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체소재/High-k, Low-k

레이크머티리얼즈, 반도체-태양광-LED-석화촉매 모든 소재가능(쉽게설명!)

레이크머티리얼즈 사업

· 반도체소재 : High-k 전구체, 증착용 CVD/ALD 전구체 

· LED소재 : 핵심전구체 국산화 TMA(rimethyl Aluminium, 트리메틸알루미늄) > LED용 전구체인 TEG, TMI, TMA, Cp2Mg  생산

· 태양광소재 :

· 석유화학촉매(메탈로센) : TMA로부터 생산된 MAO > 석유화학제품용 촉매로 사

 

기회

· 반도체 고단화(ex, 3D NAND) > High-k, CVD/ALD 소재 사용증가 > 동사의 매출액 증대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6월 기준) : 


레이크머티리얼즈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유기금속화합물 기술을 이용하여 반도체, LED, 태양광, 석유화학촉매용 전구체를 만드는 업체에요. 순수한 금속은 성질이 한정되어 있죠. 하지만, 유연한 성질을 가진 유기물을 금속과 섞어준다면 화학적, 물리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면, 알루미늄(Al)과 유기물을 섞어주면 금속인 알루미늄이 흐물해지고 낮은 온도에서 증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착용소재로 쓰이게 됩니다. 이러한 ㄴ기술을 바탕으로 '반도체 : High-k 전구체, CVD/ALD 전구체' / '태양광 : TMA(전구체)' / LED : TMA(전구체) / '석유화학촉매 : TMA' 등이 있어요. 여기서 A가 들어가는 것은 알루미늄(Al)을 전구체로 썼다는 의미입니다. 갈륨을 쓰게 된다면, TMG로 바뀌게 되는 식이죠. 

 

 

반도체소재 : High-k 전구체, CVD/ALD 증착용 전구체

 

  레이크머티리얼즈는 금속에 유기물을 첨가하여 유기금속화합물을 만드는 것이 주력인데요. LED에서 TMA(Trimethyl Aluminium, 트리메틸알루미늄)의 기술개발 역량을 살려서 반도체에 High-k 전구체, 확산방지막 등을 생산하고 있어요. 예를 들면, Al2O3(금속산화물), AlN(금속질화물), MAO(무기고분자) 등으로 생산해내죠.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 Al(알루미늄)을 알루미늄이라고 부르지않고 금속이라고 부릅니다. 

 

  High-k 전구체가 가장 핫한 이유는 제가 포스팅한 'High-k, Low-k 확실한 성장성'을 참고하길 바랄게요. 동사는 반도체소재가 가장 비중이 높은데요. 식각공정 이후 이온주입을 하고 외부의 접촉을 막기 위하여 증착을 하는데요. 증착하는 방식은 PVD, CVD, ALD가 있어요. 이 중 화학적기상증착방법에 속하는 CVD, ALD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CVD/ALD 확산방지막 전구체를 만드는 것이 동사가 주로 하는 일 입니다.

 

LED소재 : TMA(알루미늄 기반)

 

  레이크머티리얼즈는 LED용 전구체인 TEG, TMI, TMA, Cp2Mg 등을 생산하고 있어요. 여기서 핵심은 TMA(Trimethyl Aluminium, 트리메틸알루미늄)입니다. TMA 기술개발한 것을 통해 TEG(Ga, 갈륨), TMI(In, 인) 전구체 등이 생산되는 것이죠. TMA는 알루미늄 박막제조용에 주로 쓰이는데요. TMA를 만드는 곳은 전 세계에서 미국, 네덜란드, 독일, 대한민국 총 4곳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만 큼 진입하기가 어려운 시장임에도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진입에 성공을 한 것이죠. 

 

석유화학촉매 : TMA > MAO

 

  LED소재에서 핵심원료가 TMA라고 했죠. 레이크머티리얼즈는 TMA를 만들면서, MAO를 개발하게 되었는데요. MAO는 석유화학제품을 만들 때 촉매작용을 해요. 예를 들면, NCC에서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같은 기초원료를 만들게 되는데요. 이 기초유분들을 갖고 합성수지인 PE, PP, 합성섬유인 카프로락탐, TPA, 합성고무 BR, SBR, NB-Latex 등을 만들 때 촉매작용을 MAO가 하는 것이죠. 방금 글이 어려웠다면, 제가 포스팅한 '석유화학업체, 3분만에 이해'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태양광소재 : TMA

 

  TMA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어요. 참고로, 레이크머티리얼즈가 유기금속화합물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업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돼요. 유기금속화합물은 금속을 기반으로 각종 유기물을 첨가하여 유연한 성질을 가진 금속을 만드는 것이 주목적이에요. TMA가 금속인 알루미늄(Al)을 기반으로 LED용, 석유화학촉매 등을 만들었다고 앞서 설명했는데요. 태양광까지도 TMA가 쓰입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레이크머티리얼즈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레이크머티리얼즈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TiCl4는 반도체 증착소재로 쓰이는 전구체인데요. 이 전구체 소재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자동화 기계를 통해 넣고 빼고하는 시스템까지도 개발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아래 R&D를 보면, 동사가 디스플레이 관련 전구체도 개발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OLED봉지장비를 위한 전구체(Si, Ta)를 LG디스플레이, 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하고 있는데요. 봉지장비는 OLED 유기물층을 보호하기 위해서 씌우는(봉지=Encapsulation) 것이죠. 이때, 봉지장비에 들어가는 소재인 전구체를 동사가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