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선사/아이디어

해양플랜트, 시추설비에 대한 모든 것 - 드릴쉽, Jack-up(or Semi) Rig (쉽게설명!!)



해양플랜트는 바다 위에서 천연자원인 원유, 천연가스 등을 캐내는 설비를 의미해요.


  해양플랜트는 시추설비과 생산설비로 나뉘는데요. 시추는 바다 지면을 뚫고 들어가 자원을 캐내는 것을 의미해요. 한자로 보면 더 이해하기 쉬운데요. 시추는 시험 시(試), 송곳 추(錐)란 의미로 송곳 처럼 찔러서 시험해본다는 의미인 것이죠. 생산설비는 캐낸 자원을 생산, 저장, 가공 등을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시추 먼저 살펴볼까요?

시추 방식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Jack-up Rig(잭업리그),  Semi-Rig(세미리그), Drill Ship(드릴쉽)


  Jack-up Rig란 굴착장비라는 뜻이에요. Jack-up은 '들어올리다', Rig는 굴착장비라는 뜻으로 둘이 합쳐 ‘굴착장비로 들어올리다’라는 뜻이죠. 아래 그림을 보면, 다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말은 즉슨, 해심이 깊으면 Jack-up Rig 방식을 사용하기가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밑에까지 다리가 뻗을 수가 없으니깐요 그래서, 얕은 바다에서 주로 중소형 규모로 사용되고 있어요.

Jack-up Rig(잭업리그) / 출처 : KRISO

  다음은 Semi-Rig(세미리그)인데요. Semi-Rig는 절 반정도(Semi) 잠수한 상태에서 굴착장비(Rig)를 사용하는 방식을 말해요. 하부 다리가 바다 지면까지는 닿지 않고 어느 정도만 수면 아래에 잠겨 있기 때문에 해심을 덜 걱정할 수 있습니다.

Semi-Rig(세미리그) : Semi-Submersible 반잠수식 시추선이라고도 부른다. / 출처 : KRISO


  마지막으로는 드릴쉽(Drill Ship)이에요. 드릴쉽의 특징은 아예 송곳만 내린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해심에서 가장 자유로운 방법입니다. 다만, 밑에 고정이 없기 때문에 흔들림에 취약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스스로 중심을 잡아주는 위치제어시스템이나 최첨단 장치들이 드릴쉽에 많이 사용이 됩니다.

Drill Ship(드릴쉽) / 출처 : KRISO

생산설비는 시추설비가 끌어올린 원유, 가스들을 생산하기 위한 저장, 가공, 운반 작업을 거치는데요. 다음 글인 '해양플랜트, 생산설비에 대한 모든 것 편'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