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사업
특약매입수익(63%), 임대수익(24%), 직매입(10%), 기타(3%)
· 특약매입수익 : 판매주체(납품업체), 외상매입가능(직매입 but 외상으로 가능), 반품가능, 재고부담(납품업체)
* 위수탁판매 : 판매주체(유통업체), 매입x, 재고부담(납품업체),
· 직매입 : 직접 상품 매입 후 판매, 재고부담O(유통업체)
· 임대수익 : 입점업체가 임대료를 지불
기회
· 타 백화점 대비 2배 높은 영업이익률(OPM) > 30% 중반 대 유지 중
· 높은 영업이익률 가능한 이유 : 위탁판매수수료, 장기 임대 수익 vs. 직매입(마진은 전부 가져가되 재고를 떠안아야 함)
· 높은 배당이익률
· 광주신세계 옆에 있던 이마트, 주차장 부지 백화점 신축으로 재활용 추진(2027E)
리스크
· 백화점은 경기민감산업에 속하기 때문에, 소비가 줄면 직격탄
· 해외여행, 해외직구 증가 > 해외소비 증가 > 국내 소비 위축
업데이트 :
주주구성(23.8월 기준)
광주신세계
광주신세계는 광주 지역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사업을 하는 업체에요. 광주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위치하다보니, 유동인구가 많아서 매출액이 높아요. 서울에서 고속버스터미널 바로 옆에 있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의 매출액이 가장 높듯이 말이죠. 또한, 백화점은 상품판매와 임대수익으로 돈을 버는데요. 상품판매는 직매입, 위수탁매입, 특약매입 등이 있어요. 이 중, 광주신세계는 특약매입을 선택했어요. 판매대금을 납품업자에게 줘야하긴 하지만, 재고 부담을 짊어질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쉽게말해, 유통업자로서 동사는 제품을 팔면 수수료를 받고, 못 팔면 재고를 납품업체에 가져가라고 하면 된다는 말이죠. 위수탁매입과 특약매입이 헷갈릴 수도 있는데, 다른 건 모두 같지만, 매입을 외상으로 할 수 있다는 것과 판매주체도 납품업체가 하기 때문에 안전 마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대수익 역시 유동인구가 많은 광주신세계에 입점하려는 임차인들이 많기 때문에 장기 임대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직매입, 위수탁은 장, 단점이 있어요. 다만, 특약매입은 직매입과 위수탁의 장점만을 가져왔기 때문에 수익성에 유리하죠.
직매입은 쿠팡을 생각하면 되요. 자기가 직접 다 사서 창고에 넣어놓고 판매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로켓배송으로 날라가죠. 판매가 잘만 된다면, 중간에 납품업자에게 수수료를 내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수익성 레버리지가 커지죠. 다만, 재고가 쌓이면, 모두 재고상각처리를 해야합니다. 즉, 재고 부담을 짊어져야하죠. 광주신세계의 매출 비중 중 10%(2022년 기준)만 직매입이기 때문에 재고처리를 부담스러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반대로, 위수탁은 납품업자에게 물건을 받고 백화점을 갖고 있는 광주신세계가 직접 판매를 하는 거에요. 여기서 핵심은 물건을 받은 것이에요. 즉, 직매입하지 않았죠. 그렇기 때문에, 판매금액의 일정 수수료를 납품업체에게 줘야만 합니다. 다만, 백화점의 재고가 아니기 때문에, 재고부담을 짊어질 필요가 없습니다.
특약매입은 직매입과 위수탁의 장점만을 섞은 것이에요. 예를 들면, 직매입을 해서 수익이 나면, 이익 레버리지가 커진다고 했죠. 그래서, 특약매입은 "일단, 물건 사긴 살게요. 다만, 당신이 직접 판매를 하세요. 그 물건에 대해서 더 잘 아니깐요. 그리고, 돈을 바로 줄 수는 없고 외상으로 처리합시다"라고 하는거에요. 그럼, 납품업체 입장에서는 대기업계열 백화점이 외상한다고 하니 믿기도 하고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니 ok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직접 납품업자가 백화점에서 판매를 하기 때문에, 못 팔면 재고를 짊어져야 한다는 것이에요. 반대로, 잘 팔면요? 광주신세계가 외상매입을 했기 때문에 큰 수수료를 광주신세계가 가져가죠. 납품업체 입장에서는 억울 할 수도 있지만, 장사가 잘 되고 몸집이 큰 수요자(광주신세계)가 요구하면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죠.
연구실적으로 보는 광주신세계의 현 주소 :
개인적으로 광주신세계의 연구실적과 연구계획을 보면 동사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이 보인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같이 몇 개만 살펴볼까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용 지출 비중을 보여주는 아래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0%에요. 백화점의 역사가 19세기 중반에 프랑스에서 시작됐다고 하니, 거의 200여년이 되어가죠. 그만큼 성숙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여전히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상품마케팅(MD), 공간활용능력, 입지 선정 등은 여전히 고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하는 역량이에요.
광주신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맨 위 상단을 참고하면 유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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