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 사업
인프라펀드(100%, SOC 주식, 선-후순위 채권 투자 > 수익 : 운용, 이자, 배당) / 포트폴리오 : 13개 유료도로, 1개 항만, 1개 도시철도, 2개 도시가스
1. 인프라펀드 :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 투자 > 포트폴리오 : 13개 유료도로, 1개 항만, 1개 도시철도, 2개 도시가스
* SOC 투자방식 : 주식, 선&후순위 채권
* 유료도로 : 톨게이트 비용이 청구되는 도로 >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대교, 인천-김포 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
* 도시가스 : 특정 지역에 도시가스 판매 > (주) 해양에너지, (주)서라벌도시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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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인프라는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프라'를 투자하는 업체에요. 일종의 공모펀드라고 생각하면 돼요. 인프라는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을 말하는데요. 도로, 철도, 항만, 터널, 교량 등이 SOC에 포함됩니다. SOC는 직접적으로 생산을 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주로 금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죠. 그래서, 사회(Social) 간접(Overhead) 자본(Capital)입니다.
도로, 철도, 항만은 국가가 주로 운영을 하고 세금으로 주로 짓는데요. 다만, 정부가 항상 돈이 있는 것은 아니겠죠. 민간자금이 필요한데, 이러한 펀드업체인 맥쿼리인프라에게 SOC 투자를 촉구해요. 대신, 수익률을 담보해줘야하는데 SOC 운영에서 나오는 금액을 주는 것이죠. 예를 들면, 인천공항고속도로에 내는 톨게이트비, 터널 통행료 비용 등을 동사가 수취해갑니다.
정리
인프라펀드 :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 투자 > 포트폴리오 : 13개 유료도로, 1개 항만, 1개 도시철도, 2개 도시가스
* SOC 투자방식 : 주식, 선&후순위 채권
* 유료도로 : 톨게이트 비용이 청구되는 도로 >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인천대교, 인천-김포 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
* 도시가스 : 특정 지역에 도시가스 판매 > (주) 해양에너지, (주)서라벌도시가스
연구실적으로 보는 맥쿼리인프라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맥쿼리인프라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의 경쟁력은 한국 처럼 작은 국토면적을 갖고 있는 나라에서 핵심 인프라에 투자를 시기적절하게 하는 것인데요. 무엇보다, 한국 정부는 IMF 이후 부채비율을 관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맥쿼리인프라 같은 민간업체를 SOC 사업에 끌어들여와 인프라투자를 하려고 하고 있어요. 비단, 한국만의 현상은 아니고 전세계적인 현상입니다. 대신, 국민연금 같이 공적자금이 들어간 펀드가 인프라투자 펀드에 투자하는 식이죠. 어차피 같은 돈 나가는 것인데 직접 인프라에 투자하면 안되냐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직접 투자를 하면 바로 부채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정부 부채비율이 증가를 하게 돼요. 그러면, 뉴스 같은 곳에서 현 정부에서 GDP 대비 부채비율 올랐다라는 소식지들이 쏟아지죠.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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