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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Scribbling ideas

아메리칸항공(AAL), 간단하지만 까칠한 분석(ft.9.11테러의 그 항공기 두대 맞습니다)


항공사는 다른 항공사와 협력없이는 힘들다 : 원월드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 등등


항공사들은 동맹을 맺으려고해요. 혼자서 모든 취항지를 나를려고 한다면, 비행기가 그 만큼 많아야하고 많다고 하더라도 그에 수반되는 승무원, 정비, 공항, 그리고 환승하는데 있어서 정확한 계산과 편의성 모두 고려해야 하기에 이 넓은 지구를 한 기업이 모두 누리기에는 턱 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여러 동맹들이 있는데, 스타얼라이언스(아시아나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에어캐나다 등), 스카이팀(델타항공, 대한항공 등), 그리고 아메리칸항공이 속한 원월드가 있습니다.

주요 3개 항공동맹


아메리칸항공의 실제 주인은 US에어웨이즈 : 역역합병의 역사


  유에스에어(USAir)라는 항공사 이름을 들어봤을지는 모르겠어요. 나름 1939년에 탄생한 기업인데, 1997년 유에스에어웨이즈(US Air Ways)라는 항공사 이름으로 바꿨다가 어느 한 기업을 인수하는데, 이는 파산하는데 시초가 됩니다. 그건 바로 전 미국대통령 트럼프가 운영하던 '트럼프 셔틀'을 인수했다는 것입니다. 트럼프 셔틀은 부동산으로 부를 일군 트럼프가 세운 기업인데, 당시에 자동체크인 + 고급인테리어 + 기내식 등 일명, 트럼프풍의 항공사로 유명했어요. 다만, 경쟁사들보다 다소 비싼 비행기티겟 가격때문에, 적자를 면치 못하고 결국 씨티그룹에 경영권매각되었다가 US Air가 받은거죠. 여기에, 1990년대는 이라크가 쿠웨이트 침공하고 중동전쟁으로 인한 유가상승으로 비행기의 연료인 제트류가 오르면서 모든 항공사가 적자를 보던 상황이었습니다.

US에어(US에어웨이즈 사명변경 전)


  여기에 더해 2001년 9.11테러까지 더해지니 US에어웨이즈는 버틸 수가 없었겠죠. 이에 2006년 몸집이 더 작았던 애리조나의 지역항공사인 아메리카 웨스트 항공에 역합병을 당합니다. 하지만, 곧 손실을 매꿔 2013년 본문의 주제인 아메리칸 항공을 역합병하게 됩니다.

  아메리칸 항공도 아니고 유에스에어웨이즈를 길게 설명한 이유는 결국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아메리칸 항공의 모기업이 유에스에어이기 때문이에요. 아메리칸 항공의 명성이 있기에 유에스에어는 자사의 명칭을 포기하고 그대로 아메리칸항공으로 사명을 유지하기로 결정하죠. 참고로 유에스에어웨이즈는 대표 항공동맹 중 하나인 스타얼라이언스의 멤버였는데, 아메리칸 항공이 속했던 원월드로 팀까지 갈아탑니다. 참고로, 아메리칸항공이 망한 가장 큰 이유는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로 금융부실화가 되면서, 급격히 기울어지게된 것이 주요인이었습니다.

유럽, 중남미행에 강하지만, 동앙시아에는 약한 아메리칸 항공 : 코드쉐어를 해서 항공동맹들과 협력하긴 하지만..


  아메리칸 항공(:US에어웨이즈가 주인)은 주로 유럽과 중남미는 대부분 다 가기때문에, 이들 나라로 미국에서 간다면 주로 아메리칸 항공을 많이 볼 수 있어요. 특히, 유럽은 경제정체기에 있다하더라도 중남미인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등이 경제성장이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어서 이들을 취항하는 아메리칸 항공에게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메인허브 텍사스 주 댈러스 to 중남미 / 구글맵

다만, 태평양지역에는 약해요. 그나마, 한국의 인천, 상하이, 베이징 정도인데, 동남아시아 지역이나 다른 인근 나라에 갈 때는 환승해야하는 불편함을 겪죠. 이를 아는 아메리칸 항공입장에서도 같은 원월드팀 들에게 코드쉐어(노선공유)를 해서 탑승객을 함께 태우는 것으로 하고 있긴해요. 흥미로운 점은 스카이팀의 중국남방항공과 아시아지역 협력을 확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실이 스카이팀에도 알려져있어서 중국남방공항이 전략적인 관계로 아메리칸항공이 있는 원월드팀에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다들 하고 있다고 합니다.

9.11테러의 비행기, 맞아요. 아메리칸 항공이었습니다 : 납치만 18건 당한 아메리칸 항공


  비행기 두 대가 미국의 세계무역센터를 때려박은 것을 2000년대 생이 아니고서야 모르는 사람들은 없죠. 미국의 본토가 최초로 공격당하는 사례이기도 하는데요. 이 비행기 두대가 아메리칸 항공기였다는 것을 아셨나요?

  아메리칸 항공기의 납치( :하이잭Hijack)은 처음이 아닙니다. 1954년 본격적인 여객운송사업을 시작하고 나서 총 18건의 하이잭이 있었어요. 그만큼 안전관리에 취약하단거죠. 9.11테러가 발생한 이유 비행기납치사건에 굉장히 예민해진 아메리칸 항공은 아직까지는 비행기 납치를 당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거이력을 알고 있어야 추후 비슷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느 항공사인지 판단이 좀 더 빨리 서겠죠.

간단하게 델타항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전에 올린 사우스웨스트항공(:https://lsnb.tistory.com/59), 델타항공편(:https://lsnb.tistory.com/60), 유나이티드항공편(:https://lsnb.tistory.com/61)도 있으니 참고하고 비교하면 더 유익할 것 같습니다 :)

*재무제표, 애널리스틱 분석, 주가전망, 기업가치분석 등은 따로 만들어서 올립니다. 완성이 되면 아래 링크가 생길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