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통/식음료

사조씨푸드, 횟감용 참치가 안팔리나..? (쉽게설명!)

사조씨푸드 사업

횟감용 참치(71% 가공 & 유통=참다랑어,눈다랑어,황다랑어), 참치캔(7%, 가다랑어,날개다랑어), 김(14%, 사조김,대림김,해표김), 기타(8%, 냉동참고 임대)  / 모회사 : 사조산업(원양어업)

1. 참치 가공&유 : 참다랑어(Blue Fin Tuna), 눈다랑어(Big Eye Tuna), 황다랑어(Yellow Fin Tuna) > 거래처 : 일본, 국내

* 가격순 : 참다랑어 > 눈다랑어 > 황다랑어

* 다랑어 : 다랑(많을 '다') > 뜻 :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는 어종

--------------------------

2. 참치캔 : 가다랑어, 날개다랑어

-------------------------- 

3. 김 : 해표김, 대림김, 사조김 

-------------------------- 

4. 냉동참고 : 임대료 수취 

 

 

 

23년 연간기준 / 단위 : 천원

 

 

기회

·

·

 

리스크

· 일본 횟감용 참치 70% 수요차지 > 일본 의존도 큼

·

 

 


 

 

업데이트

 

 

주주구성(24.3월 기준) : 

 

 


 

 

사조씨푸드 

 

 

 

  사조씨푸드는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산식품(Sea Food)를 다루는 업체인데요. 주력은 횟감용 참치를 가공 및 유통하는 것이에요. 참고로, 참치는 종류가 3가지가 있어요. 참다랑어(Blue Fin Tuna), 눈다랑어(Big Eye Tuna), 황다랑어(Yellow Fin Tuna)이죠. 영어로 해석하면 훨씬 쉬워요. 참다랑어는 파란비늘(Blue Fin)을 가진 참치이고요. 눈다랑어는 눈이 커서(Big Eye) '눈다랑어'. 황다랑어는 노란비닐을 갖고 있기 때문에 Yellow Fin이라고 불립니다.  동사는 주로 참치를 일본에 수출하고 있어요. 

 

 

  이중, 맛도 좋고 가격이 비싼 순서대로 나열하면, '참다랑어 > 눈다랑어 > 황다랑어' 입니다. 참고로, 사조씨푸드는 참치캔도 만들어요. 비싼 참치종류는 쓰지않고요. 참치는 아니지만, 다랑어 종류에 속하는 가다랑어, 날개다랑어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다랑'이란 많을 '다'자를 써서 '많은 곳에 서식하는 어종'이라는 뜻이에요. 즉, 쉽게 볼 수 있는 어류를 의미하죠. 옛날에는 쉽게 잡을 수 있는 물고기들을 '다랑어'라고 불렀던 것이죠. 

 

 

 

정리 

참치 가공&유 : 참다랑어(Blue Fin Tuna), 눈다랑어(Big Eye Tuna), 황다랑어(Yellow Fin Tuna), 참치캔(가다랑어+날개다랑어) > 거래처 : 일본, 국내

* 가격순 : 참다랑어 > 눈다랑어 > 황다랑어

* 다랑어 : 다랑(많을 '다') > 뜻 : 어디서든 쉽게 볼 수 있는 어종

 

 

 

 

연구실적으로 보는 사조씨푸드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사조씨푸드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횟감용 참치의 수요처는 전세계에서 일본이 70%를 차지합니다. 참치 가공 & 유통을하는 사조씨푸드 입장에서는 일본이 최대 거래처인 것이죠. 다만, 동등한 위치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이 있어야할 텐데요. 핵심은 저온 -50도 이하로 참치를 보관할 수 있느냐 인 것입니다. 주로, 참치는 횟감, 즉 생물로 팔리기 때문에 신선보관이 필수이죠. 다른 나라까지 신선하게 배달하는 것이 동사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조씨푸드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