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사

자이에스앤디, LG의 모든 첨단공장들은 이들이 지어요(쉽게설명!)

자이에스앤디 사업

건축(79%, LG디스플레이-LG화학=클린룸,이차전지공장,화공플랜트,IDC), 주택(10%, 자이아파트) / LG-GS건설-자이에스앤디 계열

· 건축 : LG디스플레이, LG화학 > 클린룸, 이차전지공장, IDC, 화공플랜트

· 주택 : '자이(Xi)' 브랜드 > 주로, 중소형 아파트 위주 건설 

· Home Improvement : 스마트 홈(IoT), 토탈에어 솔루션, 음식물 처리기 등 

· 부동산 임대 

 

 

기회

·

·

 

리스크

·

·

 


 

업데이트

 

주주구성(23.10월 기준) :

 


 

자이에스앤디 

 

자이에스앤디는 건설업체인데요. '자이'라는 이름에서 아파트 브랜드 'Xi'가 떠오를 거에요. 바로, 동사가 GS건설의 자회사이기 때문이죠. GS건설 주도하에 자이에스앤디는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타 다른 건설업체 처럼 주택, 플래느, 토목 사업 등을 해요. 그리고, 아무래도 GS - LG 산하에 있다보니 LG계열로 건축을 짓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전자 등이 있죠. 대기업 모회사 밑에서 일하고 있음으로 안정적인 수주는 기대가 됩니다. 

 

1. 주택 : 아파트 자이(Xi), 상업시설 등

 

   자이에스앤디는 아파트 브랜드 자이(Xi)를 짓는 대표적인 업체입니다. GS건설의 자회사로 같이 짓는다고 생각을 하면 되요. 마치, e-편한세상의 DL이앤씨와 DL건설의 관계 같은 것이죠. 물론, 아파트만 짓지는 않습니다. 오피스텔, 연구시설, 상업시설 등도 짓죠.

자이 브랜드 아파트 + 상업시설 / 출처 : 자이에스앤디

  아파트를 짓는다고 다 끝은 아니죠. 그 안에 들어가는 시스템도 같이 팔면 기회가 될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스마트 홈 서비스로 환기형 공기청정기를 빌트인으로 집어넣거나 에어컨을 설치하는 식이죠. 최근에는 기기간의 연결(IOT, Internet Of Things)가 중요해지면서 한 회사가 하나로 통합하여 솔루션을 제공하는 추세인데요. 주거환경 역시 빌트인으로 함께 넣어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동사는 'Home Improvement' 사업이라 부르고 있어요.

시스클라인 : 토탈에어 솔루션 / 출처 : 자이에스앤디

2. 건축 : LG계열(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디스플레이, LG전자 등) 

 

  동사의 가장 큰 메리트는 모회사가 LG계열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직속은 GS건설이지만 말이죠. 최근 LG는 단순히 가전만 파는 것이 아닌 이차전지사업, OLED 디스플레이, 전동화부품 등 미래 성장성이 유망한 산업에 대부분 진출을 한 상태인데요. Capex 투자가 활발해지다 보니 당연히 시설 구축도 따라오게 되었죠. 이를 대부분 수주하고 있는 것이 동사와 GS건설입니다. 

LG계열사 : + LG에너지솔루션

3. 플랜트(Plant) : EPC

 

  계열사에 LG화학이 있는 것을 보면 화공플랜트도 하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는데요. 동사는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모두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습니다.

23년 반기 매출액 비중 / 거래처 기준 / 단위 : 백만

 

연구실적으로 보는 자이에스앤디의 현 주소

 

  개인적으로 자이에스앤디의 연구 실적과 연구 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동사의 매출액 대부분이 건축, 주택에서 발생하지만, R&D 투자금 대부분은 Home Improvement에 지불하고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스마트 홈이 대세가 되면서 IoT 기기 연동, 데이터보안, AI기반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들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심지어, 리모콘 마저도 디스플레이를 넣어서 UI(User Interface)를 더 편하게 만들고 있다고 하니 R&D를 꾸준히 해야만 할 것 같네요. 

시스클라인 : 토탈에어 솔루


 

자이에스앤디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