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력인프라

와이엠텍, ESS, 전기차충전기 뚫고 EV까지 Relay 드디어 공급 (쉽게설명!)

와이엠텍 사업

· EV Relay : 전자석을 갖다대고(On), 떨어트리면서(Off) 전력을 제어하는 스위치역할 
· DC Relay : 기존 낮은 전압(400V 이하), 전류(120A 이하)용 Relay

단위 : 백만원

기회
· 기존 ESS, 전기차충전소에 주로 EV Relay 납품  > EV향 매출액 가시화 
· 
 
리스크
· 국내 ESS 화재사건 > ESS 설치 침체(20년: 2.8GWh, 21년: 0.3Gwh, 22년: 0.2GWh)
·
 


업데이트 :

EV Relay가 주력이고 DC Relay가 보조사업 > 중국 수출비중이 가장 큰 차지. 북미향 매출이 없다는 것은 아쉬운 점.

 
주주구성(23.3월 기준) :

 


와이엠텍 

 

와이엠템은 EV Relay를 만드는 업체에요. EV Relay란 전기, 전자 산업에서 기기나 통전회로를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스위치 장치인데요. 쉽게 말해,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거나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해요. EV Relay 이름 그대로 전기차(Electric Vehicle)의 전류 스위치를 On/Off(Relay, 번갈아하는 동작)하는 것이죠. 참고로, 이름은 EV이지만, 와이엠텍의 주력은 ESS향 Relay 장치입니다. EV Relay의 핵심기술은 전류의 흐름에 스위치 역할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전자석을 물리적으로 갖다대고(On) 떨어뜨리면서(Off) 컨트롤을 합니다. 점차 전기차, ESS, 태양광 처럼 고전압이 필요한 제품들이 생겨나면서 이러한 전력을 컨트롤 하면서 안전을 지킬 수 있는 EV Relay가 주목받고 있어요. 

 

전자석을 떨어트리면 Off, 붙이면 On

 

EV Relay : 고전압으로 바뀌는 EV, ESS, EV 충전기, 태양광 인버터 

 
  EV Relay는 전력의 흐름을 전자석을 갖다대고(On) 떼어내는(Off) 스위치 역할을 하죠. 전력은 결국 전압(V) x 전류(A)인데요. 최근에 전기차의 급속충전과 가속성능이 획기적으로 증가하면서, 전압(V)과 전류(A)의 스탠다드가 높아지기 시작했어요. 예를 들면, EV 배터리가 전에는 400V, 120A 이하면 충분했었는데요. 최근에는 장거리 주행과 급속충전의 급격한 수요증가로 전압 800V, 전류 400A까지 높아졌어요. 이렇게 전력이 상승하다보니 기존 낮은 전력을 컨트롤하던 DC Relay, Latch Relay보다는 EV Relay가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와이엠텍 기술

  EV Relay는 아무나 만드는 것이 아니에요. 전자석만 갖다 대고 떼는 것이면 수 많은 경쟁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겠죠. 국내에서도 ESS가 화재사건으로 침체기를 겪었 듯 화재예방기술이 EV Relay의 핵심 기술이에요. 예를 들면, 아크(Arc) 차단 기술이 중요한데요. 아크(Arc)란 전극에 계속 흐르던 전류가 갑자기 끊기면 큰 저항(보통 공기를 뜻 함)을 만나 스파크(Spark) 처럼 확 튀는 현상이 발생해요. 화재로 번질 수 있죠. 화재가 나기 전 아크를 제거하는 것이 핵심인데 기존에는 전류가 흐르던 방향 그대로 아크를 보냈다면(단방향 아크차단), 와이엠텍의 기술은 전류의 방향 상관없이 양방향으로 차단이 가능해져 좀 더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해졌죠. 
 

 
  이외에도 전자석이 전극에 닿을 때(주접점 접촉), Feedback을 감시하는 기술까지 동사는 보유하고 있어요. 
 
 

연구실적으로 보는 와이엠텍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와이엠텍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앞서 설명했듯, 전극에 계속적으로 흐르던 전류가 갑자기 끊기면, 중간에 공기(저항체)와 부딪히면 아크(Arc) 현상이 발생한다고 했죠. 이를 전류방향으로만 내보내면 시간도 부족하고 반대쪽에서 오는 전류와 부딪힙니다. 전류방향의 상관없이 양방향으로 아크를 차단하는 것이 '양방향 아크차단'입니다. 아래 동사의 특허실적에 기록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와이엠텍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