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자재+에너지/피팅Fitting(배관끼리 연결)

태광, 에너지수요의 최대 수혜주인 피팅사업. 경기사이클 10년이상 갈까?(쉽게 설명!)

태광 사업

용접용 피팅(87%), 2차전지기자재(12%, 슬리팅, 노칭용 초정밀금형), 부동산임대(1%)

· 용접용 피팅(Fitting) : 카본 피팅(정유)  , STS 피팅(석유화학, LNG, 해양플랜트), 합금강 피팅(가스, 해양플랜트) > 용접을 통한 관이음쇠 연결 vs. 계장용 피팅(나사로 연결)

* STS 피팅 : LNG 같은 저온보관용은 STS 피팅이 유리 

----------------------------------------
· 2차전지 기자재(자회사 에이티와이티씨)  : 슬리팅, 노칭용 초정밀 금형 생산

23.3분기 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OECD국가 석탄발전 줄이고 천연가스 늘리는 중 + Non-OECD 국가 아직 원유 대체할 능력되지 않아 수요 꾸준히 증가
· 중동(육상 플랜트), 북미(셰일가스), 해양 플랜트(유럽향) 수주 증가 중
· 10여년간의 상승, 하락 사이클( ex - 04~14년 상승, 14~21년 하락, 21~ -ing 상승 중)
· 14년 이후 저유가로 공급부족. 공급자 우위시장 현재 진행 중
· 전 세계적인 에너지자립 중요성 인지로 에너지 투자 증가 중
· 러-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천연가스 수요 증가, 공급부족 중장기적으로 계속될 전망


리스크
· 에너지사이클 파동 길기 때문에 하락사이클에 진입하면 장기간 침체
·



업데이트 :


BEP에 금방 도달 할 수 있는 중동 육상플랜트, 해양플랜트, 북미 셰일가스 등 위주로 활발한 투자 진행 중.


21년부터 피팅업체들은 상승기를 경험하고 있다.



주주구성(23.12월 기준) : 

 



 


 

태광

 

태광은 파이프를 연결하는데 쓰이는 피팅(Fitting)을 만드는 업체입니다. 피팅의 종류로는 용접용 피팅과 계장용 피팅으로 나뉘는데요. 태광은 파이프의 이음관역할을 하는 용접용 피팅을 전문적으로 제작 및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국내에서 전량생산하고요. 피팅의 전방산업은 정유, 화학, LNG, 조선 및 해양 플랜트 등이에요. 고체보다는 액체나 기체를 운송할 때 파이프를 쓰는데, 이때 피팅이 필수적으로 쓰이죠.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면 태광의 주가도 같이 증가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태광의 주요 사업지역은 중동, 유럽, 미국입니다. 그리고, 2020년부터 2차전지공정에 들어가는 기자재를 공급하기 시작했어요. 매출비중은 15%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매출이 일어나는 경로를 살펴볼까요. 세계적인 에너지 업체인 Exon Mobile, Chevron, BP 등이 EPC(플랜)업체들에게 에너지건설 발주를 먼저 줍니다. 그러면, EPC 업체는 프로젝트를 시행하면서 태광 같은 피팅업체에 주문을 넣는 것이죠.  이때, 피팅업체들은 EPC에 직접 납품하거나 유통사를 통해 판매를 합니다.

 

   당연히, 글로벌 업체들은 유가가 높게 유지가 되면 수익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Capex를 늘리기 시작합니다. 그럼, 그대로 피팅업체들한테 수혜가 가겠죠. 태광의 주가를 보면, 원유와 연동한다고 해도 과장이 아닌 것을 볼 수 있어요.

유가 추이와 거의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 용접용 피팅 :


  용접용 피팅의 종류를 살펴보죠. 배관의 방향을 바꾸는 Elbow. 배관을 나눌 때 사용하는 Tee. 크기 차이를 맞춰주는 Reducer. 파이프의 마감재 CAP 등이 있어요. 대표적인 4가지 이지만, 피팅부품은 기성품이 아닌 수주품인 관계로 사실상 종류로만 9만 가지가 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규모나 재질에 따라 ASP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죠.


  피팅을 재질별로 나누면 어떻게 될까요. 대표적으로 카본, 스테인리스(STS), 합금강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카본은 주로 정유 플랜트, STS는 LNG, 석유화학, 해양플랜트. 합금강은 가스 및 해양플랜트에 주로 사용됩니다. LNG 같이 저온이 중요하면 카본을 못쓰고 STS를 주로 씁니다. ASP는 STS, 합금강이 카본피팅보다 높아요.

태광과 경쟁사인 성광벤드의 피팅 재질별 매출구조도 참고하면 좋겠네요.


용접용 피팅 같은 경우에는 국내 2개사(태광, 성광벤드)와 유럽 2개사(Tectubi, Technoforge)가 전 세계 40% 정도 점유율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요. 계장용 피팅은 '하이록코리아 쉽게이해'를 참고하면 유익할 겁니다.

 

2. 자회사 에이치와이티씨 : 초정밀 금형을 생산


  태광은 자회사도 거느리고 있는데요. 에이치와이티씨입니다. 자회사 에이치와이티씨는 2차전지 전극공정, 조립공정에 들어가는 기자재인 금형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2020년 태광이 사업 다각화를 위해 시너지그룹으로부터 지분 45%를 취득한 것이 시작이었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태광의 현주소 :


  개인적으로 태광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상황과 미래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태광의 연구실적을 보니 피팅업체들은 R&D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않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었는데요. 특허를 낸 기간이 최근이 5년 전이기도 하고 피팅산업 자체가 에너지 사이클을 파동이 길다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아무튼, 배관의 방향을 ㄱ자로 바꿔주는 엘보관이나 이러한 배관을 보호할 수 있는 밴드를 연구개발 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경쟁사인 성광벤드에 대한 글도 포스팅했는데요. '성광벤드 쉽게이해'를 읽고 더 많은 투자 아이디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태광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