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부품

화신, 현대차&기아차가 미국, 인도공장 짓는다면 가장 큰 수혜주(쉽게설명!)

화신 사업

· 자동차부품 : 차체(Body), 샤시(Chassis : Member류, Arm류, CTBA류)
· 전기차용 부품 : 충전잔량계기판(Digital Cluster), 배터리팩케이스(BPC, Battery Pack Case), DC Converter 등

 
기회
· 현대차, 기아차 미국 조지아주 EV전용 공장 신설 + 인도에도 적극적 증설 > 선제적으로 부품공장 신규창설 이미 완료 > 동사 매출액 증대 가능성
· 배터리팩케이스(Battery Pack Case) 신사업 진
 
리스크
· 현대차, 기아차 의존도 큼
·
 


업데이트

 
주주구성(23.3월 기준) : 


화신 

 

화신은 자동차의 부품인 차체(Body), 샤시(Chassis)를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에요. 차체는 주로 판넬(Panel)과 연료탱크(F/Tank)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샤시는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인데요. 주로 차의 바닥에 있는 모든 부품을 지칭하는 단어에요. 샤시 종류로는 Member류, Arm류, CTBA가 있는데요. Member류는 엔진으로 부터 오는 진동을 막아주는 역할. Arm류는 휠을 고정시켜 수평을 유지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 CTBA는 차량의 후면에서 앞 바퀴가 우회전을 한다면, 우회전정보를 입력받아 매끄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전기차부품이 내연기관차의 부품보다 50%이상 덜 들어가는 현상이 생기자 화신도 부품을 모듈화하기 시작을 했고요. 충전잔량계기판, 배터리팩케이스(BPC, Battery Pack Case), DC Converter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생산공정

 

1. 샤시모듈(Chassis Module) : Member류, Arm류, CTBA, Module 

 
  자동차는 크게 차제(Body)와 샤시(Chassis)로 분류가 되는데요. 차체를 제외한 부분을 샤시라고 하죠. 보통, 자체가 위에 올라가 있으니 자동차 바닥의 부품들 대부분이 샤시라고 생각하면 돼요. 화신은 샤시부품들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하나 씩 살펴볼까요. 
 

1) Member류

 
  Member류는 차의 Front 하단부에 장착이 되어있어요. 주된 용도는 엔진으로 부터 발생하는 진동을 차체에 전달되지 않도록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Member류

2) Arm류 :

 
  Arm류는 팔 처럼 양쪽에 있는 Wheel을 고정시켜 수평을 유지합니다. Arm류 역시 차체에 진동 or 충격이 덜 오게 방지해주는 역할도 해요. 

Arm류

3) CBTA(Coupled Torsion Beam Axle)

 
  CBTA는 차량의 후륜부분에 장착이 되어있는데요. 직전 주행시 도로입력정보에 따른 충격을 흡수하고 선회 시 차량의 선회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해요.

CBTA

4) Module

 
  앞서서 Member류, Arm류, CBTA를 설명했죠. 자동차는 굴러가는 하나의 목적을 위해 수 천여가지의 부품들이 합동을 하는 것인데요. 달리 말하면, 부품의 기능은 달라도 서로 연결은 되어있다는 뜻이에요. 그래서, 부품도 점차 함께 모듈화되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어요. 전기차 같이 부품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그래서, 화신은 이러한 부품들을 모듈화해서 샤시모듈로 판매하는 것이 점차 주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 바디(Body) : 차체 

 

 

1) F/Tank

 
  F(Fuel)/Tank는 연룔르 저장하는 탱크에요. 주유소에 기름 넣을 때, 차량의 후면에 위치한 주유주입구를 열죠. F/Tank가 뒤에 있기 때문이에요. F/Tank는 단순히 연료를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2) 판넬(Panel)

 
  판넬(Panel)은 차체(Body)의 핵심이죠. 우리가 차를 생각했을 때, 겉으로 보이는 모습을 생각해보면 돼요. 판넬로 자동차 외부가 다 만들어져있죠. 가장 기본적인 구성품입니다.
 
 

3. EV용 부품

 
  전기차(평균 15,000개는 기존 내연기관차(평균 30,000개)보다 50% 이상 부품을 덜 사용하는데요. 그래서, 기존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입니다. 화신도 마찬가지이죠. 그래서, 전기차용 부품사업까지 진출을 했는데요. 같이 살펴볼까요. 
 

 1) 알루미늄 Member류

 
  우선, 앞서 Member류를 살펴봤죠. Member류는 엔진으로부터 오는 충격, 진동이 승차감에 방해가 되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했어요. 기존에는 철로 Member류를 만들었는데, 전기차가 배터리의 무게때문에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250kg정도 무거워지다보니 기존 철로 만든 것에서 알루미늄으로 만들기 시작했어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Member

 

2) 배터리팩케이스(BPC, Batter Pack Case)

 
  전기차에 배터리가 가장 핵심이죠. 이 배터리가 자동차에 들어갈 때 보호막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케이스가 필요한데요. 이를 배터리팩케이스(BPC, Battery Pack Case)라고 부릅니다. 배터리팩케이스는 단순히 배터리를 보호하는 것 뿐만아니라 배터리에서 방출되는 열을 흡수하는 역할도 수행해요.

출처 : 화신

3) 그 외 전기차부품 : 충전계기판, DC-Converter, MCU(Motor Contorl Unit)

 
  화신은 전기차를 충전할 때 충전잔량이 표시되는 계기판도 생산을 하고 있어요. 또한, AC가 가득한 전기차충전기에서 DC로 받아야하는 배터리충전 컨버터까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화신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화신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자동차 부품은 전기차여도 15,000여개가 달하기 때문에 섬세해야하고 정확해야해요. 하나의 부품을 만드는데는 이에 맞는 공장설비를 갖춰야하는데요. 돈이 듭니다. 만일, 만들었는데 미세한 결함이라도 발생을 하면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겠죠. 그래서, 화신은 가상테스트에 R&D투자를 하고 있어요. 말 그대로, 직접 만들어보는 것보다는 컴퓨터상에서 3D 화면으로 제작을 해보고 실현가능성이 보인다면 설비를 갖추는 것이죠. 장비를 갖추고 각종 부품을 만들기 위해 컷팅을 해야할 때도 레이저로 커팅하는 것이 정확도면에서 높습니다. 동사는 레이저 커팅에 대한 투자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화신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