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식자재+급식

SPC삼립, 파리바게트+삼립빵 조합. 경쟁사는 본인 자신(쉽게설명!)

SPC삼립 사업 

제빵(26%, 양산빵=Samlip, 베이커리=파리바게트), 식자재제조(23%,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등), 식자재유통(51%)

1. 제빵 : 양산빵(삼립빵), 베이커리(파리바게트) > 거래처 : 대형마트, SSM, 편의점, 이커머스 등 

-------------------------------

2. 식자재 제조 : 밀가루, 액상계란, 육가공품 등

-------------------------------

3. 식자재유통

 

23.3분기 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4.3월 기준) : 

 

 

 

 


 

 

SPC삼립 

 

 

 

1. 베이커리(Bakery)

 

  SPC삼립은 베이커리 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에요. 베이커리는 빵을 만드는 '제빵'일을 의마하죠. 가장 대표적으로 삼립(Samlip)빵과 파리바게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제빵업계에서는 양산빵, 베이커리로 빵 종류를 2가지로 나누어요. 양산빵이란 한자로 수량 '양', 생산 '산'을 써서 수량 위주로 빵을 제조하는 것이에요. 대표적으로 삼립빵이 양산빵이죠. 반면, 베이커리는 양보다는 질을 우선시 해요. 그래서, 양산빵보다는 가격이 높죠. 여기에 파리바게트가 속해요. 

 

파리바게트(좌측) / 삼립빵(우측)

 

 

 

정리 

제빵 : 양산빵(삼립빵), 베이커리(파리바게트) > 거래처 : 대형마트, SSM, 편의점, 이커머스 등 

 

 

 

2. 식자재 제조

 

  제빵을 하기 위해서는 밀가루, 계란 등이 필요하죠. 동사는 직접 밀가루의 원재료인 '원맥'을 이용하여 밀가루를 제조하고 있어요. 밀가루뿐만 아니라, 액상계란 제조, 육가공 제조 등 원재료 대부분을 직접 하고 있습니다. 

 

 

 

정리 

식자재 제조 : 밀가루, 액상계란, 육가공품 등

 

 

3. 식자재 유통

 

  식자재제조를 하니 유통을 해서 판매를 해야겠죠. 그래서, 동사는 식자재 유통까지 하고 있어요. 식자재는 음식을 만드는 곳 어디든 공급이 됩니다. 예를 들면, 회사 구내식당, 기관, 개인 소비자 등에게 유통판매를 하죠. 

 

 

 

정리

식자재유통

 

 

 

연구실적으로 보는 SPC삼립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SPC삼립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1인가구의 증가로 이들의 입맛에 맛는 음식을 내놓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HMR이 있죠. HMR은 Home Meal Restaurant의 약자로, 밀키트라고도 부릅니다. 즉, 1인가구가 신속하고 편리하게 음식소비를 한다는 추세에 맞게 동사 역시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HMR 시장에 뛰어드는 중이에요. 

 

 


 

 

SPC삼립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