠 수 없습니다. 만일, 중국의 코로나봉쇄라던지 경제둔화가 일어난다면 후성에게도 큰 타격이 올 것이란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말레이시아가 7%로 3위 자리에 있는데요. 베트남에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이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이차전지 소재 : 전해액, 첨가제
전해액은 양극과 음극 사이를 오가는 리튬이온을 배달하는 역할을 하죠. 리튬이온의 통로역할을 하다보니 리튬이온의 이동을 방해하는 성질인 끈적거리는 점성이나 리튬이 격하게 반응하는 수분을 품고 있으면 안됩니다. 자세한건 '전해액, 3분만에 정리'를 참고하면 됩니다.
천보가 가장 집중하는 전해액은 LiFSI, LiPO2F2에요. 둘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60~90% 이상을 잡겠다는 목표로 전진하고 있죠. 전해액을 만들 때는 이물질이 최대한 끼지않게 정제를 해야해요. 그러다보니 제조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었죠. 천보에 의하면 LiFSI, LiPO2F2는 원재료수급 문제를 줄이고 공정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부산물이 나오면 최대한 재활용해서 원가절감과 환경보전에도 힘쓰겠다고 하고요.
천보가 미는 전해액이 LiFSI, LiPO2F2니 하는 화학식을 외울필요는 없어요. 다만, 중요한 것은 전해액이란 정제과정이 중요한데, 여기서 원재료 수급문제와 원가문제를 전해액제조업체가 겪고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해요. 제조가 끝난 후에도 남은 부산물이 수익화될 수 있다는 것도 이차전지소재인 전해액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천보는 EV시장이 커질 것을 바라보고 해외거점인 미국, 중국, EU 지사를 이미 설립하여 고객사 다변화를 꾀하고 있고요. 국내 배터리제조3사와 전해액에 관한 협업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EV시장의 전해액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때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미리 Capa를 증설해놔야하고 경쟁사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천보의 핵심목표입니다.
참고로, 전해액이 차지하는 금액은 20년 대비 22.3분기 무려 대략 2배 가까이 뛰었습니다. 원재료 비용 상승과 EV시장의 성장세가 맞물리면서 나타난 현상인 것이죠.
여기서잠깐!!
참고로 전해액 첨가제는 양극, 음극에 보호막을 씌우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되요. 리튬이온들이 양극과 음극을 오가면서 열을 발산하거나 팽창하는 경우 손상을 줄 수 있는데, 이를 보호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차량에 기름만 넣는게 아니라 더 엔진이 잘 돌아가게 기름첨가제를 넣듯이 말이죠.
반도체소재 : 식각공정
반도체는 정말 예민한 녀석이에요. 그러다보니, 정말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다뤄야합니다. 고도의 합성 기술, 고순도 정제기술, 금속 불순물 제거까지 아주 세밀하고 깨끗하게 작업을 해야하죠. 천보는 반도체제조공정에서 식각을 할 때 쓰이는 소재를 공급합니다. 더군다나 MLCC의 주원료인 고순도 옥살산을 생산 공급하고 있죠.
디스플레이 소재 : LCD는 식각, OLED는 발광에 천보가 소재공급
TV, 스마트폰 등에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죠. 대부분, LCD, OLED입니다.
여기서잠깐!!
LCD는 스스로 빛을 못내기 때문에, 뒤에서 빛을 쏴주는 백라이트가 있고요.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소재들이 있기에 백라이트가 필요없어요. 그러다 보니 OLED가 훨씬 얇고 가볍죠.
천보는 LCD공정에 식각에 쓰이는 소재를 공급하고요. OLED에는 발광소재를 공급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빛에는 3가지 색상이 있죠. RGB입니다. 레드, 그린, 블루이죠. 이 3가지 색상의 조합에 따라 어떤 색상이든 표현이 가능한 것이죠. 그게 OLED가 뒤에 백라이트없이 빛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구요. 천보는 RGB 중 'R'을 담당합니다.
연구결과로 보는 천보의 현주소 : 반도체, 디스플레이 다 좋은데 그래도 전해액!
이차전지소재인 전해액이 천보의 매출액 68%를 차지할 만큼 크다는 것을 앞서 설명했어요. 그러다보니 연구진행상황이나 특허관련해서 최근에 나온 것들을 살펴보면 이차전지소재에 관한 것이 많습니다. 그 중 가장 최근인 22.5월에 특허등록한 리튬 비스옥살레이트 보레이트를 고순도로 제조하는 방법이 있네요. 이름이 길어서 헷갈리겠지만, 쉽게 생각하면 리튬에 옥살레이트와 보레이트를 섞어 화합물을 만들었는데, 이게 순도가 높다 정도로 알고 가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천보의 미래는 이차전지소재라는 것이죠.
정밀화학, 의약품중간체는 유리강화제, 타이어제조제, 질산칼륨, 질산리튬 등이 있지만 매출액 비중이 미미하기에 넘어갑니다.
천보에 대한 꾸준한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에 올릴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2차전지소재 > 전해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브레인홀딩스, 전해액만 하는게 아니라 '진단시약'도 하는 중(쉽게설명!) (0) | 2024.12.19 |
---|---|
엔켐, 이차전지 전해액 대표업체로 봐도 무방한 업체(쉽게설명!) (1) | 2024.01.23 |
켐트로스, 이차전지 전해액첨가제는 NCM, LFP 가리지 않아요(쉽게설명!) (0) | 2024.01.22 |
후성, 2차전지전해액, 반도체에칭가스 모두 가져가는 기업 (쉽게설명) (0) | 2023.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