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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

한일시멘트, 시멘츠업체는 대체 왜 강원도에 몰려있지? (쉽게설명!)

한일시멘트 사업
시멘트(53%), 레미콘(18%), 레미탈(25%), 기타(4%)
· 시멘트 : (석회석, 석회, 석고, 슬래그) + 골재(모래, 자갈)
· 레미콘(Ready Mixed Concrete) : 콘크리트+물+골재 등을 공장에서 섞어 현장에 전달
· 레미탈(Ready Mixed Mortar)  : 시멘트와 모래를 미리 섞음 > 현장에서 물만 섞어주면 바로 사용가능(드라이 몰탈과 같음)
 

단위 : 백만원

 
기회
· 유연탄 대신 폐합성수지, 폐타이어 대체 중
· 2000도 이상 연소가능한 소성로 > 폐기물 전부연소 > 시멘트 원재료용 > 유해물질 발생x
 
리스크
· 화물연대파업 
· 유연탄, 시멘트 원재료비용의 30% 차지 > 유연탄 가격에 큰 영향을 받
· 여름 장마철(7~8월), 겨울(1~2월) 건설경기 위축 > 시멘트 수요량 감소
 


업데이트 : 

 
주주구성(23.3월 기준) :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는 시멘트, 레미콘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에요. 시멘트는 접착제라고 생각하면 되요. 여기에 골재(모래, 자갈)을 섞어주면 콘크리트가 되는 것이죠. 이 콘크리트를 물과 여타 골재와 다시 섞어 준다면 레미콘이 된답니다. 레미콘은 물이 섞여있기 때문에 경화(단단함)가 되기 쉬운데요. 그래서, 레미콘은 90분 안에 배달이 되어야합니다. 최근에는 시멘트원재료인 석회석, 석고, 규석, 슬래그 등이 천연자원에서 나오고 자원수급불균형 이슈 때문에 폐기물들로 대체하는 노력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폐합성수지, 폐타이어, 석탄재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러한 폐기물들을 2,000도 이상 가열할 수 있는 소성로를 통해 시멘트화 시킨다면,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는 길이 생기는 것이죠. 또한, 2,000도 이기에 완전연소가 가능해져 유해물질도 발생시키지 않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시멘트 : 접착소재로 골재(모래, 자갈)와 합쳐지면 콘크리트로 사용

 
  시멘트는 접착제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시멘트에 모래, 자갈을 섞어서 반죽해주면 콘크리트가 되는 것이죠. 이 콘크리트를 물, 골재 등 현장에서 쓰기 위해 믹스하면 레미콘이 되는 것이고요. 건축물이 여러 개의 구조물들의 집합체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그 사이에서 접착역할을 해주는 시멘트는 무조건 필요한 소재이겠죠. 

  시멘트의 원료는 석회석, 석고, 슬래그, 규석 등이죠. 새로운 천연자원이 주요 원료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이러한 원료의 수급불균형과 환경문제로 시멘트 원료를 폐기물에서 뽑아쓰자는 인식이 번지기 시작했어요. 시멘트원재료로 쓰일 수 있는 폐기물은 폐합성수지, 폐타이어, 매립석탄재 등이 있죠. 폐합성수지는 우리가 쓰고 남은 플라스틱을 의미해요. 이러한 것들을 잘게 부수어서 골재(모래, 자갈)과 섞어주는 것입니다. 여기에 화력발전소에서 쓰고 남은 석탄재까지 합쳐주면, 접착역할을 할 수 있게 되죠.
 
  또한, 시멘트회사들은 소성로라는 아궁이들 하나 씩 가지고 있는데요. 이게 2,000도가 되기 때문에 연소를 할 때 유해물질이 배출이 덜 된다는 해석이 있어요. 완전연소를 시키면 폐기물들도 유해물질 발산을 하지못하죠. 아무튼, 시멘트 회사들도 점차 폐자원을 이용해서 시멘트를 만들려고 노력 중에 있습니다. 
 

레미콘 : 콘크리트를 미리 배합하여 현장에서 바로 쓸 수 있게

 
  한일시멘트는 레미콘 사업도 하는데요. 레미콘이란 Ready Mixed Concrete의 줄임말인데요. 각 앞자리 알파벳을 따서 레미콘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레미콘은 말 그대로 준비된 믹스콘크리트라는 뜻인데요. 콘크리트와 골재 등을 공장에서 미리 배합한 것을 의미해요. 건축물을 보면, 대부분 레미콘으로 외장마감을 하죠.  그런데, 현장에서 섞기에는 따로 장비도 필요하고 시간도 걸리죠(품질 이슈가 가장 중요). 그래서, 공장에서 미리 배합을 합니다. 다만, 금방 굳어지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90분 안에 빨리 배달을 해야하죠. 그래서, 레미콘업체들은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요. 
 

레미콘트

 
위 그림처럼 동그란 탱크를 회전시키면서 지나가는 레미콘트럭들을 도로에서 한 번 쯤 봤을텐데요. 회전시키는 이유는 잘 섞이라는 것도 있지만, 레미콘을 가만히 두면 굳기 때문이죠. 그래서, 계속 회전운동을 하는 겁니다.
 

연구실적으로 보는 한일시멘트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한일시멘트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시멘트산업에사도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어요. 아무래도, 시멘트의 원재료인 석회석 등을 소성로에서 가열하다 보니 이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재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시멘트는 층간소음 방지용으로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시멘트가 정육면체로 현대인들의 집을 감싸고 있다는 사실과 소음으로 시달리는 불만들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조용히하라고 명령하는 것보다 시멘트를 더욱 개발시키는 것이 동사의 R&D를 통해 드러나고 있습니다.
 


 
한일시멘트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