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스플레이장비

HB테크놀러지, 삼성디스플레이에 검사장비+ 도광판, 확산판 (쉽게설명!)

HB테크놀러지 사업

디스플레이 검사장비(12%, AOI for LCD, OLED), BLU부품(39%, 도광판, 확산판 for LED광원 to 평면광), 이차전지외관검사장비(8%), 금융투자(41%) / 거래처 : SDC / R&D : Rapair 장비(Laser, Metal, PI, PCB) / 자회사 : HB반도체세컨더리투자조합(금융투자)

1. 검사장비 : 디스플레이(AOI for LCD, OLED), 이차전지(각형배터리 외관)

* AOI : Automatic Optical Inspection 

-------------------------------

2. BLU(Back Light Unit) 부품 : 도광판, 확산판 > 역할 : LED광원 분산 for 평면광 

* 도광판(Light Guide Unit) : LED광원 from 측면 for 엣지형 BLU 

* 확산판(Light Diffuser Plate) : LED광원 from 후면 for 직하형 BLU

------------------------------- 

3. 자회사 : HB반도체세컨더리투자조합(금융투자)

 

 

23.3분기 기준 / 단위 : 백만원

 

 

 

기회

·

·

 

리스크

· 국내 LCD 사업성장 둔화-ing > LCD장치인 BLU 부품(도광판, 확산판) 매출 하락 가능성 

·

 

 


 

 

업데이트

 

 

 

주주구성(24.3월 기준) : 

 

 

 


 

 

HB테크놀러지 

 

 

 

1. 검사장비 :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HB테크놀러지는 디스플레이, 이차전지향 검사장비를 만들고 있어요. 디스플레이는 LCD, OLED, 이치전지는 외관검사향 입니다. 디스플레이는 픽셀의 작동유무와 기판에 크랙이 있는지를 주된 검사로해요. 이차전지는 크랙이 있어 전해액누수가 있는지 등 외관과 관련한 검사를 주로 합니다. 주로, 각형배터리향 외관검사기를 만들고 있어요.   

 

디스플레이

 

 

 

 

정리 

검사장비 : 디스플레이(AOI for LCD, OLED), 이차전지(각형배터리 외관)

* AOI : Automatic Optical Inspection 

 

 

2. BLU(Back Light Unit) 부품

 

  HB테크놀러지는 LCD에 들어가는 BLU(Back Light unit)의 부품인 '도광판', '확산판'을 판매하고 있어요. LCD는 스스로 빛을 발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뒤에서 빛을 대신 내주는 녀석이 필요해요. 이를 BLU라고 부르죠. 이름 그대로, 뒤(Back)에서 빛(Light)를 비추는 장치(unit)입니다.  

 

  BLU도 빛을 내기 위해서는 광원이 들어와야겠죠.즉, 광원(주로 LED)을 들여와 BLU에 골고루 분산시키는 부품들이 필요해요. 이들을 도광판(Light Guide Plate), 확산판(Light Diffuser Plate)입니다. 이 둘의 구별은 어느 방향에서 광원을 들여오는지에 따라 구분해요.

 

 

 

  도광판은 BLU 옆면 부위에서 광원을 들여와요. 옆 부분을 엣지형 BLU라고 부르죠. 반면, 확산판은 아래 후면에서 광원을 들여옵니다. 이를 직하형 BLU라고 부릅니다. 도광판, 확산판 모두 광원을 평면으로 골고루 분산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컷팅을 통해 균일하고 넓직한 구멍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정리 

BLU(Back Light Unit) 부품 : 도광판, 확산판 > 역할 : LED광원 분산 for 평면광 

* 도광판(Light Guide Unit) : LED광원 from 측면 for 엣지형 BLU 

* 확산판(Light Diffuser Plate) : LED광원 from 후면 for 직하형 BLU

 

 

 

연구실적으로 보는 HB테크놀러지의 현 주소

 

  HB테크놀러지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는 검사장비와 BLU 부품인 도광판, 확산판을 만들고 있죠. 다만, 검사장비도 OLED, 이차전지에서만 성장성이 나오고 있고, LCD향 BLU부품, 검사장비는 거래처인 삼성디스플레이가 점차 사업을 접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동사의 핵심 과제는 사업 다각화 인데요. 아래 R&D 내역을 보면, 레이저를 이용하여 Repair(수리)하는 연구개발을 진행한 것을 알 수가 있어요. Laser Repair장비가 검사 이후 불량이 발생하면, 수리를 해주어서 수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다만, 아쉬운점은 디스플레이향으로만 되어있죠. 이것이 반도체 기판으로 넘어간다면, 성장성이 높은 반도체산업으로부터의 수혜도 기대됩니다. 

 


 

 

HB테크놀러지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